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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5회 제1차 본회의(2010.12.02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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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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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5회 양주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양주시의회사무과


2010년 12월 2일 (목)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05회 의회(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2011년도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일괄상정)

3. 2011년도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일괄상정)

4.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05회 의회(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2. 2011년도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양주시장제출)

3. 2011년도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양주시장제출)

ㅇ 시정연설

4.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양주시장제출)


(10시 11분 개의)

1. 제205회 의회(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 의장 이종호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5회 양주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 부터 경과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과장 박종성 사무과장 박종성입니다.

금번 제205회 양주시의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4조 규정에 의거 공고를 거쳐 오늘 회의를 열게 되었습니다.

안건으로는 시장으로부터 중기지방재정 계획 보고의 건, 2011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양주시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양주시 참전유공자 지원에 관한

(제205회 - 제1차 ) 2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양주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1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2011년도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2011년도 기금운용예산안 등 총 9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금번 정례회에 부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종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05회 양주시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05회 정례회 회기는 의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해 주신대로 오늘부터 12월 21일까지 20일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5회 양주시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정례회 의사일정은 미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법 제74조제2항 및 양주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 규정에 의한 회의록 서명의원은 송갑재 의원과 임경식 의원께서 수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2011년도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양주시장제출)

3. 2011년도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양주시장제출)

(10시 13분)

○ 의장 이종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1년도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의사일정 제3항 2011년도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제205회 - 제1차 ) 3

먼저 201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장님의 시정연설이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현삼식 네, 시장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종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제205회 시의회 정례회가 개회되는 오늘 2011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새해 시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제6대 양주시의회가 개원된 이래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지역발전과 시민복지 향상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시는 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지난 7월 우리 시는 20만 시민의 희망과 기대를 안고 민선5기에 새로운 시대를 힘차게 열어가고 있습니다.

교육을 지역발전의 원천으로 삼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삼숭고 자율형 공립고 선정, 예원예술대 양주 캠퍼스 기공, 서정대학 입학정원 증원 등으로 매력적인 교육도시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으며 홍죽 일반산업단지 분양, 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 유치로 경기북부의 기업 중심도시로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내년 6월에 준공을 앞둔 자금~회천간 양방향 개통, 국지도39호선 확․포장 사업을 민자 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위기가정을 위한 양주시 무한돌봄센터 개소와 관내 모든 학교 급식에 양주골쌀 지원과 무상급식 확대 등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일을 시작했고 결실을 하나하나 맺어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이종호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 세계 경제는 물론 한국 경제도 올해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90달러 이상 상승하고 한국경제는 금년 6%에서 4% 대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205회 - 제1차 ) 4

또한 국내 부동산 경기와 양주 신도시 개발도 밝은 전망은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경제 여건에서 2011년 예산안은 비효율성과 낭비 요인을 줄이고 불요불급한 소모성 경비를 최대한 억제해 나가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상예산은 인건비와 최소한의 경비만 계상하고 특히 공무원 후생복지, 사회단체보조금 축소 편성 등 공무원, 사회단체, 시민 등이 합심해서 허리띠를 졸래 매고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생활안정 지원 사업에 재투자해야 되겠으며 선계획 후투자 원칙 하에 신규 사업은 가급적 억제하고 계속 사업은 완공위주로 투자해야 될 것입니다.

이렇게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금년 예산 대비 1.8% 감소된 4168억 원으로 이 중 일반회계 예산은 금년 예산보다 4.7% 증가된 3637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금년보다 31%가 감소된 531억 원입니다.

주요 감소 요인으로는 폐기물특별회계의 개발 부담금 적립금 수입과 하수도특별회계의 원인자부담금 감소에 따른 것입니다.

2011년 예산안은 지난 민선4기의 부채와 산적한 현안의 어려움 속에서도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로 발전하기 위해 3대 전략목표인 교육, 기업, 문화, 복지도시 건설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으며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최고의 인재를 키워가는 교육도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특성화 고교의 전폭적인 지원, 관내 고교 진학 우수 중학교 인센티브 지원 사업, 학력신장 프로그램, 인터넷 수능방송 수강료 지원 등 교육발전과 우수 학교 육성 추진에 19억 원, 교육경비 지원 사업 24억 원, 덕계 학습관 운영 평생교육 시설 인프라 확충에 2억 원을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장 동력 육성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섬유지원센터 건립에 199억 원을 투자하고 그린니트연구센터 건립, 엘지패션 복합타운 조성으로 섬유패션 사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시켜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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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홍죽 일반산업단지 조성에 34억 원을 투자하여 첨단산업의 기초를 다지고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기업환경 개선, 수출판로 지원에 12억 원을 투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 하겠습니다.

시민에게 다가가는 문화 활동 전개와 양주시의 대표적인 문화 브랜드를 육성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 및 양주시의 정체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특색 있는 축제를 개발하고 무형문화재의 현대적 각색, 김삿갓 풍류문화를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2011년 개관 예정인 회암사지 전시관 건립, 회암사지 발굴조사에 55억 원을 투자하여 경기도 대표 문화재인 양주 회암사지를 관광명소로 조성하고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해 52억 원을 투자해서 생활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따뜻한 복지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노인복지시설과 청소년 장애인들의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자활자립 의욕 고취를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여성들이 사회활동 보호와 보육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해 여성보육정보센터를 신축하고 장애인 자활 종합센터 건립으로 장애인 지원 체계가 일원화될 수 있도록 추진 하겠습니다.

편리한 첨단 교통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23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중랑천, 청담천을 연결하는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고 내년 준공을 앞둔 덕계~고읍간 도로 확․포장 외에 6개 시도 건설 사업에 250억 원,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지원 도로 확․포장 사업에 65억 원, 선암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외에 5개 도시계획도로를 개설, 취락지역 가로망 정비 사업에 35억 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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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하겠습니다.

도농이 함께하는 상생하는 희망농촌을 건설하겠습니다.

농업농촌 경쟁력 활성화 사업, 테마 기능을 갖춘 농업기술센터 건립에 21억 원을 투자해서 도농교류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원당 저수지와 봉암 저수지를 연결하는 승마공원을 조성해서 도시민이 찾고 싶은 농촌 조성으로 농촌 관광 활성화 사업에 중점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종호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경인년이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금년 새롭게 시작된 민선 5기 시정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협조에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군자부골이면 건립도생” 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근본을 세우고 충실하면 길은 자연히 열린다는 성현의 말씀이 있듯이 미래에 대한 확신과 도전의식만 있다면 우리 앞에 밝은 미래는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우리는 2011년을 부채 상환의 해로 정하고 재정 건실화에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그간 계획하고 시작했던 일들을 마무리 위주로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최대한 효과를 거두고자 심혈을 기울여 내년도 예산안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제205회 양주시의회 정례회가 양주시 발전에 디딤돌이 되고 시정에 힘이 되는 알찬 성과가 있기를 기대하면서 다시한번 시 의회의 발전과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모두에게 보람 있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종호 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예산안 2건에 대해 양주시의회 회의규칙 제61조 규정에 의거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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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고 12월 21일 본회의에서 예산 특별위원장으로부터 심사결과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1년도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1년도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은 예산특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 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는 2011년도 예산안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시고 심사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양주시장제출)

(10시 25분)

○ 의장 이종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중기지방재정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민무식 기획감사담당관 민무식입니다.

지방재정법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2010~2014년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지방재정법 제33조 제5항 및 양주시 재정운영위원회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지난 11월 8일 양주시재정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금번 의회에 보고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1988년 최초로 도입된 이후 1993년부터 재정여건 및 관련 계획의 변동 내용을 매년 수정․보완하는 5개년 연동화 계획으로 하고 2008년부터 시행된 사업예산 제도 운영과 연계하여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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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계획은 매력적인 자족도시를 실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국가계획과 지방계획과의 연계성 확보는 물론 한정된 재원의 합리적인 배분을 통해서 투자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먼저, 기본방향과 작성기준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계획수립의 기본 뱡향은 지방재정 운용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 및 재정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업예산제도와 연계하여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인 e-호조를 통해 수립하였고,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13개 분야 35개 부문에서 사업예산의 단위사업 내 세부사업을 기준으로, 연례반복사업을 포함한 총 사업비 20억 원 이상, 축제나 행사성 경비의 경우 총 사업비 3억 원 이상의 사업을 대상으로 작성했습니다.

다음은, 우리 시의 재정여건과 재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책자 9~17쪽입니다.

우리 시는 국가재정운용 여건과 방향을 고려하여 “매력적인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계획적이고 안정적인 재정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정운영에 있어 중기지방재정계획의 반영, 투융자 심사이행 등 예산편성을 위한 사전절차를 준수하여 계획적인 운영이 되도록 하였고 행정운영경비 증가를 최소화하고 민간지원이나 행사성 사업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여 재원을 절감하고 토론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과 예산의 공개를 통해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형평성 확보로 재정의 건전화를 도모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재원배분에 있어서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건설의 3대 전략인 교육도시, 기업도시, 문화복지도시 건설에 중점 배분하고 불확실한 세수전망에 대비해 재정안정성을 높이고 기존사업의 마무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음은, 계획기간 중 세입․세출 전망입니다.

18쪽의 연도별 재정신장 추계를 보면 2010년 5115억 원, 2011년 5168억 원, 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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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80억 원, 2013년 5186억 원, 2014년 5058억 원으로 의존재원의 꾸준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재산매각 수입 등 임시적 세외수입의 증감 등으로 인하여 계획기간 내 재정규모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측을 했습니다.

다음은 21~45쪽까지 세입전망에 대해 회계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의 경우 계획기간 중 총 세입은 1조 9473억 원으로 계획기간 내 증가폭이 미미 할 것으로 예상되며 재원 구성에 있어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주재원은 7070억 원으로 전체 재원의 36.3%이고, 교부세, 재정보전금,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1조 2212억 원으로 전체 재원의 62.7%, 부족재원은 190억 원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중, 자주재원인 지방세는 지난 5년간의 평균 신장율 17.8%와 택지개발지구 보상완료에 따른 감소 예상치와 신규 공동주택 입주 예상치 등을 반영하여 추계하였으며 세외수입은 경기침체와 개발행위 제한 등으로 인한 징수교부금수입의 감소와 2011년 이후 재산매각수익의 감소를 예상하여 12.3% 감소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의존재원 중 지방교부세의 경우 내국세 징수액 증가 추세,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입액 산정의 기준이 되는 지방세 수입 증가나 정체 등을 감안하여 1.7% 증가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도세징수에 따른 사무비용과 지방재원을 보전하기 위하여 교부되는 재정보전금은 일반 재정보전금의 경우 최근 5년간의 평균 신장율 5.6%를 반영하여 추계하였으며, 시책추진보전금은 최근 5년간의 평균 신장율 4.1%를 반영하여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국고보조금의 경우 지난 5년간 19.6%의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는 있으나, 2009년, 2010년의 증가요인은 정부의 인위적인 조정인 점을 감안하여 내년의 국가예산 증가율 5.7%로 증가할 것으로 추계하였으며, 도비보조금은 불투명한 부동산 시장 전망을 고려하여 취․등록세 수입이 큰 증가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평균 증가율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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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를 적용하지 않고 선형분석에 따른 추계를 통해 평균 3.6%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36쪽 특별회계는 평균 2.1%의 감소가 예상되며, 재원 구성에 있어서는 자주재원 세외수입이 4884억 원으로 77.1%, 의존재원 보조금 1322억 원으로 20.9%, 예치금회수 수입이 125억 원으로 2.0%로 전망하였습니다.

수도사업공기업 특별회계는 전체 특별회계 중 23.8%를 차지하며, 장흥 상수도 확장, 옥정 배수지 건설공사 완료와 수자원공사 업무 위탁에 따른 감소분을 반영하여 평균 7.8% 감소할 것으로 추계한 1506억 원이며, 기타 특별회계는 하수도사업 특별회계의 하수처리시설 건설 및 하수관거 정비 사업에 따른 증가와 폐기물특별회계의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 마무리에 따른 감소요인을 반영하여 1.8% 증가한 4828억 원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46~50쪽까지 계획기간 중 세출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5년간 세출분야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일반회계의 경우, 총 재정규모 1조 8089억 원 중 사업비로 82.5%, 인력운영비 10.9%, 기본경비 0.7%, 재무활동비로 6.2% 편성하였으며, 49쪽 특별회계의 경우도 총 재정규모 5789억 원 중 사업비에 89.3%, 인력운영비 1.2%, 기본경비 0.1%, 재무활동비 9.4%로 대부분의 재원이 사업비로 분배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지난 5년간의 세출추이를 반영하여 계획기간중의 세출 또한, 행정운영경비의 증가를 최소화하여 사업예산에 80%이상 배분될 수 있도록 추계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계획기간 중의 우리시 가용재원과 투자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51~54쪽입니다.

총 재원 2조 5492억 원 중 비사업 부문인 행정운영경비와 재무활동비에 4339억 원이 소요되어 투자 가용재원은 2조 1153억 원으로 실제 투자수요에는 315억 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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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것으로 전망됩니다.

79~98쪽까지의 일반회계 분야별 투자계획은, 기 투자와 향후투자, 민자 등 예산외 금액을 제외하고 219건에, 1조 9473억 원으로 자세한 내용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3쪽 기타 특별회계는 총 44건 4827억 원으로 자세한 내용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1쪽 공기업특별회계는 총 10건 1506억 원으로 자세한 내용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획기간 중 세부사업계획 및 상세 내용은 배부해 드린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 조)

4.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양주시장제출)

(부록에 실음)


○ 의장 이종호 보고를 들으시고 중기지방재정계획 전 분야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창범 의원 질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정창범 의원 정창범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전체적으로 중기지방재정 계획을 보면 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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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쪽을 좀. 소송이나 불허, 그런데 보면 11년도, 12년도 투자계획에 의해서 보면 13년도, 14년도에는 현격하게 증가되는 부분이 나옵니다. 거의 배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것으로 지금 중지지방계획에 나와 있는데 충분한 재원확보가 가능한 사항이라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예를 들자면 수송 교통에 2012년도에 239억 8300만 원을 하기로 했는데 2013년도에는 486억 4400만 원을 투입하게 되어 있어요, 여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재원확보가 가능한 건지.

○ 기획감사담당관 민무식 이 부분은 해당 과장으로부터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정창범 의원 그렇게 하세요.

○ 도로과장 조근욱 도로과장이 도로분야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국고보조금 같은 경우는 지금 현재 도하~덕도 민자 연계 사업에 250억 원이 지원되고 있는데 저희가 올해까지 한 180억 정도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하고 내후년에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나머지 율정~봉양간하고 선암~하패가 미군 공여 사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국고보조금이 2013년, 2014년 그 때 이후로 투입이 될 것으로 예상해서 재정계획을 수립했습니다.

○ 정창범 의원 국고보조금을 2013년도, 14년도에는 충분히 확보될 수 있다는 예측에 의해서 잡은 건가요?

○ 도로과장 조근욱 네, 그렇습니다.

○ 정창범 의원 도로도 보면 마찬가지예요. 2012년도, 13년도에 금액을 보면 상당히 올라가 있는 실정입니다. 결과적으로 지금도 말씀하신대로 국고보조금을 충분히 받겠다고 하는 예측 하에서 중기지방재정 계획을 한 건가요?

○ 도로과장 조근욱 저희가 국고보조금도 그렇고 시도비 보조금 같은 경우도 시도라든지 도시계획도로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기준이 있습니다.

(제205회 - 제1차 ) 13

그래서 저희는 계속 건의를 하고 있지만 재정 형편에 의해서 안되고 있는 거지 저희는 사업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고 있는 겁니다.

○ 정창범 의원 지금 전체적인 지방재정 계획 부분별 현황을 보면 몇 가지가 상당히 13년, 14년도에 집중적으로 투자 금액이 상당히 높아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잘 아시다시피 국가에서 예산받기가 점점 쉽지 않은 상태이고 또 국고보조금이 올해는 늘었지만, 계속 늘 계상은 하고 있지만 그만큼 시 보조금 부담이 많아지리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부서나 담당자들께서 국비 확보에 적극적으로 총력을 기울여서 이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의해서 우리 지역이 차근차근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민무식 알겠습니다.

○ 정창범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이종호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기획감사담당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중기지방재정 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예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2월 3일부터 13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2월 3일부터 13일까지는 휴회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05회 - 제1차 ) 14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금번 회기에서는 201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조례 개정안 등 총 9건이 부의되어 처리코자 합니다.

휴회기간동안 부의된 안건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은 사업 설명 및 관련자료 제공에 최선을 다해 주시고 의원 여러분들은 의정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안건인 2011년도 예산안 심사를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05회 양주시의회 정례회 제2차 회의는 12월 14일 10시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2분 산회)


○ 출석의원 7인

○ 출석 전문위원 안미산


○ 출석 공무원 32인

  • 시장 현삼식
  • 부시장 양진철
  • 총무국장 이진규
  • 주민생활지원국장 백윤기
  • 도시건설국장 이성호
  • 보건소장 이순남
  • 농업기술센터소장 정동환
  • 도시개발사업단장 남상우
  • 기획감사담당관 민무식
  • 총무과장 윤항노
  • 교육정책과장 곽홍길
  • 공보전산과장 홍윤표
  • (제205회 - 제1차 ) 15
  • 민원봉사과장 홍건의
  • 세무과장 백운찬
  • 회계과장 백관수
  • 주민지원과장 이진구
  • 가정복지과장 남임현
  • 문화체육과장 신대수
  • 환경위생과장 김병렬
  • 도시과장 노무광
  • 건설재난과장 성정남
  • 도로과장 조근욱
  • 공원녹지과장 이긍주
  • 교통과장 황진복
  • 건축과장 이성찬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정식
  • 시립도서관장 팽옥자
  • 농축산과장 전창석
  • 유통마케팅과장 김태봉
  • 농업진흥과장 정순희
  • 기술보급과장 김영환
  • 도시개발과장 이근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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