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3회 양주시의회(임시회)
양주시의회사무과
2025년 1월 6일 (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 5분 자유발언(이지연 의원, 강혜숙 의원)
1.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
4.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
5.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양주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교외선 운영손실보전협약 동의안
부의된 안건
1.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2.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의원발의)
4.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시장제출)
5.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10시 11분 개의)
○ 의장 윤창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경과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과장 최명훈 의회사무과장 최명훈입니다.
금번 제373회 임시회는 2024년 12월 24일 한상민 의원 외 두 분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의 건이 발의되어 「지방자치법」 제54조 제4항에 따라 공고를 거쳐 오늘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안건으로는 의장으로부터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정현호 의원 외 7명 의원으로부터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 시장으로부터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양주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교외선 운영손실보존협약 동의안』, 총 7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금번 임시회에 부의되었습니다.
이상 경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의회사무과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양주시 인사발령에 따른 간부 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님은 나오셔서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강수현 안녕하십니까, 양주시장 강수현입니다.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정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윤창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5년 1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승진 및 보직이 변경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유연 기획행정실장입니다.
김은미 복지문화국장입니다.
강석원 기후에너지과장이 승진하여 일자리환경국장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이승대 회계과장이 승진하여 농업기술센터소장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조명희 회계과장입니다.
이경란 세정과장입니다.
배용숙 민원여권과장입니다.
정미순 일자리경제과장입니다.
이두영 기후에너지과장입니다.
장석출 청소행정팀장이 승진하여 청소행정과장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김지현 대중교통과장입니다.
차순범 도로과장입니다.
이상덕 도시과장입니다.
정지문 건축행정팀장이 승진하여 건축과장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정승남 허가과장입니다.
이동섭 도시재생과장입니다.
최윤정 기획교육팀장이 승진하여 농촌자원과장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정연아 기술지원과장입니다.
다음은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간부 공무원입니다.
최미영 도시디자인팀장이 승진하여 양주1동장으로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백기철 세정팀장이 승진하여 양주2동장으로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이성철 대중교통과장이 회천1동장으로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지상민 도로과장이 회천2동장으로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조전희 사회재난팀장이 승진하여 회천3동장으로 보직을 부여받았습니다.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시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계속해서 금년도 시정 방향에 대한 시정연설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강수현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지혜로운 푸른 뱀의 기운을 받아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12월 29일 무안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애통하고 참담한 심정입니다.
이번 여객기 대참사로 희생되신 고인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해는 기록적인 폭염과 집중호우 등 심각한 기후위기와 전쟁 장기화의 영향으로 국제정세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졌으며, 소비위축에 따른 경기침체가 지속되어 서민들, 소상공인과 기업들 모두에게 매우 어려운 여건이었습니다.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우리 시가 더욱 소통하고 협력하여 이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 할 때입니다.
지난해 이러한 대내외적 어려움 속에서도 의회와 우리 시, 그리고 30만 시민이 하나 되어 함께 이루어낸 값진 결과물들은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역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로, 교통, 교육 및 문화 등 전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며, 명실상부한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먼저, 은남일반산업단지와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양주역세권 개발, 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GTX-C노선 건설사업, 교외선 재개통,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서울∼양주 고속도로 건설사업 등 지역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였습니다.
아울러,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자율형 공립고 2.0 사업’ 선정과 100년 만의 고국 영구 반환을 기리기 위한 3여래 2조사 사리 이운 기념 문화축제 및 왕실축제,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 드론봇 페스티벌 등 교육과 문화 기반 마련에도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신도시 개발과 도시성장 기반 확충으로 젊은 층의 양주시 유입이 가속화되면서 우리 양주시는 2023년 통계 기준 인구증가율 전국 1위, 출생률 전국 3위라는 위엄을 보여주었고, 인구 30만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는 우리 시민들의 단결된 마음과 양주 발전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눈부시게 빛난 해였습니다.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양주교육지원청 분리 신설, 중진료권 분리 등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았고, 특히 지난 2024년 9월 11일, 경기 동북부권 혁신형 공공의료원 설립부지로 양주시가 선정되는 쾌거가 있었습니다.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 해도 대외 여건 악화와 경기침체로 인해 세수는 감소하고 저출산, 고령화 등의 인구구조 변화로 복지 분야 지출은 급속도로 확대되는 등 어려운 시기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또한, 나날이 늘어나는 인구와 더불어 각종 개발사업과 시민들의 행정수요 등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수요는 확대일로(擴大一路)에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양주시는 어떠한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제구포신(除舊布新)의 자세로 건전재정을 확립하고 필수사업 분야에 예산을 집중 투자하는 전략적 배분을 통해 재정 운영의 어려움을 타개하여 한 걸음, 한 걸음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양주시는 2025년 7개의 중점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강력하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적극적인 민생 회복 정책 추진으로 함께 잘 사는 활기찬 경제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먼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점포 환경 개선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
양주시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다양한 지원 사업들을 추진하여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소상공인들의 지속 가능한 경영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경기침체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관내 제품 우선 구매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중소기업 이자 지원 및 특례보증 지원 확대, 중소기업 근로자 근무 환경 개선 사업 확대 시행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 사업들을 시행하여 기업 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 갈 스타트업기업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스타트업 성장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입주 기업들의 조기 착공을 유도하여 지역 건설경기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양주 테크노밸리와 은남일반산업단지를 차질 없이 조성하고, ‘아성다이소’와 같은 양질의 기업들을 전략적으로 유치하여 양주시 미래 발전을 위한 추진 동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에도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더 빠르고 편리한 미래 교통 허브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과 GTX-C노선 건설사업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양주역과 덕정역에 환승주차장을 조성하겠으며, 신도시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전철1호선 증편 및 셔틀열차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광역버스 및 수요응답형 버스 운영 확대와 노선버스 준공영제의 단계적 시행으로 수혜자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겠으며, 서부권 균형발전을 이끌어낼 시도30호선 도로확포장 공사와 국지도39호선 가납∼상수 도로 건설사업은 금년도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국도3호선 평화로 확장 공사와 국지도39호선 잔여 구간 및 지방도360호선 우회도로 건설사업 등은 국토교통부, 경기도 및 LH와 긴밀히 협의하여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누구나 누리고 싶은 꿈의 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먼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에 따라 옥정호수초 내에 도시형 돌봄거점센터를, 광적면 내에 기초학력 신장을 중점으로 하는 농촌형 돌봄거점센터를 조성하는 등 도농이 함께 성장하는 양주형 유보통합 돌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거점센터를 동부와 서부지역에 각 1개소씩 순차적으로 조성하여 AI 특화 인재 양성 등 지역 맞춤형 디지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등 공교육 혁신과 대학 연계를 통해 지역산업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양주교육지원청의 분리 신설을 강력히 추진하여 경기북부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양주시만의 특색있는 교육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평생학습 프로그램 확대, 사립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맞춤형 농업인 교육 운영 등을 통해 시민 중심의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역사와 자연이 살아있는 문화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양주 대표 역사문화 자원인 회암사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지속 추진하여 전 세계에 우리 양주시의 위상을 높이고, 양주관아지를 거점으로 양주향교와 양주별산대놀이 등 양주 고유의 유․무형 국가유산을 연계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양주목 역사 재현, 내아 숙박 체험,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통합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양주관아지 일원을 역사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사적 양주대모산성을 정비하여 개발하고, 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하여 630년 역사가 살아 숨 쉬며, 경기북부 본가의 품격을 갖춘 문화․관광도시로서 정체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20년간 단절됐던 교외선 재개통에 맞춰 일영역 복원 사업, 교외선 관광브랜드 개발, 3개 시를 잇는 광역 시티투어 상품개발 등 장흥권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회암사지 왕실축제,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 양주 문화유산 야행, 드론봇 페스티벌 등은 우리 시만의 특색있는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시키고, 권역별 문화슬세권을 구축하여 시민 누구나 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기산저수지, 광백저수지와 덕계저수지 등 수변공간을 활용한 체류형 관광명소를 조성하고, 불곡산, 옥정호수공원 등 30개소에 자연 친화적인 맨발 걷기 길, 유휴지에 꽃길과 쌈지공원 등을 만들고, 30만 양주시민 나무 한 그루 심기 운동을 전개하여 시민들에게 일상생활 속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소외 없는 행복한 일상의 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아동이 안전하고 편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양주형 365 마을돌봄 체계를 완성하여 빈틈없는 공공보육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관내 278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출산축하금, 양육수당, 부모급여, 아동수당, 산후조리비 지원 등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추진하여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따뜻함을 채워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야간과 휴일에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당직의료기관과 공공심야약국을 운영하여 의료 공백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선제적인 재난 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하여 자연재해와 사회적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양주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 밖에도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계층별 맞춤형 현장 중심의 일자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희망동행일자리, 노인일자리 사업 등 안정적인 공공일자리 제공과 여성들의 사회 참여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들의 취업 및 창업 지원을 위한 자격증 취득, 청년CEO 지원 등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섯째, 2035년 인구 50만 미래를 위한 도시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양주시 의료서비스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경기동북부 혁신형 공공의료원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미래형 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양주역세권 개발 공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양주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 등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덕정동, 산북동, 남면 지역에 지역 특성을 살린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여 원도심 지역 활성화와 자생적 성장 기반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사랑하는 가족과 행복한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예술회관 부지 내 실내 족구장과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덕계지구 스포츠센터 조성을 추진하고, 생활자원회수센터 건립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울러, 미래세대를 위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무공해차 보급 사업,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소규모 사업장 대기 방지시설 설치지원 사업 등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소통과 참여로 생동감 있는 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양주 실현을 위해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시민이 원하는 행정 실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각종 주요 사업추진에 있어 설명회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SNS를 활용한 다양한 시정 홍보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 창구를 확대하고 참여를 강화하겠으며, 다이렉트 시장 이메일, 청렴시민감사관, 시민옴부즈만 운영으로 시민의 권익 보호와 행정 신뢰도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4년은 비상계엄 선포와 대통령 탄핵 소추 등으로 매우 혼란스러웠으며, 사회적 균열이 깊어질 수 있는 여러 상황들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주시는 흔들림 없이 시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위기일수록 의회와 우리 시는 서로의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
양주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할 수 있도록 의회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하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새해에는 더 큰 희망과 더 밝은 미래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겠습니다.
30만 시민이 행복한 미래를 향해 더욱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며 땀 흘리신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 의회와 우리 시가 함께 손잡고 비상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시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시정연설을 통해 제시한 양주시 역점사업들이 의회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이지연 의원과 강혜숙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지연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지연 의원 존경하는 29만 양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지연 의원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윤창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시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지속적인 사업비 증가와 재정 수입 감소라는 재정 위기 상황에서 양주시가 직면한 재정 현황을 진단하고, 공공사업의 철저한 사업계획 검토와 효율적 예산 집행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민선 8기 강수현 시장님께서는 시민 실생활과 직결되는 다양한 모델을 바탕으로 양주시의 발전 방향을 구체화하며, 미래 청사진을 제안하셨습니다.
양주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은 고령화와 치매 인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부터 추진하였고, 국·도비의 예산도 확보한 상태였는데 시의 재정 여건으로 사업이 중단되었고, 결국 국·도비를 반납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우리 양주시는 65세 이상 노인 비중이 17.2%를 넘어서고 있으며, 무엇보다 노인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었습니다.
양주시에 노인요양시설은 많이 있지만 치매 노인은 거부당하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고, 운영비용마저 전혀 들지 않는 시설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사업을 어떤 이유로 중단하고 포기하였는지 묻고 싶습니다.
공립 치매 노인요양시설뿐만이 아닙니다.
어린이문화센터는 2017년부터 추진했던 사업입니다.
경기 북부 최초 아동 친화 도시로 인증받은 우리 시에 공공형 실내 놀이공간을 조성하여 건강한 놀이문화를 만들겠다는 큰 목표는 뒤로 한 채, 매년 사업 부지를 변경하고, 사업을 미뤄오다가 확보한 국비를 모두 반납하고 결국 사업을 포기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두고 시작한 사업들은 모두 예산 문제라는 형식적인 답변뿐이었습니다.
이는 예산의 문제가 아닌 의지의 문제가 아니겠습니까?
시장님의 공약으로 새롭게 등장한 공동형 장사시설은 논란의 중심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추진해오던 복지사업들이 예산 부족으로 중단되거나 취소되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신규사업을 시작하겠다는 결정은 시민들에게 의문을 남깁니다.
제한된 예산 상황 속에서 과연 이 사업이 최우선 과제인지, 기존 복지사업을 뒷전으로 밀어야 할 만큼 시급한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이 사업도 다른 복지사업처럼 수년 뒤 예산 부족이라는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시는 겁니까?
농업기술센터, 양주1동 복합청사, 양주아트센터 등 시민의 실생활에 필요한 사업들이 재정상의 문제로 모두 연기되거나 포기되고 있습니다.
반면, 공동 장사시설 건립에는 총사업비 2,092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물론, 장사시설의 필요성을 부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다수 시민이 현재의 위치와 규모의 부적합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양주시 외곽에 소규모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다수 양주시민의 의견입니다.
문제는 사업의 우선순위입니다.
시민들이 반대하는 장사시설은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의 복지와 문화시설이 후 순위로 밀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양주 시민들께서는 애써 따온 국도비를 반납하면서까지 복지와 문화를 포기해야 하는 현실을 마주하며, 재정의 건전성과 운용의 효율성을 논의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국·도비 매칭 사업중단 사례는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의 경우 국·도비 약 50억 원이 반납되었으며, 이에 따라 치매 노인 100명을 수용할 시설이 무산되었습니다.
양주시는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공공사업을 추진했으나, 예산 부족 문제로 어린이문화센터, 농업기술센터 이전, 양주아트센터 건립 등 주요 사업이 연기되거나 취소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또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공동 장사시설 사업에서 650억 원을 책임져야 할 남양주시의 참여도 불투명한 상태이고, 무리한 추진을 위해 남양주시의 분담금을 떠안고 진행한다면 우리시는 458억 원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공공사업은 예산과 협력 문제를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시민의 실질적 요구를 충족할 사업에 우선 예산을 배분하고, 투명한 예산 운영과 장기적 계획 수립, 지자체 간 협력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이제는 시민 복지와 문화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업들을 최우선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이는 양주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양주시는 최근 5년간 재정자립도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고 이유를 대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2020년 27.5%, 2022년 26.0%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일부 지방세 수입 감소와 정부 교부세 축소로 인한 결과입니다.
문제는 무작정 예산이 없다는 것만으로는 해답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재정자립도가 높은 지자체도 예산이 부족하다고 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한정된 예산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또한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수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민간자본활용 방안을 검토해야 합니다.
민간 자본 유치와 PPP(공공-민간 협력) 모델을 검토하여 예산 부담을 완화해야 하고, 인근 지자체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여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과 같은 필수사업을 재추진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민 공청회와 주민참여예산제를 확대 운영하여 시민들이 공공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시민 의견을 반영하는 동시에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제고할 것입니다.
시민의 참여 속에서 관행적 예산 집행에서 벗어나 일회성, 소모성 사업을 구분하고, 꼭 필요한 예산에 우선순위를 두고 예산을 정비하는 예산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재정의 건전성과 운용의 효율성은 양주시 발전과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본의원은 지속 가능한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사업들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를 요청드립니다.
또한, 시의회와 집행부가 협력하여 효율적인 예산 관리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양주시의 재정 위기는 시민과 시의회, 집행부 모두가 협력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양주시가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이지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혜숙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주시기 바랍니다.
○ 강혜숙 의원 강혜숙 의원입니다.
먼저 본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윤창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의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양주시의 역할과 행동으로 페이퍼리스 행정 구현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이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변화이며, 환경 보호를 넘어 행정의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2024년 12월 23일, 정부는 탄소중립 녹색 강국 실현을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21년에 제정된 탄소중립기본법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국가적 비전을 명확히 하고 온실가스 감축, 기후위기 적응, 지속 가능한 경제구조 전환이 핵심 과제로 제시되었습니다.
IPCC 제6차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지 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기후재앙이 도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행정기관은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하는 법적 책임을 지니고 있습니다.
양주시는 이 법의 실천 주체로서 선제적 변화를 이끌어야 하며, 그 첫걸음이 바로 페이퍼리스(Paperless) 행정입니다.
양주시의 공공행정은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서야 합니다.
양주시와 양주시 공무원이 먼저 변화를 주도하지 않으면 시민의 신뢰와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행정 업무에서 종이를 줄이는 일은 단순히 환경 보호에 그치지 않으며, 다음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옵니다.
종이 1톤을 생산하는 데 약 2.3톤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며, 약 24그루의 나무와 3만 리터의 물이 사용됩니다.
이를 줄이면 숲과 수자원을 보호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 소비된 종이는 약 5만 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문서를 디지털화하면 매년 약 11만 5,000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약 3만 대의 차량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없애는 효과와 같습니다.
종이, 잉크, 프린터 유지 비용뿐만 아니라 문서 보관과 관리에 들어가는 공간적·인적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문서는 접근성과 공유가 용이하기 때문에 신속한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기반한 스마트 행정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은 극대화될 것입니다.
페이퍼리스 행정을 도입한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는 스마트 회의시스템을 도입하여 내부 회의를 디지털화하고 태블릿 기반 전자 문서를 활용하여 연간 약 40만 장의 종이를 절감했습니다.
이를 통해 약 2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한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2021년부터 전 부서에 페이퍼리스 회의를 의무화해 초기 30% 수준이던 디지털 문서 활용률을 현재 9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경기도 종이 사용 줄이기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1인당 하루 종이 3장 줄이기를 목표로 하는 RE100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본의원은 양주시에서 실천 가능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드립니다.
첫째, 내부 문서의 디지털화 확대입니다.
매년 반복적으로 발간되는 종이 책자와 인쇄물을 줄이고, 모든 내부 문서를 전자 문서로 전환하여 전자 문서 일상화를 구현해야 합니다.
둘째, 시청에서 발주하는 각종 계약과 청구 업무 시, 나라장터 정보 시스템과 문서24를 활용하여 종이가 아닌 전자문서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정착해야 합니다.
지금의 행정은 문서로 제출받아 스캔 후 보관하는 이중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모바일 전자납부 안내문 시스템을 활용해 고지서와 체납 안내문 등을 카카오 알림톡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으로 발송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내문 미수신으로 인한 민원을 줄이고, 종이 고지서 제작·출력에 드는 행정력을 절감하며, 시민 편의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넷째, 태블릿 PC 등 디지털 기기를 적극 활용해서 종이 없는 회의를 도입하고, 매주 일정 시간을 ‘페이퍼리스의 날’로 지정하여 종이 출력 제로화를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도구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실무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야 하며, 부서별 종이 절감 성과를 투명하게 측정하여 전 직원과 공유하고, 우수 부서를 시상하는 방식으로 동기 부여를 강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간 종이 사용량을 데이터로 공개하거나 절감 목표를 설정해 달성률에 따라 보상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 데이터 기반 행정 시스템을 도입하여 문서 관리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과 활용 가능한 스마트 행정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 가능한 미래, 탄소중립은 우리 세대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필수 과제입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우리 일상의 작은 변화에서 비롯됩니다.
오늘 우리가 실천하는 페이퍼리스 행정은 양주시의 지속 가능한 행정을 만들어가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양주시가 앞장서서 탄소중립 실현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하길 바랍니다.
오늘 강수현 시장님께서는 앞선 2025년 시정연설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앞으로 양주시는 차별화된 정책을 반영하여 타 지자체와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는 행정으로 29만 양주시민의 편의를 더욱 증진해주시길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강혜숙 수고 많으셨습니다.
1.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사일정 제1항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해주신 대로 오늘부터 1월 10일까지 5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해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1.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은 미리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1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개의)
2.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 의장 윤창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은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조해주신 대로 이지연 의원과 강혜숙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에 대해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두 분의 의원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2.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의원의)
의사일정 제3항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 의원을 대표하여 정현호 의원 나오셔서 발표해주시기 바랍니다.
○ 정현호 의원 정현호 의원입니다.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의 제정 목적은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집합건물 관리 감독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증가하는 오피스텔과 상가 등 집합건물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절차 마련을 위해 발의하였습니다.
제정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안 제4조에서는 집합건물 관리 감독 계획 수립 및 이를 위한 현황 조사 근거를 명시하였습니다.
안 제5조와 제6조에서는 감독 대상의 선정과 감독 신청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8조부터 제10조까지는 감독의 실시·중지·결과통보 등 감독 절차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12조에는 감독반 위원의 수당 지급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밖에 세부 사항은 보충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정현호 의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덕준 전문위원 김덕준입니다.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례안은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6조의5 규정에 따라 위임된 사항인 “집합건물의 관리에 관한 감독”에 대한 사항을 조례로 제정하고자 발의된 안건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유부분이 50개 이상인 집합건물에 대하여 감독 대상의 선정과 시행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최근 집합건물 관리와 관련한 분쟁이 늘고 있어 행정기관의 중재 및 법적 제도개선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으로 집합건물 관리의 투명성 및 공정성 제고를 위해 본 조례의 제정은 타당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 외 관련법 저촉 사항이나 조례의 체계 및 형식에 문제는 없는 것으로 검토하였습니다.
다만, 행정기관의 과도한 권한 행사 및 중재 시 또 다른 갈등 요인을 야기시킬 수 있으니 감독 시행에 따른 체계적인 매뉴얼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은 사전에 의원님들의 충분한 협의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에 대해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3. 양주시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조례안(의원발의)
앞으로 심사할 안건에 대한 회의 진행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부터 제7항까지는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해주신 대로 안건 제출자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까지만 이번 차수 본회의에서 진행하고, 좀 더 심도 있는 안건 검토를 위하여 찬반 토론 및 표결 등 후속 절차는 제2차 본회의에서 거치고자 합니다.
4.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시장제출)
의사일정 제4항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기획행정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행정실장 김유연 기획행정실장 김유연입니다.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를 제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사이버안보 업무규정」 제7조 제2호의2에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에 따른 출자·출연 기관 중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 기관”이 신설됨에 따라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출자·출연 기관 정보시스템의 보안성 개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주요 제정 내용으로는 안 제3조는 사이버안보 업무규정을 적용하는 출자·출연 기관의 범위를 규정하고, 안 제5조에서는 출자·출연 기관의 보안 활동을 관리하는 사이버보안 담당관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을 명시하였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난 2024년 10월 18일부터 10월 25일까지 부패영향평가와 성별영향분석 평가 및 규제심사 협의 결과 이상 없었으며, 2024년 10월 25일부터 11월 14일까지 20일간 입법예고 결과 제출된 의견은 없습니다.
그밖에 세부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기획행정실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덕준 전문위원 김덕준입니다.
『양주시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례안은 「사이버안보 업무규정」의 일부개정으로 양주시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사이버보안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주요 내용으로 「사이버안보 업무규정」 제7조 제2호의2에 따른 출자·출연기관의 범위와 출자·출연기관의 사이버보안 담당관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본 조례 제정으로 출자·출연기관의 보안 실태를 정기적으로 지도‧감독하고, 사이버 공격 대응훈련을 통해 시민들의 개인정보와 디지털 안전을 보호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밖에 상위법령에 저촉되거나 조례의 구조 및 형식에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전문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조례안은 의정협의회를 통하여 사전에 검토와 질의응답을 거쳤습니다.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으시고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5.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의사일정 제5항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도시주택국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주택국장 이은숙 도시주택국장 이은숙입니다.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를 개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2024년 4월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시행에 따른 입주민의 감사요청 주민동의 비율 완화 사항을 반영하고, 전문감사관 위촉 관련 규정을 신설하여 공동주택관리 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함입니다.
주요 개정 내용으로는 안 제33조 제1항 감사 요청 시 기존 전체 입주자의 10분의 3 이상 동의에서 10분의 2 이상으로 완화된 사항을 반영하고, 안 제36조에서는 소속 공무원으로만 구성되었던 감사반을 소속 공무원 및 전문감사관 등 10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안 제36조의2 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15명 이내의 전문감사관 위촉을 신설하였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난해 9월 27일부터 10월 4일까지 부패영향평가와 성별영향분석 평가 및 규제심사 협의 결과 이상 없었으며, 10월 23일부터 11월 12일까지 20일간 입법 예고하였으며, 제출된 의견은 없습니다.
그밖에 세부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도시주택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덕준 전문위원 김덕준입니다.
『양주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일부개정조례안은 「공동주택관리법」의 개정 사항을 반영하고 공동주택관리 전문감사반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동주택관리법」 제93조를 적용하여 공동주택감사 요청 시 전체 입주자 등의 동의율을 10분의2로 완화하였습니다.
또한 공동주택 업무 관련 과장을 반장으로 하는 10명 이내의 감사반을 구성하고, 감사반원으로 편성될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감사관을 15명 이내로 위촉하고자 규정하였습니다.
본 조례의 일부개정으로 담당 부서는 증가하는 공동주택에 대한 운영관리 및 회계처리 조사 등의 업무를 적시에 해소하고, 전문감사관 구성을 통해 전문성 확보와 법령의 위법행위 등이 발생할 경우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와 입주민의 권익을 보호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밖에 상위법령에 저촉되거나 조례의 구조 및 형식에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전문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조례안은 의정협의회를 통하여 사전에 검토와 질의응답을 거쳤습니다.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으시고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6. 양주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의사일정 제6항 『양주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도시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윤형호 도시환경사업소장 윤형호입니다.
「양주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를 제정/개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2019년 이후 동결된 분뇨 수집·운반 및 처리 수수료와 하수도 사용료에 대한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사용료 인상과 건축물 등을 신축․증축하거나 용도 변경하여 오수가 10톤/일 이상 증가 시 부담시키는 원인자부담금 산정 시 불합리한 적용 기준을 명확히 하고, 납부 기준을 준공 후 납부할 수 있는 규정을 신설하여 납부자의 부담을 경감 하기 위함이며, 또한 「주민등록법」상 동일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미성년 3자녀 이상의 가구에 대한 하수도 사용료 감면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하고, 하수처리구역 내 개인 하수처리시설 이용자의 사용료 감면 규정을 신설하기 위함입니다.
주요 개정 내용으로는 안 제11조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하수도 사용료 인상, 안 제20조 분뇨 수집·운반 및 처리 수수료 인상, 안 제16조 원인자부담금의 산정기준, 징수 방법 등을 명확화 및 분할납부에 관한 근거 마련, 안 제22조 「주민등록법」상 동일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미성년 3자녀 이상의 가구에 대한 하수도 사용료 감면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 및 하수처리구역 내 개인 하수처리시설 이용자의 청소비용의 이중 부담 발생에 따라 하수도 사용료 감면 규정 신설, 빗물이용시설 또는 중수도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자의 공공하수도 사용료 감면 적용 범위를 중수도 사용량으로 명시.
본 조례안은 지난 2024년 10월 11일부터 10월 15일까지 부패영향평가와 성별영향분석 평가 및 규제심사 협의 결과 이상 없었으며, 2024년 10월 30일부터 11월 19일까지 20일간 입법 예고했으며 제출된 의견은 없습니다.
그밖에 세부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도시환경사업소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덕준 전문위원 김덕준입니다.
『양주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일부개정조례안은 하수도 사용료 현실화를 위한 4개년 인상안과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기준을 명확히 규정하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주요 내용으로 현재 우리 시 하수도 사용료 요금 현실화율과 물가 변동에 따른 2025년부터 2028년까지의 4개년간 요금 인상안을 규정하였습니다.
하수도 원인자부담금은 동일한 건축주가 동일 및 연접 번지의 건축물 조성 시 모두 합산하여 산정하도록 명확히 규정하였으며, 하수도 사용료 등 감면 대상 중 다자녀가정에 대해 미성년 3자녀에서 2자녀 이상의 가구로 확대하였습니다.
본 조례의 일부개정으로 하수도공기업의 적자 누적 문제 개선과 원인자부담금 산정에 따른 혼선을 상당히 해소할 것으로 보여 조례 개정은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그 외 관계 법령 저촉 사항이나 조례의 형식 등에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전문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조례안은 의정협의회를 통하여 사전에 검토와 질의응답을 거쳤습니다.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으시고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교외선 운영손실보전협약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교통안전국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통안전국장 동달근 교통안전국장 동달근입니다.
『교외선 운영손실보전협약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지난 2021년 8월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가 체결한 교외선 운행 재개에 관한 업무협약서에 근거하여 추진된 교외선 개량 사업이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는 사항으로 2025년 1월 운행 재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외선 운영손실금 분담에 대한 협약을 추진하고자 하며, 협약 대상은 교외선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와 운영손실금을 부담하는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입니다.
추정 운영비는 연간 약 52억 원으로 공동시설은 거리대비, 독립시설인 역사는 각 지자체에 소재지로 부담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우리시 분담금은 약 22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 고양시의 대곡역과 의정부시의 의정부역은 기존 운영되고 있는 역사로 해당 지차제와 한국철도공사에서 별도 정산 예정이며, 고양시 원릉역과 우리 시 장흥역, 송추역은 무인 역사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일영역의 경우는 무인 역사를 관리하는 인력이 포함되어 운영될 예정으로 일영역의 인건비 및 기타 경비는 고양시와 우리 시의 역사 개수 비율인 1:3으로 분담하도록 합의하였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2021년 교외선 운행 재개 추진 합의 시 고양시는 실질적 이용자가 미미하고, 신규 철도계획으로 교외선의 필요성이 급감되어 교외선 운영비 부담금을 거부하여 운행 재개에 소극적 입장이었으며, 그에 따라 경기도에서 교외선 운영에 있어 수혜도가 높은 우리 시에 고양시 분 초기 연도 6개월분 부담을 요청한 사항이 있었습니다.
당시 지자체 간 운영비 확약서를 국토부에 미제출 시 이 사업은 소멸될 우려가 있어 우리 시는 6개월 운영 이후 고양시가 운영비 부담 및 운영에 참여하는 전제로 경기도 의견을 수용하였으며, 운행 재개 초기 연도 6개월간 고양시 운영비인 약 10억 원을 추가 분담하기로 한 사항입니다.
고양시 운영비 분담은 본 협약 내용에는 제외하고, 고양시와 별도로 협의하여 납부할 예정입니다.
운영비 정산은 연 단위로 정산될 예정으로 2025년 운영비는 2026년 상반기에 한국철도공사에서 정산하여 지자체에 통보할 예정으로 2026년도부터 교외선 운영비 예산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교외선 운영은 1일 왕복 20회로 첫차는 6시, 막차는 20시 50분으로 대곡에서 의정부역까지 소요 시간은 50분이며, 운행 요금은 무궁화호 기본요금인 2,600원으로 적용하고, 초기 한 달 기간은 1,000원으로 특별할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외선 운행개시일은 2025년 1월 11일 토요일 첫차부터 운행이 개시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교통안전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덕준 전문위원 김덕준입니다.
『교외선 운영손실보전협약 동의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동의안은 2025년 1월 교외선 운행 재개에 앞서 운영손실금 분담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간 협약 체결을 위해 시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교외선 운행 등 철도서비스 재개로 발생되는 운영손실금은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32조 제1항에 따라 원인자가 부담하도록 규정되어있어 손실금 부담은 타당한 것으로 사료되며, 분담금 비율 산정 시 공동으로 이용하는 철로 등 관계 시설은 거리에 비례하고, 각 지자체에 편입되어 이용되는 역사는 독립시설로 구분하는 분담금 산출 방식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밖에 협약서 내용 등에 특별한 의견은 없습니다.
다만, 교외선 역사 주변의 방문객 증가가 예상되므로 지역 상권 및 관광지 등과 연계한 상품개발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전문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동의안은 의정협의회를 통하여 사전에 검토와 질의응답을 거쳤습니다.
제안 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으시고 보충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휴회 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1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안건 검토를 위해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회의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제373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는 1월 10일 10시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5분 산회)
○ 출석의원 8인
○ 출석 전문위원 1인
- 김덕준 전문위원
○ 출석 공무원 51인
- 시 장강수현
- 부시장김정민
- 기획행정실장김유연
- 복지문화국장김은미
- 일자리환경국장강석원
- 교통안전국장동달근
- 도시주택국장이은숙
- 균형발전국장김도웅
- 보건소장김정은
- 농업기술센터소장이승대
- 도시환경사업소장윤형호
- 감사담당관김태형
- 자치행정과장최계정
- 기획예산과장이송주
- 회계과장조명희
- 세정과장이경란
- 징수과장최정임
- 민원여권과장배용숙
- 사회복지과장김금숙
- 복지지원과장최은영
- 아동청소년과장송 은
- 문화관광과장홍미영
- 교육체육과장이정수
- 일자리경제과장정미순
- 환경정책과장김재규
- 기후에너지과장이두영
- 청소행정과장장석출
- 산림과장황덕상
- 대중교통과장김지현
- 차량관리과장심윤정
- 안전건설과장문은경
- 도로과장차순범
- 도시과장이상덕
- 주택과장김경아
- 건축과장정지문
- 토지관리과장김용식
- 허가과장정승남
- 균형발전정책과장이인현
- 도시재생과장이동섭
- 보건행정과장송미애
- 감염병관리과장이재환
- 건강증진과장윤순덕
- 위생과장이선희
- 농업정책과장정화경
- 농촌자원과장최윤정
- 기술지원과장정연아
- 축산과장송진영
- 수도과장심재영
- 하수과장이학남
- 공원사업과장이창연
- 시립도서관장홍승주
◌ 회의록 서명
- 의 장 윤 창 철
- 의 원 이 지 연
- 의 원 강 혜 숙
- 사무과장 최 명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