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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3회 제1차 본회의(1998.01.22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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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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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3회 양주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양주군의회사무과


1998년 1월 22일 (목)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63회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19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ㅇ 시정연설

1. 제63회 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2. 19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이흥규의원외 2인 발의)

가. 기획감사실소관

나. 문화공보실소관

다. 문화관광사업소소관

라. 내무과소관

마. 사회진흥과소관

바. 군립도서관소관

사. 재무과소관

아. 지적과소관


(10시 05분 개의)

○ 의장 홍재룡 : 회의진행에 앞서서 ’98년 1월 17일자 양주군 인사발령에 의해 새로 보직된 간부소개가 있겠습니다. 부군수께서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군수 서영원 : 부군수 서영원입니다.

’98년 1월 17일자 인사발령에 의거, 포천군에서 우리군 농촌지도소장으로 발령받은 송계영 지도소장을 소개합니다.

(송계영 농촌지도소장 인사)

다음은 우리 양주군지도소 경제작물계장으로 근무하다 기술보급과장 직무대리로 승진발령 받은 박재덕 기술보급과장을 소개합니다.

(박재덕 기술보급과장 인사)


ㅇ 시정연설

○ 의장 홍재룡 : 성원이 되었으므로 양주군의회 제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군수로부터 ’98년도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수 윤명노 : 존경하는 홍재룡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금년들어 처음 열리는 제63회 임시회에서 올 한해의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그 동안 의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정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오셨을 뿐만 아니라 군민 권익의 대변자로서 각계 각층의 생활현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코자 노력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치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998년은 그 어느해보다도 의미있는 해입니다. 정부수립 50주년이 되고, 50년만에 여·야가 공명선거에 의해 정권이 바뀌고 민선자치 2기를 맞이하 는 해 이기도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이 악화되어 그 어느때보다도 비장한 각오 로 우리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경제난국을 극복하는데 근검, 절약등 모든 노력을 경주 해야만 할 것입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금년에는 우리 군의 경쟁력 확보와 군민의 입장에 서 열심히 일하는 행정이 펼쳐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중점시책을 일곱가지로 정해 활기 차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우리 군의 21세기 발전상을 구체화 하겠습니다.

우선 군청사 신축공사는 2000년에 준공을 목표로 군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로 완벽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장기발전계획은 우리군 장기발전의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도시계획을 재정비해 나가고 도시지역을 확대해 도·농간이 어울릴 수 있는 수도권 전 원도시 건설을 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회천과 광적도시계획 재정비를 완료하고 일영 취락지구 지정과 남면 신암리 자 연환경 보전지역 해제와 은현면 선암리를 도시계획지구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가납지 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을 조기에 착공할 것이며 고읍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여 빠른 시일내 공사가 착수될 수 있도록 하는등 도시기반시설 확충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도로망 확충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평화로 우회도로는 건설교통부와 긴밀한 협의로 조속 히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송추 - 교현간 도로를 비롯한 7개 중심도로의 확·포장 사업은 연차별로 국·도비 지원과 군비를 투자하여 계속 추진해서 관내 전역을 연결하는 순환 도로 망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군민에게 진정으로 봉사하는 행정을 구현하여 군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행정이 진정으로 군민을 위하고 군민의 뜻에 따르는 행정 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시책과 사업을 계획단계부터 주민에게 알리고 추진결과를 공개하도록 하겠으며, 민원사무처리편람을 조속히 배부하여 주민들이 민원처리 과정을 상세히 알 수 있 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양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군사시설보호구역협의, 건축허가, 토지 이용계 획등 모든 민원처리에서 주민불편을 최대한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 모두에게 군민의 일을 내 일처럼 처리하도록 친절, 봉사자세 확립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서 모든 민원 을 더욱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지방화시대의 경쟁력을 갖춘 행정과 재정을 운영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의 경쟁력 확보와 재정확충은 지방행정발전의 중요한 과제이므로 능률적인 행·재정 운 영을 위해서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인력진단 및 사무능률 향상을 추진해 나가며 재정이 더 욱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하고, 경영수익사업도 적극 발굴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경제난 극복을 위한 시책을 다각적으로 펼쳐 우리 군의 지역 경쟁력 확보 뿐만 아 니라 경제난극복 국민운동을 우리 군이 선도할 수 있도록 범 군민적인 아나바다운동을 전개 토록 하겠으며, 특히 물건교환 사용을 위한 알뜰시장 운영 금붙이 팔아 저축하기 등은 전 군민이 동참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열악한 교육환경 해소를 위하여 지역개발과 택지개발에 따른 인구증가에 대비한 초·중·고교 설립 추진과 대학교의 유치는 군의 시급한 과제이므로 학교설립 부지와 대학유 치에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으로 우리 군의 교육여건이 개선될 수있도록 적극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맑은물의 충분한 공급과 푸른환경을 보전하겠습니다.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은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하여 수도권 광역상수도 5단계 사업은 ’99년 통수계획이나 통수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수도권 광역상수도 6단 계 사업과 임진강 광역상수도 사업은 2001년 통수목표에 차질없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 습니다.

위생적인 쓰레기 처리를 위하여 생활폐기물 매립장을 금년말까지 건설하는등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쓰레기가 처리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수해예방과 맑은하천 가꾸기를 위 해 정화사업, 개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환경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해업소 집단화를 위하여 3개소의 공단을 조성토록 추진하고 푸른산을 가꾸기 위하여 조 림사업, 육림사업 등을 추진하여 맑고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전통있는 향토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관광과 체육진흥을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원골문화마을 조성공사를 계속해서 추진하고 회암사지, 양주산성 발굴등 문화재 발굴 및 보수사업과 양주별산대놀이등 무형문화재 계승, 발전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가는 한 편, 지난 10월에 개관한 문예회관의 다각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 군을 꼭 와보고 싶은 지역으로 만들기 위하여 장흥국민관광지의 보완 및 확대개발 사업을 통해 수도권 제일의 관광지로 조성하고 감악산과 기산지구 관광지 개발을 위한 용역을 실시 토록 하겠으며, 청소년들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수련관을 건립하고 청소년 어울마당, 충효 교실 운영 등의 시책을 펼쳐 나가는 한편도서관의 기능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생활안정과 노인복지 향상에 힘쓰고,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 습니다.

군민의 질높은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보건 의료장비를 점차 확충해 나가고, 방문 보건사업과 빈틈없는 방역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홀로사는 노인 및 소년·소녀가장, 저소득 모자·부자가정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이웃돕 기 운동을 통해 서로 돕고 사는 훈훈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사회발전에 기여해 왔던 노인들의 여가선용 공간으로 경로당을 신축하고 교통수당 과 생활보호 노인에게는 경로연금을 지급하는등 노인복지증진에 힘쓰도록 하겠으며,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하여 재활작업장 운영 지원등 복지증진 시책을 알차게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 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여성단체 활성화 대회, 주부 백일장 취미교실 운 영 등을 통하여 가정과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제고하고, 맞벌이 부부를 위하여 26개소 의 보육시설 운영지원과 공립 어린이집을 신축하고 아파트 건립시는 어린이 놀이방 등을 설 치토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힘쓰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건설하겠습니 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중소기업에 대하여 운전자금 및 구조조정자금, 우수 공예품 육 성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가고, 경영애로 해소와 행정지원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군 농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농업기계화 사업, 경지정리사업, 토양개량제 공급, 농로포장 등의 기반조성 사업을 지원하고, 전문화된 농업인력 육성 및 선진농업 기술개발을 위하여 지역농업개발센타 운영등 선진농업으로 개발, 보급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우리 지역에 알맞는 축산업 구조조정으로 경쟁력 제고와 조사료 생산기반확충 등을 통해 축산발전을 도모하고 농특산물 직판장 설치 운영으로 유통 지원등 우리 군의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농민의 생산의욕을 고취시켜 나가도록 하겠 습니다. 재난과 재해가 없는 지역사회 건설을 위하여 24시간 재난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민방위대원 교육과 의용소방대 운영을 내실화 하는 한편,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우리 군을 재난과 재해가 없는 지역으로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시책에 대하여 중요한 부분만 간단히 설명 드 렸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당해 실과소장으로 하여금 직접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활기찬 의정활동으로 군정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의원여러분 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면서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재룡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경과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과장 서정배 : 의회사무과장 서정배입니다.

제63회 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경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난 1월 15일 유재원의원외 두 분 의원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공고를 거쳐 오늘 개의하게 되었으며, 안건으로는 이흥규 의원외 두 분 의원으로부터 1998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보고의 건이 발의되어 금번 제63회 임시회에 부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수고하셨습니다.


1. 제63회 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20분)

○ 의장 홍재룡 :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양주군의회 제63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 정합니다.

회기는 의원 여러분들께서 사전 협의하여 주신대로 오늘부터 1월 24일까지 3일간 운영토 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참 조)

1. 제63회 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 장 제 의)

(부록에 실음)


○ 의장 홍재룡 : 예,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양주군의회 제63회 임시회 회기는 1월 22일부터 1월 24일까지 3일간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은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방 자치법 제64조 제2항 및 양주군의회 회의규칙 제46조의 규정에 의한 회의록 서명 의원은 이흥규 의원과 이상원 의원께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19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이흥규의원외 2인 발의)

(10시 21분)

○ 의장 홍재룡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19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는 실과소별로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와 보고 내용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하는 방 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의 보고순서는 기획감사실, 문화공보실, 문화관광사업소, 내무과, 사회진흥과 군립도서 관, 재무과, 그리고 지적과 순으로 하겠습니다.


가. 기획감사실소관

○ 의장 홍재룡 : 먼저 기획감사실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 감사실장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김진길 : 기획감사실장 김진길입니다.

기획감사실 ’9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최근의 어려운 경제난국 극복을 위한 시책추진은 지난해 12월부터 각 부서별로 자율 과제를 선정,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실천 분위기를 유관기관 단체 및 일반주민에게 적극 파급하여 현 경제난국을 전군민이 올바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한다는 목표아래 지난 12월 2일 공직자 솔선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한 바 있고, 공직자 외화 모으기를 추진하 여 78명이 참여를 해서 358만5,000원을 모았으며, 공직자 알뜰시장을 열어서 260명의 직 원이 448점의 물품을 출품해서 248점을 직원간 교환하고, 200점은 사회복지시설에 기증한 바가 있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참조)

선거철, 연말연시, 휴가철, 명절, 연휴기간등 뿐만 아니라 평상시 업 무처리실태 등에 대해서도 예방 감찰활동을 강화해 나가도록 해서 주민불편 해소와 능동적 인 공직분위기 조성은 물론 경제난 극복을 위한 성실하고 알찬 업무수행이 이루어지도록 노 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재룡 : 수고하셨습니다.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나. 문화공보실소관

○ 의장 홍재룡 : 다음은 문화공보실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문 화공보실장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공보실장 조호연 : 문화공보실장 조호연입니다.

문화공보실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공보실장님!

○ 문화공보실장 조호연 : 네.

○ 의장 홍재룡 : 잠깐 보고를 중단해 주시구요, 지금 우리 의회 방송기능에 좀 문제가 생 긴 것 같습니다. 점검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정회)

(10시 42분 속개)

○ 의장 홍재룡 :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문화공보실장 계속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공보실장 조호연 : 문화공보실장 조호연입니다.

문화공보실 소관 ’98년도 주요업무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양주군소식 제작은 1,200만원의 예산으로 ’97년과 같이 매월 1회씩 제작하여 유선방 송을 통해서 시청각 홍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참조)

후세에 우리 고장을 비교할 수 있도록 사진집을 발간해 나가도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촬영 대상은 지역의 전경, 건물이라든가 문화재, 산이라든가 야생화 등을 담아서 제1권은 양주군 의 문화유산, 제2권은 아름다운 양주, 제3권은 내고향 양주 제4권은 양주의 풍물을 수록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문화공보실소관 업무를 보고드렸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수고하셨습니다.

문화공보실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흥규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흥규 의원 : 이흥규 의원입니다.

30페이지에 ‘내고향 양주 사진집 발간’에 대한 예산은 어떻게 돼 있는 것인지 설명해 주시 기 바랍니다.

○ 문화공보실장 조호연 : 지금 예산은 서 있지 않고 저희가 활용하고 있는 사진하고, 그 다음에 금년도에 저희가 카메라를 새로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그 카메라가 고난도로 다 촬 영할 수 있는 그런 카메라이기 때문에 지금 계속해서 촬영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흥규 의원 : 네, 이상입니다.

○ 의장 홍재룡 :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이상으로 문화공보실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공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 문화관광사업소소관

○ 의장 홍재룡 : 이어서 문화관광사업소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사업소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관광사업소장 김현제 : 문화관광사업소장 김현제입니다.

문화관광사업소 소관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문예회관 대관 및 이용촉진입니다.

문화예술회관 운영에 있어서 지난해는 문화예술회관을 알리는 해로 정하여 대단위 행사 유 치와 사회단체 사용료 징수 유보, 시설안내 홍보물 제작 배포등 각종 홍보매체를 총동원하 여 문화예술회관을 알리는데 주력하였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참조)

건전한 행락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불법상행위는 상가협의회에서 자율정화토록 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와 불법 주·정차는 지속적으로 계도, 단속을 강화하여 다시 찾고싶은 관광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관광사업소 소관 ’9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수고하셨습니다.

문화관광사업소 소관 업무 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시므로 이상으로 문화관광사업소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문화관광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라. 내무과소관

○ 의장 홍재룡 : 다음은 내무과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내무과장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무과장 송종섭 : 내무과장 송종섭입니다.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직관리는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하는 주민대응 부서에 현업부서의 보강과 지원, 관리기능 부서의 축소를 조정하여 금년도 상반기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하반기에는 과(과) 단위의 실질적인 개편이 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실시 하겠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참조)

민원 안내자료를 통하여 민원인 스스로 민원에 대한 궁금증의 해소 및 민원목적을 달성하 도록 하여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함과 아울러 인·허가시 부서의 상담 감소 로 행정능률이 향상되도록 본 시책의 추진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내무 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내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상원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원 의원 :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원 의원입니다.

51페이지 DID 10회선을 24회선으로 증설하시겠다고 했는데 이 DID에 대한 설명을 해 주 시기 바랍니다.

○ 내무과장 송종섭 : DID가 지금 행정전산망입니다. 행정통신망이 지금 현재 491국을 해 서 지금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거 지금 현재 세자리 숫자를 네자리 숫자로 해서 행정 전화를 계별로 개인별로 부여를 해서 지금 명함 같은데 전화번호를 넣어서 주민들이 교환대 로 오는 전화보다는 직접 담당자에게 들어갈 수 있는 그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시작한 겁니다.

이상원 의원 : 아니, 구내교환기 내선용량 증설이 늘어난거 하고, DID 10회선하고, 24회 선 했는데 DID하는 용어가 뭐냐 이거에요? DID란 용어가 생소한데 설명을 좀 주셨으면 좋 겠습니다.

○ 내무과장 송종섭 : 그러니까 DID는 교환대를 거치지 않고 그 전화번호로 직접 담당자하 고 통화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하는 전화기라고 말씀드립니다.

이상원 의원 : DID 용어에 대한 원어 설명은 별도로다...

○ 내무과장 송종섭 : 네, 그러겠습니다.

이상원 의원 : 이상입니다.

○ 의장 홍재룡 :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영안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안 의원 : 행정지도 제작계획을 갖고 계신데요, 1,000부를 제작한다고 그랬는데 배 포할 대상이 누군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무과장 송종섭 : 네, 이 행정 지도는 저희가 서면질의로 발부를 하는데 각 실과에서 지도에 표시한다든가 각 실과소를 대상으로 배부를 합니다. 주로 건설분야 도시분야, 주로 거기에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김영안 의원 : 네, 이거 ’95년도에 제작한 지도를 보니까 활용도가 참 좋더라고요. 그런 데 이것이 행정, 지방행정 및 각급 기관에서 행정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한다고 그랬는데 그런 참고자료로써의 활용도도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일반 지도로써의 기능으로 도 아주 대단히 좋다는 걸 느꼈어요, 다른데서는 우리 양주군의 이렇게 큰 지도를 어차피 구할 수 없는 거기 때문에 우리가 이거를 발행할 때 편집해서 발행하는데 예산이 많이 드는 것이지 양적으로 더 발행을 하는 것은 큰 예산차이가 없다고 봐지기 때문에 이왕 이렇게 좋 은 작업을 하는 걸 발행부수를 상당히 많이 늘려서 군민 모두에게 배포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 않느냐! 이거 뭐 1,000부 가지고는, 저같은 경우에는 없는데 이걸 구할 수가 없습니 다. 그 정도로 이게 발행부수가 너무 적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들어서 좀 발행부수를 대폭 확대해 가지고 군민들 누구나 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 서 주문으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답변을 해 주세요!

○ 내무과장 송종섭 : 네, 앞으로 검토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이흥규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흥규 의원 : 이흥규 의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우리 내무과에서는 작년도에 각종 신고센터를 한 곳으로 모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민 의 소리라고 해서 한 곳으로 신고센터를 설치했는데 그것에 대한 ’97년도 행정사무감사시에 ’98년도에는 활성화 시킨다고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계획은 없는데 그 부분은 어떻게, ’98 년도에 계획은 없는 것인지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무과장 송종섭 : 지금 각 실과소에 각종 신고센터가 다 분산된 것을 어디 한쪽으로 모아보자는 뜻에서 저희가 민원계에 창구를 설치를 했습니다. 작년도에 설치를 해 보니까 실적이 홍보가 부족했던지, 실적이 아주 미미합니다. 그래서 환경분야는 역시 ‘환경과에다 전화를 건다’ 그 이유가 역시 환경은 환경과로 가고 도로 관계는 건설과 로 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신고건수가 양이 적게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반회보라든가 홍보매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홍보를 해서 저희가 이용자를 늘 릴 수 있도록 그렇게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이흥규 의원 : 문제는, 여기서 답변은 그렇게 해 주시는데,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이후에 도 보면은 양주군청 공무원을 상대로 해서 10여 차례를 질의를 해 봤습니다마는 양주군청 에 ‘군민의 소리’ 전화방이 있다는 것을 아는 공무원은 단 1명도 없었습니다. 공무원 스스로 도 ‘군민의 소리’ 전화가 있는 것을 모르는데 주민들이 어떻게 아냐 이겁니다, 그러니까 답 변만 하지 마시고 실질적으로 ‘군민의 소리’ 전화를 만들 수 있는,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주셔야 되는데 지금 ’98년도 업무보고에서도 계획이 빠졌다는 것을 보면은 우리 내무과에서 ‘군민의 소리’, 실질적으로 업무보고에는 찾아가는 신문고를 운영하고 군민 건의 사항을 정리 보고를 하면서도 군민이 직접 신고할 수 있는 ‘군민의 소리’를 활성화 안 시키 고 있다는 얘기죠! 그러니까 찾아가서 민원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는 좋지만 군민들의 소 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부분을 좀 활성화시켜 주셨으면 … 과장님! ‘군민의 소리’ 전화번호 가 몇 번 인지 아십니까?

○ 내무과장 송종섭 : ……

이흥규 의원 : 아마 과장님도 잘 모르실 거고요, 여기 계신 공무원들도 잘 모를 겁니다. 44국에 8282입니다.

본의원이 올해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군민의 소리’가 잘 운 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홍재룡 :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내무과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내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마. 사회진흥과소관

○ 의장 홍재룡 : 다음은 사회진흥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진흥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진흥과장 윤광노 : 사회진흥과장 윤광노입니다.

사회진흥과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국토 대청결 운동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질서 청결의식의 제고, 자율참여 분위기 조성, 행락지 불법 무질서 행위 근절 을 목표로 두고서 쓰레기 안 버리는 국민의식이 정착돼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 참조)

끝으로 청소년육성 사업이 되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이상과 꿈을 갖고 올바르게 성 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금년도에 청소년 자립지원기금 지원은 연장아정착금이 8명, 농촌대학생 지원이 4명, 고교생지원이 19명을 지원하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건전육성 시책으로는 청소년 예절교육과, 청소년 어울마당을 관내 각 학교를 순회하면서 실시 하겠으 며 아울러 청소년 캠프에도 관내 학생이 참여할 수있도록 개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보고를 마치 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사회진흥과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사회진흥과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사회진흥과장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바. 군립도서관소관

○ 의장 홍재룡 : 이어서 군립도서관에 대한 주요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립도서관장 발언대로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군립도서관장 유승구 : 군립도서관장 유승구입니다.

군립도서관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서관을 12시간 개방 운영하고 도서자료를 확충해서 이익률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 참조)

끝으로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군립도서관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군립도서관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사. 재무과소관

○ 의장 홍재룡 : 다음은 재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 다.

재무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재무과장 윤명섭 : 네, 재무과장 윤명섭입니다.

재무과 소관 1998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8년도 지방세 징수계획입니다.

본 계획은 IMF자금 지원체제 이전, ’98년도 당초예산 편성시 수치입니다. 예산편성시 검토 되었던 사항으로 본 현황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 참조)

끝으로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법인에 대한 지방세관리 전산화 추진입니다. 현재 우리 군의 법인은 650여개로 법인의 관 리가 미흡해서 은닉, 탈루세원을 예방하고 법인에 대한 지방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법 인관련 지방세의 전산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서 법인세무관련 자료 DB구축을 1/4분기까지 하고 법인의 전산입력 작업을 2/4분기까지 해서 법인에 대한 지방세 관련 자 료를 모두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이의 신규 및 변동자료가 입력 되면은 세무조사계획 에 참고하여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재무과 소관 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영안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안 의원 : 눈사태가 나면은 조금씩 조금씩 쌓였다가 한순간에 눈사태가 나듯이 우리 경제난이라고 하는 것도 아주 눈에 보이지 않도록 조금씩 조금씩 누적이 되었다가 마치 눈 사태처럼 갑자기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두 달 전과 현재, 이것은 전 혀 새로운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군청사 건립사업과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지금 IMF에 의 한 이자상승 또 물가상승 등의 여운이 본 공사와 관련해서 준공이 되기까지 당초 계약청약 대비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 전망을 어떻게 하고 계신지 답변좀 바라겠고요!

두 번째로는 재원조달 계획 중에 수정하거나 보완해야할 요인이 있다면 무엇이고,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을 바라겠습니다.

○ 재무과장 윤명섭 : 네, 김영안 의원님께서 질의한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다, 부분별로다 사업의 전체적인 증가액이 얼마만큼 된다라고 하는 판단은 못 했습니다. 다만 김영안 의원님이 염려하신 대로 자제대라든가 각종 물가상승율이 많기 때문에 그 분야에 대한 것은 차후에 저희가 검토를 해서 다시 한번 보고 드리는 걸로 어차피 사업비가 많이 들어간다고 한다면 나름대로의 대책을 강구해야 되니까 아직 대책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들어간다라고 그렇게 판단은 못 했습니다. 따라서 설계변경 요인도 당시에 포함해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안 의원 : 매우 시급하고 중대한 사안입니다. 지금 업무보고서에 유인물로 만들어 놓은 것은 지금 변화된 내용을 조금도 반영하지 않고 우리 경제위기가 오기 전 단계에서 수 립했던 것을 그대로 했는데 지금 독단적으로 민간업자들 공사하는데 드는 건축비가 평당 200만원에 짓던게 300만원, 그러니까 한 33% 인상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총 공 사비가 수십프로 인상될 요인을 안고 있고, 그랬을 적에 그 재원대책도 심각하게 더 이상 시간을 끌지 않고 지급명세에서 판단을 할 단계에 왔다, 그렇게 보는 겁니다. 가령 우리가 당초 재원대책을 하겠다고 한 것이 부동산을 매각처분하는 안인데, 향후는 부동산은 한낮 걸림돌에 지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동안에 갖고 있던 부동산이 기업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걸림돌이 되는 이런 경제적 위기 공황상태에서는 오로지 현찰만이 유효하고 부동산은 오히려 더 짐이 되는 그런 풍토에서 우 리가 아직까지 재원조달 대책으로 가졌던 부동산매각 처분 계획은 전면 수정돼야 된다, 그 랬을 때 재원조달이 무엇이냐! 과연 우리가 이것을 끌고 갈 수 있을 것인지 못 끌고 갈 것 인지를 지금 판단해야 되고,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이것 관리해야지, 이 런 부분에 대한 대책없이 이것을 밀고 가다가 감당을 못 할 때는 지방자치단체 파산이라고 하는 극단적인 단계까지 갈 수 있다고 하는 그런 위험한 사업이라고 하는 걸 지금 분명히 인식을 하고 대책을 수립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재무과장 윤명섭 :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김영안 의원 : 그리고 좀 상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연구된 자료를 가지고 -

○ 의장 홍재룡 :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흥규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흥규 의원 : 이흥규 의원입니다.

세수전망이 세입부문을 분석하셔 가지고 올해에 대처하신 부분은 높이 평가할만합니다. 80 페이지의 세외수입 과징 및 자금관리 부분에서 예년 이자수입 목표액이 30억이라고, 30억 8,200만원이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예상을 한 것인지 ’97년보다 늘어난 부분이 없고, 지금 현재 그 이자율이 60만원이 늘어났거든요! 그 상태에서 전체적인 양주군의 예산규모도 늘어 났고 이자율도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예상 목표액은 ’97년도보다 못 한 것인지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재무과장 윤명섭 : 네, 이흥규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 유인물에 나와 있는 예상 이자수입 목표액은 예산서 에 나와 있는 금액은 예산심의 받을 때 답변을 드렸던 사항이므로 이해를 해 주시고, 저희 가 지금 금리상품이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신탁상품도 있고 정기예금 상품도 있는데 제 입 장에서는 지금 신탁쪽에 대한 상품은 문제점이 있다라고 판단이 돼서 고금리적인 지원계획 업무가 지금 들어와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여기 32억 됐으면 42억정도는 저희가 무난할 것으로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이흥규 의원 : 지금 3개월짜리 정기예금이 19%까지도 올라갔죠?

○ 재무과장 윤명섭 : 부분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흥규 의원 : 보통 그전의 정기예금 구조하고 지금의 이자율 구조하고는 엄청나게 바꼈 습니다. 그렇게 봤을 적에 작년도에 평균이자율이 10%가 안된 걸로 봤을 때 올해의 3개월 짜리 정기예금이 19%씩이나 오르면은 그 42억보다도 더많은 이자수익을 올리지 않을까! 물론 지금 재무과에서는 나름대로 열심히하고 계십니다마는 이 이자수입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재무과장 윤명섭 : 네, 알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네,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사회자가 한 두 가지만 지적하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 경제가 이 지경이 된 것은 정부 부처 중에 재경원의 책임이 제일 크다고 그 럽니다. 재경원의 기능이 우리 양주군의 기능으로써는 기획감사실과 재무과의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대통령에게 보고는 다 했다고 그러는데 보고문서는 없고 구두보고를 했다라고 그럽니다. 대통령은 보고받은 사항이 없다라고 그럽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후에, 결과가 악화됐을 적에 국민에게 심판을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 니고 그 과정상의, 일련의 과정이 이제는 우리 국민들이 지금 국정을 농간한 운영책임자들 에게 그냥 지나가지 않을 것입니다. 한 과정, 한 과정마다 우리 주민이 직접, 본의원이 직접 감시를 하고 채근을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재무과장님의 자금관리나 세수관리에 대한 짐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이 되고 우리 양주군의회의 입장은 우리 재무과장님의 두 어 깨에 양주군의 살림살이가 걸려있다라고 생각을 하면서 성원과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 이흥규 의원께서 질의한 자금 운영은 지금 즉시 오늘부터라도 재검토를 해서 고금리 상품으로 가야 됩니다. 우리 정부의 외채는 단기금리와 장기금리의 차이는 굉장히 큰데, 단 기금리를 장기채로 바꾸는데도 단기금리의 배가 넘는 그런 금리로 외국에서는 가고 있습니 다. 그것은 뭐냐면 대한민국이 망하는 중간에 자기네들은 돈벌어 보자는 선진국 은행들의 추태거든요! 그렇다라고 하면은 우리는 그동안에 자금 운영을 잘 해 왔지만은 이런 시기에 는 세수가 결함이 되는 이 시점에 고금리를 적극 활용을 해야 된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이 시간 이후에 당장 재검토해 주실 것을 촉구드립니다. 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아. 지적과소관

○ 의장 홍재룡 : 끝으로 지적과 소관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적과장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적과장 이정창 : 지적과장 이정창입니다.

’98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8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조사는 본 업무는 매년 반복되는 업무로써 인근 지 가와의 균형유지는 물론이고 지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게 목적이 되겠습니다. 또 한 ’98년 1월 1일 기준으로 개별공시지가를 ’98년 6월 30일까지 결정, 공고하고 지가조사 공무원이 정확한 토지특성 조사와 토지가격 비준표를 적용하여 지가 산정을 하여 감정평가 사의 지가검증과 양주군 토지평가위원회 등에서 심의, 조정하게 되겠습니다.

(보고내용 - 이하 부록 참조)

끝으로 지목변경 직권조사 정리가 되겠습니다.

지적공부상 지목과 사실상 토지이용 지목을 일치시켜 국가공부의 공신력을 제고하고, 토지 소유권행사에 따른 불편해소 및 등기비용 등의 경비 절감이 되겠습니다.

적용대상은 각종 규제법령 시행이전 토지 및 적법한 형질변경 등의 절차를 사실상 지목이 변경되거나 지목변경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토지가 되겠으며 대상필지는 약 1만2,000필지 로 금년말까지 조사하여 일단은 토지소유자에게 신청을 종용하고 신청을 하지 않은 건에 대 해서는 직권으로 결의해서 정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지적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지적과 소관 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영안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안 의원 : 지적과장님께서는 “표준지가가 지가에 근접하지 못 하고 있다”라는 지적 을 드리면 “그거는 건설부가 지정 파견한 감정사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양주군의 의지 와 전혀 관련이 없다” 자꾸 그렇게 말씀 하시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이거 어떻게든지 노 력을 해서 표준지가를 현실화시키고, 공시지가를 현실화시켜야 됩니다. 흔히 현실화라고 하면 지가와 가장 가까운 걸 의미하는 것 인데 그렇게 본다면 언제라도 매도가 가능한 가격, 그리고 경매시 언제라도 낙찰이 가능한 정도를 지가라고 봐야 옳습니다. 이렇게 정리할 때 공시지가가 지가보다 지나치게 낮은 토 지도 많이 있겠지만은 지가보다 지나치게 높게 책정된 토지가 많습니다. 특히 준농림지역내 에 대지의 경우 이 같은 현상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 점을 바로 잡을 수 있 는 그런 대책을 세워주시기를 바라고 특히 지금 IMF한파로 인해서 이제 모든 토지는 그 동 안의 거품이 빠지고 수백프로씩 폭락하는 그런 사태를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것이 공시지가에 현실적으로 반영이 돼야지, 그렇지 않고 있다고 한다고 하는 건 심각한 문 제다 이렇게 보기 때문에 향후 이러한 부분에 대한 복안이 무엇인지 그걸 좀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 지적과장 이정창 : 네, 김영안 의원께서 질의하신 거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건교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공시지가에 대한 검증은 평가사에게 고유권한으로 부여된 업무 가 되겠으며 군에서는 같이 병행해서, 건교부와 군하고 같이 병행해서 지도를 하고 감독을 하는 형태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건교부에서 표준지, 저희들은 1,294필지에 대한 표준지의 가격은 건교부에서 전국을 망라해 가지고 표준지를 정했기 때문에 그 표준지에 대한 것을 군에서는 올려 받고, 내려 받고 하는 것을 터치를 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그 주변에 연도별로 표준지에 준해서 결정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 문제는 내년도 에도 계속사업이지만 현 지가하고 준용해서 최선을 다해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 지만 공시지가를 결정할 때는 입장이 다른 입장에서는 형상과 특성을 즉시 제기해서 보상을 받을 때는 높여 달라고 하는 것이 우리 소유자들의주장이고 또 일반적으로 소유, 보관, 운 용할 때는 그저 좀 낮춰줬으면 하는 것이 바람일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들이 실질적으로 실사하고 검증하는데서 비용을 유지하고 또 타 지목과 균형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의장 홍재룡 :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지적과장께 지적을 하겠습니다.

“지금 건설교통부에서 표준지관리에 대한 지정 책임이 있기 때문에 표준지에 대한 가격선 정은 군수입장에서 전연 터치할 수 없다, 그리고 그 표준지에 의해서 개별지가는 인근지 권 형을 잡아서 선정이 된다”라는 모순적인 답변을 해 주셨는데 모든 것이 그렇게 따지면은 대 통령의 책임이에요! 지금 우리 양주군의 행정중에서 중앙부처와 관련이 없는, 중앙부처 업 무분장에 없는 업무를 하는 행정이 있습니까? 건설부에서 표준지관리에 최종적인 결정권한 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기초자료 조사나 결정자료가 군수가 모든 것을 작성을 해서 제출 해서 건설부장관이 고시하게 돼 있는 것 아닙니까? - 표준지 관리도 - 건설부장관이 직접 양주군의 표준지를 답사를 해서 결정을 합니까? 그런 답변을 하시면 안 되고, 양주군민에게 재산을 정상적으로 관리를 하게끔 하기 위해서 개별지가가 굉장히 중요한 것이고, 또 양주 군수의 입장에서는 세수관리의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행정입니다. 이것이 우리 김영안 의 원이 질의한 내용이 ‘무조건 준농림지역내 대지가격을 낮춰라’가 아니라 높게 책정된 것은 낮추고, 낮게 책정된 것은 높여서 권형을 맞추면서 현실에 최대한 높이는 것이 목표인데 그 것에 대해서 건설 운운하면서 그걸 정리를 못하겠다라는 논리를 전개하는 것은 있을 수 없 는 일이고, 그러한 행정 때문에 우리나라가 지금 이렇게 망한 것이라고 본인은 단정하고 싶 습니다. 그런 인식의 대 전환이 필요한 이 시기입니다. 우리 군의 공직자들에게 정말로 당 부 드립니다. 인식과 발상의 대 전환 없이는 이 국난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지적과장님!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인식과 의식에 대 발상의 전환을 기해서 이런 행정 들이 정리가 되기를 당부 드립니다.

지적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동안 ’9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위해서 수고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들께 감사 를 드립니다.

오늘 보고해 주신 업무에 대해서는 확실한 소신과 책임감을 갖고 차질없이 추진해서 10만 군민에게 평가받은 행정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양주군의회 제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는 1월 23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산회)


○ 출석의원 8인

○ 출석 전문위원

  • 백윤기

○ 출석 공무원 25 인

  • 군수윤명노
  • 부군수서영원
  • 기획감사실장김진길
  • 문화공보실장조호연
  • 내무과장송종섭
  • 사회진흥과장윤광노
  • 재무과장윤명섭
  • 지적과장이정창
  • 사회과장이해주
  • 환경보호과장최돈춘
  • 가정복지과장이병인
  • 산업과장신선호
  • 축산과장황병선
  • 지역경제과장이봉준
  • 산림과장김흥기
  • 건설과장김성철
  • 도시과장신대영
  • 주택과장김용환
  • 민방위재난관리과장정동환
  • 보건소장조종선
  • 농촌지도소장송계영
  • 기술보급과장박재덕
  • 문화관광사업소장김현제
  • 상수도사업소장이규천
  • 군립도서관장유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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