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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8회 제2차 본회의(2018.01.15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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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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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8회 양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양주시의회사무과


2018년 1월 15일 (월)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8년 연차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

2. 2018 ∼ 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

3.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 안건

1.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8년 연차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시장제출)

2. 2018 ∼ 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시장제출)

3.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14시02분 개의)

1.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8년 연차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시장제출)위로이동

○ 의장 박길서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8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시작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8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회복지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사회복지과장 박혜련입니다.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18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제35조」와 「동법 시행령 제20조」에 의한 것으로 4년마다 기수별 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연차별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본 계획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적용되는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4년차인 2018년 시행계획으로 사회보장기본계획의 비전과 틀을 유지하여 작성하였으며, 민관이 협력하는 복지공동체 감동양주를 목표로 7개의 중점추진사업과 33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하고 지역사회보장지표도입에 따른 성과지표를 반영하여 2017년 대비 15개 지표를 추가 신규 지표로 선정하였습니다.

본 계획수립을 위하여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각 부서별 자료를 취합하고, 수정 보완을 거쳐 계획안을 작성하였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2017년 12월 6일부터 25일까지 시 홈페이지 공고, 사회복지관련 기관 및 단체에 홍보 한 결과 접수된 의견은 없었으며 2017년 12월 22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심의결과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금일 보고된 계획안은 1월 19일까지 도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중점추진사업별 세부사업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18년 연차별 시행계획수립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길서 사회복지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길의원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 준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길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길 의원 내용에 설명을 보면 민간협력 하는 복지공동체 감동양주를 목표로 7개의 중점 추진사업, 33개 세부사업을 구성한다고 했습니다.

이게 총 예산이 얼마입니까?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2018년도 저희 계획에 따른 총 예산은 약 427억원이 되겠습니다.

김종길 의원 그럼 전년도 대비 몇 %가 증가한 겁니까?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전년도는 약 330억원으로서 약 29% 증가 하였습니다.

김종길 의원 그럼 29%면 이게 적은게 아닌데, 그 29%가 오르게 된 동기가 뭡니까?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사업별로 예산액이 다소 증가하였고, 또 15개 지표가 신규추가로 되면서 예산액이 증가 되었습니다.

김종길 의원 그럼 427억 정도면 충분히 된다는 뜻인가요?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충분하지는 않지만 저희 2018년도 확정된 예산안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김종길 의원 다음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18년도 연도계획에 보면 사회복지 부분에서 총 예산이 얼마 입니까?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2018년도 일반회계 기준으로는 사회복지분야 예산이 약 1,899억원 정도 되겠습니다.

김종길 의원 그럼 2017년도에는 얼마 잡혔었나요?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2017년도는 제가 지금 자료를 갖고 있지 않은데요, %로 파악한 결과는 약 18% 정도 증액한 것으로 제가 지금 파악했습니다.

김종길 의원 2017년에는 한 1,547억 정도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이렇게 증액이 됐는데, 전년도는 모르시니까 뭐 어떻게 말씀드릴 수 없지만... 실질적으로 지금 18%증액 됐다는 부분이거든요?

우리가 어떻든 사회복지부분이 상당히 넓어졌는데 이정도 가지고 되나요?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사회복지분야가 날로 증가하고 있고, 또 시민들이 요구하는 사회복지욕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발 맞춰서 저희가 100% 예산을 수립하면 좋겠지만, 또 저희시 재정형편도 있기 때문에 차차 시민들의 욕구에 맞춰서 증액하는 것으로 계획 하겠습니다.

김종길 의원 사회복지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죠?

소외계층도 점점 늘어나는 부분이고, 또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잘 찾으셔가지고 하여튼간 예산을 적정하게 잘 쓰길 바랍니다.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알겠습니다.

김종길 의원 예, 이상입니다.

○ 의장 박길서 김종길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참 조)

1.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8년 연차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시장제출)


사회복지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8년도 연차별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에 대한 보고청취를 마치겠습니다.


2. 2018 ∼ 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시장제출)위로이동

(14시09분)

의사일정 제2항 『2018~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자치행정과장 김형식입니다.

2018년도 제1차 의정협의회 결과에 따라 2018~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운영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제23조(인력운용계획의 수립․시행) 에 따라 2018년 부터 2022년까지 우리시 행정수요를 예측하여 계획적이고, 균형 있는 인력운영을 수립 하는 것으로써 5개년간 2018년에 42명, 2019년에 20명 등 2022년까지 총 102명이 증원되어 정원 901명에서 1,003명으로 증원되는 세부내용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중기인력운용 전망에 대해 보고 드리면 양주신도시, 양주역세권개발 등 택지개발 및 도시개발사업의 추진에 따른 인구 30만 도시로의 성장,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사회복지시설 및 체육시설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 기반시설 마련을 위한 각종 도로공사 추진 등 국정시책 추진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인력 운영을 반영하고,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 규제개혁 추진, 차량관리 강화, 치매안심센터 운영, 일자리창출, 환경업무추진,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종합도서관 등 각종 공공시설물 완공 및 관리 등에 인력계획을 반영하고 효율적인 조직인력 관리를 위하여 부서·사무별 유사․중복기능 통합 및 조정, 민간위탁을 통해 재편된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정원관리 기관별, 직종별․직급별 인력운용계획 및 기능별․분야별 증원요인 등에 대해서는 보고자료를 참고하기 바라며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박길서 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종섭의원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준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종섭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종섭 의원 안종섭의원입니다.

과장님. 보고 잘 받았습니다.

우리시에 행정허가가 들어 왔을 때 어떤 근거에 의해서 허가를 내주죠?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민원사무처리규칙에 의해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안종섭 의원 거기 조례나 법령에 근거해서 위반되는 사항이 없도록 해서 허가를 내주시죠?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예, 그렇습니다.

안종섭 의원 지금 보고를 받았는데, 여기 우리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정원기준 등에 대한 규정에 어떻게 해야 된다는 절차나 그런 부분이 있죠?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예, 관련법 제23조에서 매년 1월1일 기준 그 인력운영계획에 대해서 의회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안종섭 의원 그런데 오늘 보고를 받았지만, 의회에서 지적을 해서 보고를 해 주셨습니다.

이게 잘 됐습니까?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그 점에 대해서 저희가 매년 1월 1일 기준에 대한 인력운영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려야 하나, 소홀히 한 점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안종섭 의원 이건 소홀히 한 정도가 아니죠. 우리 예산을 보세요.

우리 인건비가 2017년에 610억에서 추경에 증액을 해서 2040억 정도 집행 했습니다.

그리고 올 본 예산에 713억, 70억 이상이 증액이 됐습니다.

물론 기준인건비에 관련한 행안부의 지침이라고는 하지만, 이러한 막대한 예산이 추가로 소요되는데 이런 부분을 놓쳤다는건 납득이 안 가요.

뭐, 오전에 정회도 하긴 했지만... 사과는 사실 국과장님께 받았습니다.

이 선에서 끝날 사항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요.

의장님. 본의원은 시장님께서 정식으로 와서 이 부분에 대해서 해명해 주실 것을 요구하면서 정회를 요청합니다.

○ 의장 박길서 예, 자치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회의중지)


(15시46분 계속개의)

○ 의장 박길서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수립하기 이전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의거 의회에 보고해야 하나, 최근 몇 년간 보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등 행정처리를 소홀히 한 부분에 대한 집행부의 정식사과요청을 한 바 이에 대한 집행부의 입장을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시장 오현숙 양주시정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 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박길서 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수립 보고와 관련해서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전 직원이 모든 행정사전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여 의회의견을 수렴하고 보고를 성실히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넓은 양해를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길서 부시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부시장의 사과 답변을 마치고 회의를 계속 하겠습니다.

2018년 부터 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종섭의원님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종섭 의원 지금 과장님이 나오셨는데... 부시장님께선 사과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짐을 해 주셨는데 다시 한번 시장님한테 확답을 받는 차원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뭐, 구구절절 그런 사항은 조금 전에 말씀을 드렸고요. 사전보고가 왜 필요한지 그런 부분이... 사실 의회에서는 놓친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놓치지 않기 위해서 부시장님께 이런 사과의 답변을 받았고요. 향후 이런 사안이 또 있을 때는 진짜 책임을 추궁할 수 있는 그런 각오로 임해주셔야 합니다.

아까 부시장님께서도 아까 답변을 해 주셨지만, 이런 사전절차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보고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답변대로 해 주실 건지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부시장님이 말씀해 주세요.

○ 부시장 오현숙 예, 앞으로 철저히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안종섭 의원 고생하셨고요, 지금 부시장님 답변대로 그렇게 꼭 절차이행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박길서 안종섭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참 조)

2. 2018 ∼ 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시장제출)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2018~2022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안 보고의 건』은 보고청취를 마쳤습니다.


3.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위로이동

(15시50분)

의사일정 제3항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자치행정과장 김형식입니다.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를 개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행정서비스의 질적 개선으로 직결되는 사회복지, 생활안전, 일자리 창출 등 현장 행정 분야 공무원 증원을 통한 사회기반시설 구축 및 일자리 창출정책 추동력 확보를 완성하기 위함입니다.

본 조례의 주요 개정사항은 2017년 하반기 행안부 지방공무원 증원지침 및 자체 인력 수요에 따라 양주시 정원을 901명에서 921명으로 20명을 증원 하고자 하는 사항이며, 해당 분야로는 행안부 증원 지침사항인 읍면동 복지인력 확충을 위한 사회복지 인력 6명, CCTV통합관제센터 및 옥정신도시 공원녹지 관리 등, 생활안전 인력 6명, 일자리창출 인력 2명이 되겠으며, 2017 하반기 자체 인력수요 사항으로는 TF팀을 정규팀으로 편성하기 위하여 인구정책 1명, 규제개혁 1명, 차량관리 1명과 구내식당 운영 1명, 미세먼지 대책강화 1명,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인력 1명 등, 총 6명을 증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설명 내용과 같이 공무원 인력 증원사항을 반영하여 지방공무원의 정원 안 제21조를 901명에서 921명으로 증원하며 별표 4에서 집행기관의 정원을 당초 884명에서 904명으로 증원 조정하고자 합니다.

본 개정조례는 지난 12월 5일부터 12월 6일까지 부패영향평가, 성별영향분석 평가, 규제심사를 한 결과 이상 없었으며, 12월 18일부터 12월 22일까지 입법예고한 결과 제출된 시민 의견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박길서 자치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검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최상열 전문위원 최상열입니다.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조례 개정안은 2017년 하반기 지방공무원 증원 지침과 시 자체 행정 수요에 따른 행정조직 기구 개편 없이 6급 이하 지방공무원 정원을 증원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매년 통보되는 행정안전부의 기준인건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원을 운용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박길서 전문위원 수고 하셨습니다.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해 반대 또는 찬성토론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해 표결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상정된 안건에 대해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참 조)

3.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위로이동


이의가 없으므로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금번 임시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올 한해 계획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에서도 풍성한 결실을 맺으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과 제288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55분 산회)


○ 출석의원 8인

○ 출석 전문위원 2인

  • 최상열 전문위원 김영헌 전문위원

○ 출석 공무원 36인

  • 부시장 오현숙
  • 미디어정보담당관 이승대
  • 감사담당관 이운석
  • 기획행정실장 이재호
  • 경제교통국장 김병렬
  • 도시주택국장 조근욱
  • 도시성장전략국장 백관수
  • 보건소장 원정림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천학
  • 도시환경사업소장 윤항노
  • 교육진흥원장 김순길
  • 자치행정과장 김형식
  • 기획예산과장 강수현
  • 회계과장 김용훈
  • 세정과장 김기천
  • 징수과장 이상주
  • 민원봉사과장 황우정
  • 사회복지과장 박혜련
  • 일자리경제과장 이규철
  • 환경관리과장 최영인
  • 토지관리과장 김운석
  • 도시계획과장 김수영
  • 주택과장 이후성
  • 도로과장 김경수
  • 산림휴양과장 최진만
  • 허가과장 윤석호
  • 혁신전략과장 김성덕
  • 도시발전과장 조민형
  • 보건행정과장 한태수
  • 보건사업과장 안미숙
  • 농촌관광과장 강원식
  • 작물축산과장 방한식
  • 수도과장 김민섭
  • 하수과장 배 영
  • 청소행정과장 남상범
  • 공원사업과장 고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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