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양주군의회(임시회)
양주군의회사무과
1993년 5월 11일 (화) 오전 10시 26분 개식
제17회양주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사무과장 윤광순)
(10시 06분 개회)
○ 사무과장 윤광순 지금부터 제18회의회 임시회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 로)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부의장 이은선 오늘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시고 제18회의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부군수님 그리고 실과소장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금번 임시회는 동료의원의 집회요구에 의해 소집하게 되었으며, 상정될 주요 안건으로는 지난 임시회에서 보고 받은 바 있는 금년도 군정계획 내용과, 9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조치사항 등 군정 전반에 관한 질문과 건축조례안, 지방청소년위원회운영조례안 그리고 의정부시․동두천권행정협의회규약개정등, 제정 또는 개정되는 각종 조례안과 규약안 등을 심사하시게 되겠습니다.
아울러서 의원여러분께서는 금번 회기에 실시할 질문이 양주군 발전을 위한 알찬 질문이 될 수 있도록 자료 준비에 성의를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실과소장 여러분!
작금의 농촌지역 인력이 노령화 또는 부녀화 되고 일손 부족 현상까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수입 농산물이 봇물처럼 쏟아져 들어오고 있어 농촌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상당히 어려운 곤경에 처해있다 하겠습니다.
한편 도시 지역에서는 인구집중이 가속화되어 교통, 환경, 주거 등 각종 도시 문제가 유발되고 있으며, 도시 주민들은 식량안보, 환경보전, 문화보존 등 농촌 기능의 중요성을 점차 인식해 가고 있는 추세인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와는 반대로 우리 군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농지의 자산적 가치가 상승함으로써 부재지주들의 투기성 농지 구입과 부재지주가 대리 경작자를 찾지 못해 농지를 놀리는 경우 등 급속도로 유휴농지가 확산되고 있어 매우 안타까움을 느끼며, 한편으로는 농민들의 영농 의욕마저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해 심히 우려가 되는 바입니다.
이제 더 이상 농지가 유휴와 되는 것을 방치한다면 우리 후손을 어떠한 대가를 치러야 할지 모를 일이며, 농지를 선대로부터 물려받아 후대에게서 빌려쓰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유휴농지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행정규제를 대폭적으로 완화하겠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무려 670여건에 달하는 과제를 선정하여 그 중에 농업과 농민 관련 사항이 10%인 67건이 추진 중에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도 약화되어 가는 농촌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농촌과 농민들에게 관련되는 제반 규정이나 요건들뿐만 아니라 군정 전반에 걸쳐 검토를 해서 군민들의 시름을 덜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실과소장 여러분께서도 군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사무과장 윤광순 이상으로 제18회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리 정돈을 위해서 약 5분간 휴식을 한 다음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