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0회 개회식 본회의(1993.07.27 화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회의회 양주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양주군의회사무과


1993년 7월 27일 (화) 오전 10시 개식


제15회양주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민무식)


(10시 00분 개회)

○ 의사계장 민무식 지금부터 제20회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 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 로)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김혜한 오늘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시고 제20회의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하여 주신 동료의원과 부군수님 그리고 실과소장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금번 임시회는 금년도 추가경정예산안과 개정․폐지되는 조례안 심사를 위해 군수의 집회요구로 개회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92 회계년도 결산 검사를 위한 검사위원 군정 질문을 할 계획이오나 해당 부서에서는 책임 있는 답변을 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특히, 이번 79억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관장의 판․정보비와 각종 행사비 그리고 사회단체 보조 등의 경상비를 대폭적으로 절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절감재원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로, 상하수도 등 우리 지역의 기반시설인 주민숙원사업 해결에 중점 투자될 수 있도록 편성되었는지 면밀히 심사하시어 회기 중에 모두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에게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그리고 실과소장 여러분 !

변화와 개혁을 통한 신한국 창조의 가치를 높이 든 문민정부가 출범한지 100여일이 지나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는 여러 모양의 개혁이 추진되고 있고, 국민 모두의 기존의 가치관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음을 느끼면서 문민정부의 무언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실감하게 됩니다.

이러한 큰 물줄기 속에 이를 거스릴 수 없는 성역이 없듯이 행정 분야에서도 개혁의 바람은 그 어느때 보다도 거셈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사정의 칼날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면서, 이것만으로는 진정한 개혁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행정의 뿌리깊은 관행의 개혁이 없이 사정의 한파만으로 이를 바로 잡을 수는 없으며, 계속적인 사정의 회오리는 무사안일과 보신주의의 역기능만 강화 될 뿐 개혁이 목표하는 궁극적인 변화는 맞이할 수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금번 내무행정 쇄신의 제1의 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민원1의 방문처리 제도는 모든 공무원이 국민의 공복으로서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참봉사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라 생각되며 과거와는 달리 행정기관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 확인이나 관계 부서 협조 등의 일을 가지고 민원인이 두 번 다시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민원인의 불편해소와 처리기간의 단축 등 획기적인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우리 군에서는 군부대의 협의 지연으로 주민들이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군부대 협의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문서 시송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공무원들이 민원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해결해 줌으로써 군민은 행정기관에 대하여 신뢰를 갖고 더욱 고마워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할지라도 군민의 동참 없이 성공적으로 정착 될 수 없는 바, 무엇보다도 군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아울러 제도의 내실 있는 추진과 올바른 방향 제시를 위하여 면밀한 분석과 평가가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민원해결 노력과 군민을 위한 좋은 제도의 창안 등 능동적인 자세야말로 새로운 정부가 요구하는 공직자상이 아닌가 합니다.

우리 600여 양주군 공무원들은 변화와 개혁에 부응하는 참된 봉사자로서 9만 구민의 귀감이 되어 줄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계장 민무식 이상으로 제20회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09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