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4회 제4차 본회의(2022.07.19 화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4회 양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양주시의회사무과


2022년 7월 19일 (화)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1.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의 건(계속)

○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농촌관광과, 기술지원과, 축산과)

○ 도시환경사업소(수도과, 하수과, 공원사업과)

○ 보건소(보건행정과, 감염병관리과, 건강증진과, 위생과)

○ 평생교육진흥원


부의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의 건(계속)(시장제출)

○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농촌관광과, 기술지원과, 축산과)

○ 도시환경사업소(수도과, 하수과, 공원사업과)

○ 보건소(보건행정과, 감염병관리과, 건강증진과, 위생과)

○ 평생교육진흥원


(10시 00분 개의)


1.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의 건(계속)(시장제출)위로이동


○ 의장 윤창철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4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농업기술센터와 도시환경사업소, 보건소, 평생교육진흥원 소관 사무에 대한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보고를 들으시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농촌관광과, 기술지원과, 축산과)위로이동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및 답변은 소장이 발언대에서 하시고 보고자가 아닌 담당과장의 보충 답변은 앉은 자리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를 들으시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입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양주시의원님으로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은 농업인의 소득향상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양주시의회 의원님들과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이 되도록 노력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2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역점, 현안, 신규업무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494쪽, 농업기술센터 일반 현황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4개 과, 18개 팀, 89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농업정책과 직원은 23명이며, 농업인 복지, 농산물 유통, 상토퇴비 등 농자재 지원, 그리고 농업생산시설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촌관광과 직원은 18명이며, 농업인 교육, 농촌치유체험, 도시농업, 농촌 식생활 개선, 나리농원 운영, 그리고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술지원과 직원은 25명이며, 수도작, 밭작물, 원예작물, 특용작물, 축산 등의 새로운 기술보급과 스마트농업 육성, 그리고 강소농 육성, 그리고 토양검정실, 조직배양실, 미생물 배양실, 그리고 농산물 안전분석실, 그리고 작물별 실증시범포 등 과학영농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축산과 직원은 23명이며, 축산업 경쟁력 제고,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 동물 복지, 조사료 생산, 축산물 위생관리, 축산환경 개선, 그리고 거점소독시설과 승마장 운영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농업정책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03쪽, 『농업기술센터 청사 신축』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청사 이전 건립은 현 부지가 광석지구 택지개발로 수용되어 은현면 도하리 농촌테마공원 내에 농업인회관, 그리고 농산물가공센터를 동시에 건립하는 사항으로써 사업부지 12만 440㎡이고, 연면적 5,558㎡에 지상 2층 규모로, 신축 계획으로 지금 실시계획용역 및 공용건축물 건축허가를 완료하였으며, 현재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 등의 절차를 진행 중으로 2022년 8월에 착공, 2024년 4월 준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04쪽, 『농민기본소득 지원』입니다.

농업인들에게 사회적 보상으로 농민기본소득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하여 3월부터 4월까지 신청 접수를 완료하였고, 마을위원회, 읍면동위원회, 시위원회에서 지급대상자를 확정, 1, 2분기 농민기본소득을 6월 말에 지급하였으며, 7월 중에 미신청자에 대한 추가 접수 및 부적합 대상자 이의신청 접수를 받아서 시위원회를 개최한 다음 9월 중 지급할 계획입니다.

505쪽, 『농업소득 보전 지원』입니다.

FTA 및 기상재해 등 국내외 사정으로 어려워지는 농업 부분의 일정 부분 소득을 보전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기본형 공익직불제 2,638농가, 친환경직불제 14농가, 그리고 농산물 GAP 인증 농가 장려금 1,025농가 등 총 36억 7,000여만 원의 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06쪽, 『농산물 임가공 및 포장재, 디자인 지원』 사업입니다.

농산물 가공시설이 없는 농가 및 판매업 허가를 득한 소규모 농가에 임가공비 및 포장재 구입비, 디자인 개발비 등을 지원 사업으로 본예산 5,000만 원으로 14농가에 지원하였으며, 1차 추경에 2,000만 원을 추가 확보하여 5농가에 추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08쪽, 『농업기계 구입 지원사업 및 농기계대여은행 운영』입니다.

농촌의 부족한 일손을 해소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트랙터, 콤바인 등 고가의 농업기계 및 활용도가 높은 소형농기계 구입비 등을 71농가 3억 3,1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78종 467대의 다양한 농업기계를 고령 및 소규모 농가에 단기 대여하고 대형농기계 임작업 실시로 적기 영농 실천 및 경영비 절감에 따른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510쪽,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입니다.

관내 열약한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정비하여 농촌지역의 균형발전 및 영농 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 주요 실적으로는 농로포장사업 5.8km, 수리시설 정비사업 2.1km, 그리고 재해 위험지 정비사업 실시설계용역, 그리고 농업용 공공관정 관리 기반 구축 및 유지관리 업무 위탁 시행 등이며, 2022년 주요 사업계획으로는 농로포장 2.1km, 그리고 수리시설 정비사업 3.2km 및 재해 위험지 정비사업 주요 공정인 제방, 그리고 여수로, 취수시설, 그다음에 차수그라우팅, 사면보강, 기존도로 확포장 등 정비를 완료하여 농업인들의 불편 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자 합니다.

513쪽, 『국유재산 실태조사 및 행정관리』입니다.

우리 시 관내 농림축산식품부 국유재산의 관리를 위해서 불법사용 여부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농업생산시설의 목적을 상실한 국유재산 토지의 용도 폐지 및 국유재산 불법 사용을 근절하고자 올해는 국유재산 실태용역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장기간 무단점용 사용자 변상금 부과 및 목적 외 사용승인 적법 허가 등 국유재산에 대해서 불법 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행정관리를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농촌관광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519쪽, 『농업인 평생교육 운영으로 경쟁력 있는 농업인재 양성』입니다.

농업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새해농업인실용교육, BIO농업대학 등 9개 과정 815명에게 농업인 맞춤 교육을 추진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522쪽, 『시민이 행복한 도시농업 실현』입니다.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녹색공간 조성,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치유서비스 제공과 차별화된 도시농업 프로그램 운영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와 상생을 위한 도시농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24쪽, 『도시농업복합센터(가칭) 신설』입니다.

도시민 접근성 및 활용도 제고와 도시농업 전진기지 구축을 위한 장소를 확보하여 체계적인 도시농업 프로그램 운영 및 돌봄과 치유 공간으로 활용할 도시농업복합센터를 신설하여 지역사회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530쪽, 『나리농원 조성 및 관리』입니다.

시민들의 힐링 공간 제공 및 양주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나리농원에 천일홍, 댑싸리 등 20여 종을 식재하였으며, 기반시설 설치, 또 사계정원 운영 등 관람객의 편의 제공으로 양주시 위상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지원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33쪽, 『탄소중립 대응 양주 쌀 안정생산 기술 보급』입니다.

탄소중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논물관리, 비료 적정 사용 및 벼 생력기술 시범사업 7종 13개소에 생육 단계별 실천 기술을 보급하고, 우량종자 정부 보급종 22개 품종 57.6톤을 적기에 공급하여 양주쌀 경쟁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534쪽, 『기후변화, 선제적 병해충·재해 대응 강화』입니다.

신속한 재해 대응 체계 구축과 검역, 돌발 병해충을 신속 예찰 방제하고자 농업재해상황실 상시 운영과 농림지 돌발해충 협업방제 및 벼 예찰포, 관찰포, 그리고 과수 화상병 확산 차단 거점농가 등 544ha를 적기 예찰, 방제하여 농작물 피해 최소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광적면 석우리 벼 병해충 예찰포가 광적 하수처리시설 부지로 편입됨에 따라서 대체 부지로 은현면 도하리에 3필지 4,810㎡를 선정하여 8억 2,800만 원을 제1차 추경에 반영하여 12월까지 토지매입을 할 예정입니다.

535쪽, 『고품질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 보급』사업입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 기술 및 농산물 안정생산 종합관리 기술 투입으로 농산물 생산성 증대와 품질 향상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536쪽, 『ICT 활용 스마트팜 적용 기술 보급』사업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모니터링 및 원격 복합환경제어로 정밀농업을 확산하고 온실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여 스마트 영농기반 조성을 통한 저탄소 농업기술 실천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겠습니다.

538쪽, 『농업경영체 온라인 마케팅 기반 구축 및 판로 확대』입니다.

강소농, 품목연구회 등 비대면 교육 강화와 SNS 채널, 또 온라인 마켓 등 농산물 전자상거래 판로 확대 보급으로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과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43쪽, 『스마트축산 육성지원』입니다.

관내 축산농가 11개소에 14억 원을 투입하여 노후화된 축산시설의 자동화 및 현대화로 축산농가의 인력난 해소와 생산비 절감 등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시민과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51쪽, 『가축질병 청정화를 위한 차단방역체계 구축』입니다.

광견병 등 주요 가축전염병 예방접종, 소 브루셀라병·결핵병 등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검진, 또 공동방제단 운영, 방역인프라 설치 지원 사업 등 17개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효율적인 가축질병 차단방역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553쪽, 『구제역·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특별관리 추진』입니다.

최근 강원지역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야생조류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구제역·AI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하여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현재 거점소독소 및 가축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가축질병 위기경보 발령 단계에 따라서 신속하게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555쪽, 『동물보호·복지대책 추진』입니다.

도시화에 따른 유기동물 및 펫티켓 준수 등 동물보호 관련 민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기동물의 보호관리 및 길고양이 중성화 등 9개 사업 추진과 반려인의 펫티켓 함양을 위해서 캠페인 및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59쪽, 『축산농가 악취 및 축산폐수 관리 강화』입니다.

도시화에 따른 쾌적한 생활환경 욕구 증가로 축산농가 악취 및 축산폐수 관련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며, 축산농가의 관리감독 강화와 시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악취배출원 관리를 철저히 하여 환경오염 예방 및 쾌적한 주거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농업기술센터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를 들으시고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정현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현호 의원 정현호 의원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전국적으로 쌀 수요가 너무 줄어서 쌀 재고가 많이 있다는 뉴스도 많이 나오고 있고요.

지금 어제 들은 얘기인데 지금 쌀 가격이 60%대로 내려갔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지금 우리 부서에서는 쌀 생산하시는 농업인들한테 어떤 대책 같은 거 계획하고 계신 게 있나 그걸 좀 듣고 싶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쌀 같은 경우는 지금 RPC에서 수매를 해서 하고 있는데요.

지금 RPC 쌀 재고량이 5월 말 기준으로 해가지고 평년 같으면 한 1,300톤 정도 재고가 있어야 지금 적정 수준인데요. 지금 2,600톤 정도 재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 1,300톤 정도가 지금 오버 돼있는 상태고요.

지금 저희 센터에서는 이번 추경에도 쌀 구매자에 대해서 보조금을 더 1억 원 정도 계상을 하고 있고, 또 RPC에서도 가격 인하 등 이런 소비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농업인들도 지속적으로 지금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저희가 비료 절감, 논물 관리, 이런 기술적인 지도를 하고 있어서 양주 쌀 고급화에 만전을 기해서 장기적으로는 양주 쌀 소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이렇게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현호 의원 538페이지 보면 지금 온라인마케팅 기반 구축하고 판로 확대를 하겠다고 하고 있고, 또 하겠다고 해놓으셨는데, 추진계획의 맨 아랫줄에 보면 홈쇼핑 판로 지원해서 하겠다고 앞으로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돼 있어요.

그런데 그렇게 하기보다는 온라인마케팅 홈페이지를 구축해 놓으셨다고 하셨는데, 거기에서 ‘소비자와 생산자 연결’ 이런 거는 하고 있는 사업이 있습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온라인마케팅을 지금 실시하고 있는 농가들은 한 20여 농가가 지금 되고 있고요.

지금 인수위원회에서도 지적한 사항이 양주시 홈페이지에 우수 농산물 코너가 있습니다.

거기를 클릭하면 우수 농산물은 볼 수 있는데 거기서 직접 구매를 할 수가 지금 상태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1회 추경에 판로 개척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지금 2,500만 원을 들여서 정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현호 의원 지금 홈페이지 만들어놓은 게 아니라 더 만들겠다는 겁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그러니까 홈페이지에 지금 우수 농산물 홍보만 되어있는데요. 그거를 지금 소비자가 바로 클릭하면 구매까지 연계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현호 의원 그러면 언제쯤 하실 계획이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올해 지금 바로 시작을 하면 올 안에 홈페이지가 구축이 가능할 걸로 보여집니다.

정현호 의원 그러면 내년부터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바로 연결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만들어지겠네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그렇습니다.

정현호 의원 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정현호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강혜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혜숙 의원 강혜숙입니다.

앞서 말씀하신 정현호 의원님 의견에 제가 다시 한번 여쭤볼 게 있습니다.

제가 백석읍에 거주하고 있는데, 지나가다 보니까 현수막이 붙어있더라고요.

쌀 재배를 5% 줄여서 쌀 금액, 쌀이 떨어지는 그걸 막자라는 그런 현수막을 본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쌀 재배를 줄이는 것보다는 판로를 개척하는 게 굉장히 중요할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온라인마케팅 굉장히 중요한데요. 시대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 같고요.

요즘에 대한 가전제품 렌털 많이 하시잖아요?

그런 것처럼 요즘에 쌀도 구독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 가정에서 필요한 양만큼 매달 신청해서 매달 자동결제시스템을 통해서 배달이 되는 그런 판매 방법도 제가 본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 요즘 시대에 맞는 그런 방법을 좀 마련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하나, 523페이지에 농촌체험학습 지원에 관련해서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차량과 체험비, 비대면 키트를 제공하셨는데요.

지원 대상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이제 체험 부분은 두 가지로 하는데요.

차량 지원하고 그다음에 체험비 지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차량 지원 같은 경우는 20인 이상 되게 되면 저희가 수도권 인근 차량을 지원해서 체험농장까지 올 수 있도록 하고 있고, 그다음에 체험비 같은 경우는 2만 원 이상 체험하게 되면 시에서 1만 원 정도를 보조해서 체험을 확대해나가도록 지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강혜숙 의원 신청 연령에 제한이 있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신청 연령 제한은 없습니다.

초등학교, 유치원, 그리고 청장년까지 모든 사람이 신청 가능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강혜숙 의원 그러면 어느 경로로 신청을 할 수 있는지?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신청은 농업기술센터 농촌관광과 관광농업팀에서 신청을 받고 있고요.

연초에 신청을 받아서 연중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강혜숙 의원 말씀하신 사항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고요.

양주시청 홈페이지나 저희가 매달 발행하는 소식지가 있잖아요?

그런 것을 통해서 좀 홍보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강혜숙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윤창철 강혜숙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김현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수 의원 김현수 의원입니다.

522페이지부터 525페이지까지 연관된 내용인데요.

일단은 우리 시민이 행복한 도시농업을 위해서 준비를 하시고, 또 도시농업 복합센터(가칭) 신설을 위해서 준비를 하고 계시는데 본의원은 이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양주시가 도농복합도시인데 일단은 지금 우리가 아파트단지가 많고, 거기에 우리 초등학교들도 많고, 제가 어제 한 보도자료를 봤는데 양주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상자텃밭을 이용해서 수확한 것을 나눔을 했던 그런 보도자료를 봤습니다.

도시의 녹색공간, 또 탄소중립 실천, 그다음에 치유농업까지 전반적으로 좋은 이 도시농업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학교나 어린이집 이런 부분에서 상자텃밭, 꼬마 도시농부, 이런 것들도 하고 있는데 거기에 하나를 추가하실 거면 저는 경로당이 지금 우리 양주시 관내에 많이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경로당에 모이시면 그냥 담소를 나누시거나 TV를 보시거나 이렇게 하시는데 경로당과 연계해서 상자텃밭처럼 어르신들 개인 이름을 붙여서 이런 거를 운영하게 되면 치매 예방 효과도 있을 것이고, 또 소일거리로 무료함을 달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한번 추진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고요.

이 도시농업복합센터는 지금 인근 노원구의 정원지원센터나 강동구의 파믹스센터, 그리고 관악구의 강감찬도시농업센터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이 지금 우리 도시가 밀집 지역이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유휴 공간이나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이런 도시농업센터를 진행하면 525페이지 기대효과에 도시민들에게 생산적인 여가 활동을 제공하고,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통해 농업의 다원적 가치 확산 및 지역사회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한다고 이렇게 도시농업센터를 신설하는 기대효과를 말씀하셨는데, 이것뿐만이 아닌 정서적으로도 굉장히 좋아질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면밀히 검토하셔서 좀 추진해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겠고요.

그다음에 우리 지금 농업기술센터에 혹시 드론을 보유하고 계십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저희가 촬영용 드론을 올해 상반기에 구입을 해서 지금 운영하고 있고요.

농업인들이 혹시 항공촬영이 필요하다든지 하는 경우에 지금 저희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김현수 의원 촬영용 드론만 보유하고 계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그렇습니다.

김현수 의원 농가들에게 활용하는 방역이나 방제 드론은 보유하고 있는 게 없으십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방제 드론 같은 경우는 지금 저희 민간에 용역을 통해서 저희가 방제사업을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현수 의원 제가 이제 이 드론 부분을 왜 말씀드렸냐 하면 인근 포천시는 지금 작년부터 드론 볍씨 직파 재배를 시범단지 운영하고 있는 거 알고 계십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김현수 의원 그거에 대한 혹시 잘됐거나 잘못됐거나 이런 걸 혹시 자료를 받아보신 거 있으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아직 받아보지는 못했는데요.

지금 우리 양주 실정에서는 방제는 지금 저희가 기실시를 하고 있고요.

직파 재배라든지, 그런 비료 살포라든지, 이런 것들은 지금 여건상 하지 못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현수 의원 제가 왜 이 드론 말씀을 드렸냐 하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농업이 보급이 굉장히 확산될 겁니다.

지금 철원, 포천, 그다음에 저쪽 밑에 지방에 전라도 평야 같은 데도 지금은 다 드론으로 방역하고, 드론으로 볍씨 시범단지 운영하고, 직파하는 그러기 때문에 우리 양주시도 이제 선진화된 4차 산업의 드론 보급으로 디지털 농업을 이용하는 그런 선도자가 좀 됐으면 좋겠어요.

다른 지자체가 하고 난 다음에 하는 게 아니라 우리 양주시가 선도자가 좀 됐으면 좋겠어요, 뭐든지.

그래서 이런 부분도 한번 면밀히 검토를 해보시고 양주 실정에 맞게끔 진행을 하면 됩니다.

지금 양주 관내의 농협들은 지금 드론 업체하고 계약을 하고 그다음에 지금 방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러니까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도 이런 부분은 좀 면밀히 검토해서 농가들에게, 지금 농가들 보면 일할 인력이 없지 않습니까? 고령화도 되고.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좀 면밀히 검토해서 진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그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좀 말씀을 드리면요.

저희가 농업인 전문교육이라고 그래서 지금 금년도에 농업인 20명을 대상으로 해가지고 드론 교육을 지금 진행 중에 있고요.

향후에는 지금 드론을 보급을 해서 농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김현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최수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수연 의원 최수연입니다.

지금 로컬푸드에 관한 사항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아시는 것 있으시면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로컬푸드 같은 경우는 저희가 지금 TF팀을 구성을 해서 저희 공무원하고, 그다음에 로컬푸드 위원회가 있습니다.

아홉 분의 위원이 있고, 그 위원님 중에 두 분하고, 그다음에 피해 농가 두 분하고 해서 한 6명 정도 TF팀을 지금 구성을 계획하고 있고요.

TF팀에서 피해 사실을 조사를 하고 저희가 대책을 또 TF팀에서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그러면 TF팀은 아직 계획하고 계시는 거고, 구성은 안 됐다라는 말씀이신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구성 중에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구성 중에 있는 건가요?

아니, 제가 지금 지역에 활동하면서 이렇게 다니다 보니까 농민 피해 분들이 저한테 이런 민원을 많이 하세요.

“지금 이런 게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도대체 우리에 대한 피해는 언제 어떻게 보상을 해줄 것인지 그거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는 분도 없고, 이렇다 할 정보도 없다.”라고 저한테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좀 걱정이 되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농민들이 진짜 애써서 힘들게 하신 건데 피해를 보시면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있어서 농업기술센터 쪽에서도 철저하게 조금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좀 더 신경을 쓰셔서 적극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두 번째 질문드릴게요.

지금 양주시에 도농인들은 양주의 총인구 대비 얼마나 되는지?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양주시의 농가는 한 9,000여 농가 정도 되고요.

최수연 의원 9,000?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9,000명, 그 정도 되고요.

지금 인구 대비로는 한 4% 정도 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4%.

그러면 지금 도농 인구는 있으신가요? 유입되는 인구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귀농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최수연 의원 네, 귀농.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저희가 양주는 아시다시피 지가가 상당히 높고, 그런 관계로 지금 귀농 인구가 한 5년 동안 지금 다섯 농가가 귀농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이쪽 충청도나 전라도 지역에 비해서 귀농 인구가 지금 적은 형편입니다.

최수연 의원 아니, 제가 보니까 프로그램도 많고 농업인들에 대한 처우라든지 이런 게 굉장히 잘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실질적으로 그것을 좀 누리고, 그것을 좀 적용받는 분들은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많은 분들이 누렸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건데, 그러면은 농번기에 일손이 많이 부족할 텐데 그런 거는 어떻게 대처를 하고 계시는지, 방안은 어떤 방안이 있으신 건지?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농촌에서 인력난이 상당히 심각합니다.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외국인 근로자가 입국을 못 하고 있는 그런 상황 때문에 지금 벌어진 일인데요.

저희가 네팔하고도 MOU를 추진했었는데, 지금 계절 근로자가 들어오지를 못했고요.

지금 다시 또 저희가 캄보디아 쪽에 외국인 근로자 도입을 위해서 MOU를 추진하려고 그쪽에 지금 MOU 안을 보냈고, 거기서 답이 오는 대로 즉시 MOU를 하고, 계절 근로자들이 입국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저도 같은 의견이어서 좀 말씀을 드리는데 농번기에 일손이 많이 부족하신데 이런 것을 어떻게 대처하시는지가 좀 궁금했었던 사항이에요.

그래서 좀 다른 나라하고 MOU 같은 것을 맺거나 아니면 워킹 홀리데이 같은 비자 발급 같은 것들도 이용을 해서 일손 부족에 힘이 되는 방법을 하면 좋지 않을까 해서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또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거는 나리공원.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나리농원.

최수연 의원 네, 나리공원에 1년 예산이 꽤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년 예산이 얼마 정도 되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나리농원의 1년 예산은 한 10억 원이 조금 넘습니다.

그중에서 인건비가 한 35% 정도 차지하고 있고요.

나머지는 시설비, 재료비, 이런 것들이 소요가 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나리공원의 위치가 상당히 좀 좋지 않습니까? 주변에 또 아파트 단지들도 많고, 좋은데 제가 생각할 때는 거기에 다년생을 하는 것보다는 사계절을 다 같이 볼 수 있고, 그리고 사계절 시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뭔가가 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거에 대한 방법이나 방안이나 대책 같은 걸 가지고 계신 건 있으신가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저희가 지금 매년 다년생 작물 재배 면적을 늘려가고 있고요.

금년 같은 경우는 지금 60% 이상을 다년생으로 재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사계 정원이라고 시범적으로 해서 그게 정착이 잘 되면 전 면적에 확대를 해서 사계 정원으로 갈 수 있도록 지금 단계별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그런데 제 생각에는 다년생을 그렇게 늘린다는 것보다는, 다년생이 비싸지 않나요?

1년씩, 1년씩 바꿔야 되는 건데, 그게 엎고, 심고, 엎고, 심고 해야 되는 부분 아닙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다년생은 이제 한 번 심어놓으면 계속 저희가 관리만 하면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매년 심는 면적을 줄이겠다고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저는 그 부분은 좀 줄이고, 다른 사계절 볼 수 있는 그런 식물들로 대체하는 것이 어떨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다년생이 좀 비싸다고 저는 좀 생각이 들거든요.

그걸 면적을 조금씩 줄여서 다른 부분, 아이들과 가족들이 산책도 하고 여유롭게 매일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장소로 좀 활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최수연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이지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연 의원 이지연 의원입니다.

아까 말씀하신 저희가 외국인 노동자 MOU 때문에 좀 한 가지 부탁을 드리려고 그럽니다.

혹시 그럼 현재는 농가에 외국인 노동자가 전혀 없는 실정입니까?

좀 있으신가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기존에 지금 쓰시던 분들은 계속 쓰고 있는데요.

지금 문제는 외국인 근로자 숫자가 워낙 적다 보니까 임금이 지금 상당히 많이 올랐고요.

또 농가 얘기를 들어보면 외국인 근로자들이 귀하다 보니까 본인들이 또 갑질을 하고, 또 급여를 받으면 밤새 도주를 하거나 이런 상황들이 있어서 그런 게 지금 굉장히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지연 의원 저도 이게 이쪽과 저쪽의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좀 많이 듣고는 있는데 말씀해 주신 대로 농가에서는 관리하시는 데 힘이 든다는 부분이 있고, 또 실제로 외국인 센터나 이런 쪽에서 들어보면 좀 약간 비인간적인 부분이 가끔 언론에 나오기도 하긴 하잖아요.

부탁드리고 싶은 건 양주시에서만큼은 어찌 됐든 외국인 노동자 비인간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언론의 기사가 나오지 않게 농가도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좀 그런 인격적인 부분, 인권에 대한 부분도 잘 교육 좀 해주셔서 크게 문제없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이지연 의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이지연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한상민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민 의원 한상민 의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저는 508페이지,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에서 좀 여쭤보겠습니다.

일단 농기계 단기임대 대상자는 어떻게 지금 선정돼서 진행되고 있습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잘 못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한상민 의원 농기계 단기임대 해주시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한상민 의원 그 선정 방법이랑 어떻게 지금 진행이 되는지 한번 먼저 여쭤보고 싶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이제 농기계 같은 경우는 계절적으로 한시적으로 쓰는 이앙기라든지, 콤바인 같은 경우는 사전에 신청을 받아서 저희가 기계가 한정이 돼있기 때문에 추첨을 통해서 일자별로 지금 배정해서 쓰고 있고요.

일반 경운기라든지, 관리기라든지, 이런 기계는 저희가 수시로 배정해서 농가들이 제때 쓸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추첨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직접 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추첨은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 하고 있고요.

전산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저는 요 근래에 들은 게 이제 임대를 받는 분들만 또 이렇게 항시 매년 받는다는 소리를 들어서 그런 부분이 추첨을 하고 계신다고 그러면 그런 부분도 잘 체크를 하셔서 안 되는 분 없이 골고루 대상자가 선정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말씀드렸고요.

그리고 또 하나 여쭤보면 농기계 보유현황이 저희가 그 밑에 보면 467대예요.

그리고 그 옆에 보면 수리 현황이 내방 수리가 795대, 순회 수리가 39회, 이렇게 되어있는데 저희가 수리업체가 지정이 돼있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이제 수리업체가 지정돼있는 게 아니고 여기 나와 있는 숫자는 저희 농기계대여은행에서 직접적으로 수리를 시행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내방객들은 농기계대여은행에서 직접 수리를 하고, 그다음에 가지고 올 수 없는 기계들은 저희가 이동순회수리라고 해서 현장을 방문해서 지금 수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그러니까 저희가 가지고 있는 거를 수리를 하려고 그러면 이동할 수 없는 거는 순회 수리를 하는데 제가 듣기로는 지금 그러면 수리업체는 따로 지정이 안 되어있는 거예요? 몇 군데나 돼있습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수리업체는 민간도 있고요, 농업협동조합에서 지금 운영하는 데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런데 지금 농기계 수리는 큰 문제가 없이 원활하게 잘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지금 대여은행에서는 농기계 수리비 부품비에 대해서 1만 원까지는 지금 무상으로 또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상민 의원 저도 농협경영체 등록이 되어있고 저도 농사를 짓다 보니까, 농사는 한철이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한상민 의원 한 시기에 같은 품목을 하고 같이 또 농사를 짓고 하기 때문에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수리하는 데 기간이 소요가 되고 그런 게 없이 다 원활히 진행이 된다고 그러면 다행인데, 제가 듣기로는 부품도 없고, 또 한번 들어가면 오래 걸리고 그런 소리도 듣고 그래서 저희 농민들이 불편 없이 항상 또 사용하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우리 센터에서 많이 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말씀을 한번 드린 겁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한상민 의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한상민 의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정희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태 의원 정희태 의원입니다.

우선 질의는 아니고요, 당부 말씀 좀 드릴게요.

아까 최수연 의원님이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 천일홍축제를 계속하실 생각이신 가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금년도 같은 경우는 지금 준비를 다 했고요.

금년도에는 지금 할 계획이고요.

차후에는 이 부분도 더 사계절 정원으로 간다고 그러면 천일홍축제도 이제 접어야 될 그런 상황입니다.

정희태 의원 계속하실 거면 홍보를 좀 많이 하셔서 적극적으로 시민분들이 많이 찾을 수 있게 그렇게 좀 해주시고, 아니면 특색 있는 사업을 강구하셔서 좋은 방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정희태 의원 또 549쪽에 저희 승마장 사업 관련해서 시비가 70% 정도 들어가는 것 같은데 저희 양주시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신경을 써주셔서 그것도 홍보 좀 잘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또 농기계 대여 관련해서 혹시 콩 콤바인 기계가 저희가 4대가 있다고 그랬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콩 콤바인은 지금 2개가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2대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정희태 의원 그게 어느 지역에서 많이 콩을 재배하는지 아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콩은 은현, 남면 쪽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고요.

정희태 의원 제가 말씀드린 건 은현 쪽에서 거의 뭐 다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남면에서 콩 콤바인 기계를 빌리려면 엄청 기다려야 된다고.

그래서 농협에 얘기해서 양주시에서 지원을 받아서 기계를 사자, 이런 말이 얘기가 나오고 있으니까 분배에도 좀 신경을 많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남면농협에서 콩 콤바인 구매를 희망하고 있어서 저희가 지금 예산을 확보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희태 의원 마지막으로 515쪽에 농가들이 지금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무엇 때문에 어려운 줄 아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어려운 거는 여러 가지가 있겠는데요.

지금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서 기름값 인상이라든지, 또 요소비료 비료값 인상, 또 농자재값 인상, 그래서 상당히 지금 경영비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또 아까 말씀드린 인력난까지 겹쳐서 상당히 농가에서는 지금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희태 의원 네, 맞습니다.

그리고 저희 특히 판로가 없대요. 팔 수 있는 데가 없대요, 작물을 재배해서.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지금 저희가 판로는 대규모 농가들은 도매시장을 이용해서 판매하고 있고요. 또 소규모 농가들은 농협에서 운영하는 유통센터라든지, 또 농협하나로마트에 로컬푸드 매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쪽에 지금 일부 판매하고 있고, 또 인터넷 판매도 하고 있고 그래서 판매의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금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남면, 은현 쪽에 가보면 동두천에서 시장이 뭐가 하나 없어졌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팔 수 있는 데가 많이 없어졌다고 그런 말씀을 하시니까 방안을 좀 강구하셔서 농민들 피해를 좀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알겠습니다.

정희태 의원 이만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정희태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김현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수 의원 555페이지에 동물 복지 대책 추진 중인 우리 지금 그동안 추진실적을 보면 반려견 놀이터 준공해서 운영하고 계시고, 그렇게 하고 계시는데 우리 양주시에도 이 반려동물을 같이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인구가 많고, 그분들이 말씀하시는데 산책을 나가서 체육공원 쪽에서 운동을 하려고 하면 체육공원 내에는 반려동물이 들어갈 수가 없죠.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관련 부서하고, 물론 농업기술센터의 축산과뿐만이 아니라 이거는 체육청소년과나 이런 쪽하고 같이 또 협조를 해야 될 부분인데, 그런 체육공원 내에 반려동물 쉼터를 조성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보심이 어떨까?

왜냐하면 그분들이 운동을 갔을 때 반려동물을 놔둘 데가 없어서, 이런 고민들을 많이 하시니까 그런 부분도 한번 검토하셔서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김현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최수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수연 의원 555페이지 보겠습니다.

동물 보호하고 복지 대책인데요.

지금 김현수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에 좀 추가적인 내용입니다.

지금 애견인들이 많고, 반려견, 반려묘를 하시는 시민분들이 많잖아요.

근데 병원 진료비가 너무 비싸다는 내용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인구가 많이 유입이 되면서 강아지,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고, 공원에 산책 나오시는 분들도 많잖아요?

근데 그런 분들을 더 적극적인 유입로가 이런 복지문화 혜택이 더 활성화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병원비 같은 경우에도 조금 시에서 어느 정도 시민들을 위해서 복지 예산을 조금 넣어주시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고, 그리고 또 공공시설물을 이용할 때 도서관이라든지, 체육관이라든지 이렇게 이용을 할 때 강아지들을 데리고 나오시잖아요.

그러면 거기를 출입을 하실 수가 없어요.

그래서 예전에 마트 같은 데 보면 애완견을 이렇게 딱 넣는 칸 같은 게 있더라고요.

뭐라고 해야 될지 모르겠지만 그런 것들을 좀 설치를 하는 것이 어떨까 저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요즘에 제가 도서관 같은 데에 있다 보면 강아지들을 많이 끌고 나오시는데 들어오고 싶은데 강아지 때문에 들어올 수가 없어요.

그래서 강아지를 또 밖에 놔두고 들어오실 수도 없고, 그러니까 지금은 좀 그런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인데 그런 분들이 피해 보지 않고 모든 시설을 다 이용하실 수 있도록 그런 작은 부분도 조금 신경 써주셨으면 하는 마음의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 네, 검토해보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최수연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휴식을 위해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2분 회의중지)


(11시 02분 계속개의)


○ 도시환경사업소(수도과, 하수과, 공원사업과)위로이동


○ 의장 윤창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도시환경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및 답변은 소장이 발언대에서 하시고, 보고자가 아닌 담당과장의 보충 답변은 앉은 자리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를 들으시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질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입니다.

먼저 제9대 양주시의회 의장으로 선출되신 윤창철 의장님과 한상민 부의장님의 취임을 축하드리며, 24만 양주시민의 행복한 삶과 대도약의 새로운 양주를 위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으신 의원님들의 밝은 앞날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도시환경사업소는 수도과, 하수과, 공원사업과 3개 부서에 일반직 48명과 공무직 22명 등 총 7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깨끗한 환경과 맑은 물, 숲과 공원이 어우러진 양주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 도시환경사업소 소관 2022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66쪽, 『2021년도 주요 성과와 평가』입니다.

수도과에서는 양주 회천신도시 개발 등 도시화로 인해 용도 폐지된 덕계저수지를 시민을 위한 자연 친화적 휴식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부지매입비 62억 원을 확보해 2021년 5월 매입을 완료하였습니다.

2021년 3월 「양주 통합가압장 사용관리 협약」을 체결하여 사용료 선정방식을 기존 부동산에서 토목시설까지 확대함에 따라 연간 약 1억 원의 추가 수입을 확보했습니다.

2018년부터 추진한 한강하류권 3차 광역 공업용수 수수사업은 지난 2021년 11월 9일 통수식을 시작으로 검준 및 홍죽, 남면산단, 서울우유, 대륜발전 등에 최대 1일 2만 9,000톤의 공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으며, 금년 8월 준공 예정입니다.

아울러, 양주수도지사와 수도업무의 이원화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한 양주수도지사 신사옥 건축 공사는 연면적 931㎡ 3층 규모로 2021년 2월 착공, 11월 준공하였으며, 금년 5월 2일 사무실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의 편의 향상과 효율적이고 신속한 수도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과 소관 사항입니다.

하수도 기반시설 확충을 위하여 오수관로 10km 신설, 656가구에 대한 배수설비를 시공하였으며, 노후 차집관로 10km, 노후 하수관로 5.5km를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양주시 개발에 의해 증가되는 하수처리를 위하여 장흥하수처리장 800톤 증설, 기산하수처리장 250톤 증설을 착공하였으며, 남방하수처리장 5,300톤 및 옥정하수처리장 3만 톤 증설을 위한 실시설계가 추진 중이며, 광적하수처리장은 2만 톤 신설을 위하여 올해 2월 민간투자사업으로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금년 하반기 착공 예정입니다.

아울러, 신천·옥정 공공 하수처리시설 및 광적·장흥·백석 및 남방 하수처리구역 관로 149km에 대한 기술 진단을 완료하였으며, 진단 결과에 대한 개선계획을 수립하여 공공하수도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원사업과 소관 사항입니다.

공원사업과에서는 2020년 7월 실효가 도래되었던 장기미집행 근린공원 5개소 및 녹지 2개소에 대하여 토지 보상을 추진하였으며, 보상을 완료한 오산근린공원에 대해서는 올해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2023년 1월 실효가 도래되는 장기미집행 공원 5개소에 대하여는 공원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하였으며,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른 실시설계용역을 착공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시 공원녹지의 종합적인 관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현재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중입니다.

열섬현상 완화, 미세먼지 저감, 도심 녹지율 제고를 위해 쌈지공원, 생활환경숲, 도시숲, 가로숲길 등을 조성하였습니다.

도시공원의 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해 덕계근린공원 등 공원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독바위근린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을 정비하였으며, 옥정중앙공원의 야관 경관 및 수변 데크 개선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연간 4회의 예초 작업과 관목 전정을 통해 항상 깨끗하고 쾌적한 공원 관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수도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571쪽, 『양주시 지방상수도 위탁 관리 사업』입니다.

상수도의 안정적인 확보와 광역 공업용수 공급을 위해 2008년 8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19년 5개월 동안 양주시 수도시설의 운영·관리 및 요금징수, 급수공사 등 상수도 관련 업무를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위탁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수자원공사 팔당정수장에서 매년 144억 톤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광역 공업용수가 통수되어 1일 2만 9,000톤의 공업용수를 관내 검준공단 등 산업단지에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올해 5월에는 덕정동 소재 한국수자원공사 양주수도지사를 봉양동 소재 도시환경사업소 내로 이전하여 수도업무 관련 민원인의 이중 방문 불편을 해소하였습니다.

2023년 한국수자원공사와 4차 위탁 변경협약을 추진할 예정으로 지방상수도 위탁사업의 성과분석과 상수도 사업 전반에 대한 면밀한 점검을 통해 시민 편익 극대화를 위한 최선의 운영방안 마련 등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573쪽, 『먹는 물 공동시설(약수터) 유지관리』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관리 중인 약수터는 지정 26개소, 미지정 8개소 총 34개소로, 수질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월 약수터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수터 시설 개선을 위해 총 12개소에 자외선 소독기를 설치했으며, 총사업비 4,400만 원의 도비 보조사업을 통해 7월 중 은현면 소재 약수터 2개소에 소독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약수터 시설 청소와 소독 등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안심하게 마실 수 있는 약수터 수질 및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74쪽, 『스마트 지방상수도 관망 관리사업』입니다.

2021년부터 금년까지 약 4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양주시 수돗물 공급의 모든 과정에 Ict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과학적인 수량, 수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에는 사업비 25억 원을 투입하여 실시간 수압계, 관로 인식체계, 워터코디, 워터닥터, 수질계측기 구축 사업을 완료했으며, 금년에는 소규모 유량 및 감시체계 구축 외 5건에 24억 원을 투입해 사업을 마무리하는 등 양주시 상수도의 안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75쪽, 『양주시 지하시설물(상수도) 전산화 사업』입니다.

종이 도면 단순이기, 지거측량 등 작업 방법이 불명확한 DB를 정비하여 상수도 시설물의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 착공해 2025년 12월 준공 예정이며, 사업비는 국비 30%를 포함해 총 49억 원입니다.

현재까지 우리 시 상수관로 1,266km 중 광적, 백석, 양주1동, 옥정 및 고읍지구 등 944km를 완료했으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는 2단계 사업으로 은현, 남면, 장흥, 회천동 등 321km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완료 시 상수도 시설물 관리의 효율성과 데이터 활용성 등이 상당히 증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576쪽, 『마전 배수지 건립공사』입니다.

양주 역세권 및 테크노밸리에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양주시청 잔디주차장 위쪽인 마전동 산28-1번지에 3,000톤 규모의 배수지를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4월 총사업비 55억 8,000만 원 중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자와 원인자부담금 47억 4,000만 원의 납부 협약을 체결했으며, 우선 1차분 10억 원을 납부받아 8월에 설계용역에 착수해 현재 설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마전배수지 설치에 따른 수도정비기본계획 승인을 환경부와 협의 중에 있으며, 올해 안에 도시계획시설 협의 등 관련 행정 절차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2023년 착공해 2024년 12월 양주역세권 입주 전까지 공사를 완료하는 등 상수도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579쪽,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입니다.

양주시의 택지개발 등 각종 계발계획에 의하여 하수처리장 5개소에 대하여 신·증설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방하수처리장은 일 5,300톤 증설을 위하여 설계 중이며, 금년 7월 행정 절차를 완료하여 2025년 상반기 내 완공할 예정입니다.

옥정하수처리장은 일 3만 톤 증설을 위하여 현재 실시설계 중이며, 2023년 2월 착공 예정입니다.

장흥 하수처리장은 일 800톤 증설을 위하여 공사 진행 중이며, 2023년 3월 준공 예정입니다.

광적하수처리장은 일 2만 톤 신설을 위하여 올해 2월 민간투자사업으로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2022년 하반기 착공 예정입니다.

기산처리장은 일 250톤 증설을 위하여 올해 6월 발주하여 2023년 하반기 준공 예정입니다.

시민의 생활환경개선 및 쾌적한 도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81쪽,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합류식 관로의 분류화로 오염원을 차단하여 하천의 수질보전을 도모하고자 총사업비 1,190억 원에 10개 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오·우수 분류화사업은 장흥(일영)지역 등 6개 처리구역에 대하여 오수관로 신설 약 42km, 배수설비 1,392가구에 대하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차집관로 정비사업은 2개소에 대하여 총사업비 약 320억 원을 투입하여 노후 차집관로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싱크홀 방지 등을 위하여 노후 하수관에 대하여는 총사업비 약 380억 원을 투입하여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공수역의 수질보전과 시민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83쪽, 『신천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개량사업』입니다.

신천공공하수처리시설 유입하수는 설계 기준을 초과하여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나, 현재의 시설로는 강화되는 임진강 단위 유역 법적 방류 수질기준의 준수가 어려워 처리장 시설을 개량하는 사업입니다.

총 380억 원을 투입하여 3만 톤의 생물반응조 증설 및 1만 900톤의 유량조정조 신설을 위해 설치 인가 등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2023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5년도 12월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584쪽, 『신천공공하수처리시설 색도처리시설 설치사업』입니다.

2020년 6월 환경부, 경기도 및 4개 시군의 “한탄강 수계 색도개선 업무협약”에 따른 방류수의 색도오염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현재의 평균 100도의 방류색도를 50도 기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총 12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계획입니다.

올해 경기도 물기술 콘테스트에서 선정된 처리공법에 대한 색도저감 실증화사업을 설치 및 테스트하고 있으며, 2022년 하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공원사업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87쪽,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사업』입니다.

2023년 1월 실효 기한이 도래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5개소에 대하여 공원 조성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시설 실효 방지 및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장기미집행 공원 5개소에 대하여 공원의 입지 여건, 실질적인 활용 효과 등을 고려하기 위한 타당성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현재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원 조성계획 결정 고시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 관련 행정 절차를 이행하고 있으며, 오는 10월까지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함으로써 시설 결정 실효를 방지하고자 합니다.

향후 단계적으로 토지매입, 조성공사를 실시하여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사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89쪽, 『도시숲 등 조성』입니다.

열섬현상 완화 및 미세먼지를 예방하고, 도심 녹지율 제고를 위해 사업비 3억 6,400만 원을 투입하여 쌈지공원 1개소, 생활환경숲 1개소, 도시숲 2개소 등을 조성하였습니다.

590쪽, 『덕계저수지 수변데크 조성』입니다.

덕계저수지 주변에 수변데크를 설치하여 지역 주민에게 휴양 및 여가 공간을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도에 62억 원을 투입하여 토지매입을 완료하였고, 수변데크 및 주차장 조성을 위한 공사비는 약 30억 원이 소요되며, 재원 확보를 위하여 행정안전부에 2023년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을 신청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2023년도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 2024년도에는 공사를 착공하여 수변데크 조성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덕정 근린공원 조성』과 『오산 근린 공원 조성』은 토지 보상을 완료하고, 공원 조성을 시작하는 사업으로 먼저 591쪽, 『덕정 근린공원』의 경우 회천1동 행정복지센터 인근 덕정동 산38-2 일원에 조성하는 공원으로 면적은 3만 2,619㎡입니다.

금년도 공원 조성을 위한 공사비 20억 원을 투입하여 9월에 공사를 착공, 2023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92쪽, 『오산 근린공원』은 백석읍 행정복지센터 인근 오산리 564-2 일원에 조성하는 공원으로 면적은 5만 8,203㎡이며, 공원 조성을 위한 공사비는 31억 7,200만 원입니다.

파크골프장 및 물놀이시설 등 주민 건의사항을 반영으로 공사일정이 다소 지연되었으나 2023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다음은 593쪽, 『도시공원의 시설물 정비 및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현재 우리 시 공원 및 녹지에 대한 현황은 법정 도시공원 82개소와, 녹지 111개소, 쌈지공원 126개소 등 총 319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도시공원 정비 및 유지관리 사업으로 42억 원을 투입하여 신도시 외 지역의 공원구역에 대해 아이누리 놀이터 조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공사 등을 완료하였고, 현재 공원 리모델링 3개소 외 무궁화동산 조성사업, 순환 산책로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옥정신도시 공원시설물 유지관리로는 옥정중앙공원 인공호수 준설, 경관 식재를 진행하고, 어린이공원의 탄성포장 등의 정비 및 옥정생태숲공원의 산책로 개선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지속적인 도시공원 시설물 정비를 통하여 시민 편의를 최대한 증진시켜나가겠습니다.

595쪽, 『공원·녹지 수목 관리 및 제초작업』입니다.

시민들이 즐겨 찾는 여가 공간인 공원에 대하여 쾌적한 공원녹지 환경을 조성하고자 LH에서 관리 중인 회천지구 내 35개소 공원 및 녹지를 제외한 261개소 약 125만 6,000㎡ 공원 및 녹지대에 대하여 연간 4회의 예초 작업과 1회의 관목전정을 실시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공원녹지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환경사업소 소관 주요 업무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도시환경사업소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를 들으시고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김현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수 의원 김현수 의원입니다.

먼저 업무보고 잘 받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590쪽에 덕계저수지 수변데크 조성입니다.

지금 2024년도에 준공 목표죠?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그렇습니다.

김현수 의원 이쪽 덕계저수지 쪽에 연관된 덕계동의 구도심 지역주민들은 이 덕계저수지 수변데크뿐만이 아니라 덕계저수지가 종합적으로 개발되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지금 2024년도 준공 목표지만 공기를 좀 앞당길 수 있으시면 앞당기셔서 조기 완성을 목표로 검토해주시고요.

그 이유는 우리 덕계 구도심에 계신 분들은 “지금 상대적으로 덕계역 주변이 신도시화되면서 굉장히 발전이 안 되고 있다.” 이런 마음을 갖고 계시니까 이 덕계저수지를 조기 완성해서 구도심도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그런 상황이니까, 조기 완성을 목표로 해주시길 부탁을 드리겠고요.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김현수 의원 덕계 근린공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에 집중호우 시에 침수가 됐었죠?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그렇습니다.

김현수 의원 그런데 여기는 양주시에 집중호우만 오면 매년 침수되는 곳입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그렇습니다.

김현수 의원 평화로의 우수관도 문제지만 우수관이 역류가 돼서 덕계공원으로 또 유입이 되고, 덕계공원 자체도 설계가 약간 제가 봤을 때는 잘못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만 오면, 집중호우만 내리면 침수가 됩니다.

그쪽에 있던 사회복지협의회 사무실이나 지역보장협의체 협의회 사무실이나 지금 삼숭동으로 긴급히 이전을 한 상황인데, 이 덕계공원은 근본적 대책이 마련이 안 될까요?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글쎄... 수년 동안 매년 수해로 인해서 계속 피해를 봤었는데도 불구하고 이 배수 관계의 아마 문제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물론 공원 부서에서 그 부분을 해결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을 거고요.

하여튼 하수, 오·우수 배출하는 부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야 될 그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최대한 그 부분을, 하여튼 지금도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다시 한번 검토를 해서 원론적으로 그 부분이 침수가 안 되는 방법을 마련해서 가야 될 것 같습니다.

김현수 의원 네, 제가 평화로 쪽에 우수관 역류 때문에 도로과하고 협의를 했지만 도로과에서도 덕계저수지에 내려오는 회천2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천이 많이 올라오게 되면 지금 상황이 거기로 빠지질 못해요.

그러니까 다 역류가 되는 거고, 덕계공원도 마찬가지로 그쪽으로 빼고 있는데 역류가 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정말 잘못됐다면 관련 부서하고 검토를 하셔가지고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집중호우가 많이 내리는 지역이 됐기 때문에 근본적 대책을 꼭 마련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김현수 의원 그다음에 지금 각 공원에 보면 시계탑이 없는 곳도 있어요.

그러니까 요즘은 각 공원을 가면 온도, 습도, 미세먼지, 이렇게 종합적으로 나오는 시계탑들이 대부분 다 설치가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한번 검토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알겠습니다.

김현수 의원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김현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최수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수연 의원 최수연입니다.

571페이지, 지방상수도 위탁 관리사업에 관한 내용을 조금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수도요금 징수에 대한 검침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 거죠?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검침이요?

최수연 의원 네.

○ 수도과장 배영 수도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요금 검침, 징수, 그 업무 일체도 다 수자원공사에서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위탁관리하고 계시는 건가요?

그럼 지금 저희 양주시에 계량기는 아날로그인가요? 디지털인가요?

○ 수도과장 배영 지금 업무보고 574쪽에 스마트 지방상수도 관망 사업을 추진을 하면서 일부 지금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다는 못 하고, 스마트 지방상수도사업이 국비 지원받아서 하기 때문에 국비 범위 내에서 일부 지금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 설치하고 있고, 나머지는 지금 현재 아날로그 계량기로 검침원들이 나가서 검침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제가 우려가 돼서 말씀을 한번 드리는 건데요.

얼마 전에 기사를 봤더니 ‘주민들이 갑자기 요금 폭탄을 맞았다.’라는 기사를 봤어요.

그래서 수도요금이 폭탄으로 나왔다는 거예요, 그전에 냈던 요금이 아니라 몇십 배 이상이.

그래서 그 내용을 보니까,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을 하면서 이게 아날로그였을 때 검침을 수시로 직접 가서 검침을 해야 되는데, 검침하시는 분들이 검침을 안 하는 거예요.

안 하고, 임의로 그거를 적다가 이게 디지털화로 가면서 ‘누적됐던 요금이 폭탄적으로 요금 납부서가 날아왔다.’ 이걸 기사에서 제가 봤거든요.

그래서 제가 그때 체크를 해가지고 이거는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시에서 이런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미리 체크를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 말씀을 한번 드리는 겁니다.

이런 부분은 위탁을 맡겼다고 해서 그걸로 끝나시는 것이 아니라 한번은 점검을 하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수도과장 배영 저희도 기사에 난 게 함양군청에서 그런 사례가 발생이 되었기 때문에 저희는 함양군청 사고사례 발생 이전부터 검침원들 교육을 강화를 해서 오침하거나 부실 검침에 따라서 민원이 발생되면 수자원공사 지사장 책임하에 교육을 시키고 페널티를 부과합니다.

어차피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은 대세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기존의 아날로그 검침도 검침원들도 사람인지라 실수나 태만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걸 방지하기 위해서 수시로 교육을 시키고, 부실 검침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부과하고 수시로 저희가 지도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해준 사항은 앞으로도 꼼꼼히 챙겨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수연 의원 네, 감사합니다.

꼭 지도를 철저히 하셔서 시민들의 그런 불편이 나지 않도록 미리미리 예방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알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두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593페이지입니다.

제가, 옥정호수공원에 무대가 있지 않습니까? 그 안에.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최수연 의원 이게 이쪽 부서에서 관리하시는 건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 무대에서 행사를 굉장히 많이 합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최수연 의원 많이 하고, 거기 인도에서 밑에 산책로까지 이동하는 산책로가 있잖아요?

그런데 거기에 장애인들 중에 휠체어가 들어갈 수가 없어요.

그래서 그 무대에서 무슨 행사를 진행한다 해도 휠체어를 타신 분들은 인도에서 바라보실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지금.

그런 부분들은 장애인들, 특히 사회적약자 아니십니까?

이런 시설물 유지나 이런 사업을 하실 때 그런 작은 것부터 꼼꼼하게 챙기셔서 사회적약자 분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게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거기에 휠체어가 들어갈 수가 없고, 밑에까지 가기가 상당히 힘든 상황이에요.

그런 부분은 조금 지적...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바로 현장에 나가서 한번 그 현장을 보고, 바로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하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네.

세 번째 질의 드리겠습니다. 595페이지입니다.

지금 고사목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고사목에 대한 관리는 저희 공무직이 별도로 있습니다.

그래서 신고라든지, 그때그때 확인이 되면 바로바로 가서 고사목에 대해서 제거를 하고 다시 식재계획을 세워서 하는데, 아직까지 그런 부분들이 많이 미치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하여튼 그 부분도 저희가 계속 꼼꼼하게 챙겨서 지금 진행 중에 있다는 부분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최수연 의원 지금 곳곳에서 산책하시는 분들이 많고, 거리에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까 고사목에 대한 민원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민원이 들어와서 그걸 부탁드리고, 다음에 가서 보면 또 그대로인 경우가 있어요.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최수연 의원 그래서 지금 가로수 조성도 중요하지만, 유지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시고, 그런 유지관리를 함으로써 또 예산도 절감이 되는 거 아닙니까?

그리고 고사목 관리를 또 주기적으로 할 필요성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로수를 그냥 조성하는 것만이 끝이 아니라 고사목도 주기적으로 관리해서 쾌적하게 좋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양주시가 바라는 바에서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하여튼 꼼꼼하게 챙겨서 바로바로 조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최수연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한상민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민 의원 한상민 의원입니다.

도시환경사업소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저는 567페이지에서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오수관로를 묻으실 때 어떻게 진행해서 묻으시죠?

○ 하수과장 윤형호 하수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수관로는 기존에 쉽게 말씀드리면 도로로 얘기하면 고속도로가 있고, 지방도가 있고, 마을 안길도로, 이런 식이 있습니다.

지금 현재 하천에는 차집관로라고 그래서 우리 공공관로가 지나가고 있고요.

우리가 분류화사업을 진행하면서 차집관로부터 일반 도로나 아니면 구거 부지나 이런 쪽으로 해가지고 공공관로를 뺍니다.

그리고 빼고 나서 가정에서 나오는 거는 배수관로라고 해서 100mm나 150mm로 연결해서 조치하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마을 안길도로 같은 거 들어갈 때는 예를 들어 그게 개인 사유지다, 그러면.

○ 하수과장 윤형호 토지 동의를 득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그걸 꼭 그렇게 해서 하고 계세요?

○ 하수과장 윤형호 대부분이 지금 오·우수 분류화사업에는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주변인으로 봤을 때도 토지주 허락 없이 그냥 와서 일단 땅부터 까고, 묻고 그런 식으로 진행한 부분도 제가 확인을 했어요.

○ 하수과장 윤형호 네.

한상민 의원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있으면 그러고 나서 그걸 하면 한전에서는 와서 항상 사인을 받고 토지주의 허락을 받는데, 이 오·우수관로 같은 경우는 묻을 때 그런 거 없이, 다른 어떤 부분은 그렇게도 하시는 데도 있겠지만 이런 거를 하나하나 놓치지 마시고, 개인 사유지 같은 경우에는 보기에 이게 도로 같다고 해서 임의적으로 판단을 하지 마시고, 항상 지적도나 뭐를 확인하신 후에 그러고 나서 진행을 하시는 게 맞는 것 같아요.

○ 하수과장 윤형호 네, 원칙은 그렇게 진행하는데요.

사실상 이 마을 안길도로에 관로사업을 하게 되면 대부분이 주거지역이 많은 부분이 좀 있습니다.

이게 분류화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국비를 받아서 하는 사업인데 시공하는 입장에서 시공사에서 아마 사업을 빨리 처리하고자 해서 그런 경우가 좀 있는데요.

원칙적인 부분은 토지 동의를 득해서 진행하는 걸로 돼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시공사 관리는 어디에서 하시는데요?

○ 하수과장 윤형호 시공회사요?

한상민 의원 네.

○ 하수과장 윤형호 시공회사는 당연히 저희 시에서 감리를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시에서 관리하면 이분들이 만약에 그런 걸 놓치면 시에서 짚어서 해주셔야죠. 무조건 맡기기만 하는 게 아니라 그거를 처음부터 끝까지 조금 힘드시더라도, 뭐 힘들다고 표현하면 그렇겠지만 그런 걸 하나하나 작은 것도 잘 챙기셔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 하수과장 윤형호 네, 알겠습니다.

대부분 이 분류화사업은 감리를 두고 하는데요.

최대한 토지 동의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신경을 더 써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한상민 의원 네, 그런 부분이 제가 확실히 듣고, 제 눈으로도 확인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게 1, 2m가 아니라, 10m도 아니고 꽤 긴 구간을 그냥 해서 그런 것을 제가 봤어요.

봤기 때문에 한번 질의를 드리고,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신경을 더 써달라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 하수과장 윤형호 네, 알겠습니다.

한상민 의원 그리고 576페이지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마전배수지 건립 위치가 어디에 지금?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지금 저쪽 우리 양주시청 테니스장 위쪽에서 좀 더 우측으로 올라가면 약간 공터 같은 게 있습니다.

거기다가 배수지 건립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상민 의원 여기 보면 양주역세권 및 테크노밸리에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서 배수지 건립공사를 하신다고 했는데 왜 구역 외에다 이거를 설치하시게 되었습니까?

○ 수도과장 배영 수도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역세권 내에 수도를 공급하려면 일정한 수압을 확보해야 됩니다.

그래서 테크노밸리하고 역세권에 위치한 마전동 쪽의 내촌 부락 뒷산을 검토했는데 높이가 낮아서 수압이 안 나옵니다.

그리고 우체국 뒤에 뒷산도 낮아서 수압이 안 나오고, 근데 지금 현재 산북동 샘내 기존 산북배수지가 있는데 거기에서 끌고 오기에는 너무 또 관로 공사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득불 그린벨트임에도 불구하고 현충탑 뒤에, 시청 뒤쪽에 일정한 고도를 확보해야 고도 차이에서 수압이 자연적으로 형성이 돼서 역세권에 들어가는 32층 고층까지 가압펌프시설이 없이 원활하게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일대 마전동, 주내파출소 뒤에, 탄약고, 산북동, 시청 뒤에, 또 어둔동 주변 산 높이를 다 측정해서 찾아낸 곳이 시청 뒤의 뒷산입니다.

현충탑 위에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상민 의원 허면, 만약에 그렇게 굳이 벗어나지 않는다고 그러면 수압 가압장치, 그런 것도 제가 있다고 얘기를 들었는데요.

○ 수도과장 배영 그 가압시설 설치하는 데는 배수시설 설치하는 거 못지않게 사업비가 들어갑니다.

이게 지금 다 100% 원인자부담금으로 받아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비를 양주역세권 사업자가 부담을 하고, 향후에 양주 역세권뿐만이 아니라 광사동 일원, 유양동 일원, 어둔동 일원까지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을 잡고 위치를 선정한 것입니다.

한상민 의원 사업비를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그쪽에서 부담을 하니까 저는 저희가 모든 사업을 진행하실 때 시민들이 불편이 없도록 잘 신경 써서 항상 검토를 하셔서 진행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 수도과장 배영 네, 양주역세권 사업자하고 사업비 최소화되는 그 범위 내에서 이 위치를 최적화시킨 것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한상민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한상민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정현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현호 의원 정현호 의원입니다.

571쪽, K-Water 관련돼서 문의 좀 하겠습니다.

지금 맨 아래쪽에 현 문제점 보면 ‘위탁관리 개시 이후 장기간의 소송, 그리고 변경협약 추진 지연’ 이런 내용들이 있습니다.

장기간의 소송 건과 변경협약이 추진이 안 되고 있는 내용, 그리고 내년 1월 달에 4차 변경 실시협약을 또 체결한다고 이렇게 돼 있는데요.

그리고 다음에는 ‘직접 운영까지 검토를 해보겠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런 지금 K-Water, 왜냐하면 이게 계속 적자가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전체적으로 저희가 2008년도에 2027년까지 상수도 수자원공사에다 위탁을 하기로 했었는데, 협약할 당시에 어떤 계약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불합리한 부분들이 많아서 일단 소송이 진행이 됐었고요.

소송이 진행되면서 ‘수자원공사에서 협약의 협약 미이행했다.’라는 그런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다 해소를 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2027년까지 상수도 수자원공사에 위탁을 했을 때 관리하는 비용들이 우리 시에서는 감당이 너무 부담이 되니까 그런 부분들을 지금 검토를 용역을 통해서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2027년도가 지나면 계속해서 수자원공사에서 위탁을 해야 될 건지, 아니면 저희가 위탁을 할 건지, 그런 부분들을 지금 검토 중에 있는 부분이고요.

직영으로 했을 때와 또 수도지사에 위탁을 했을 때 장단점이라든지, 또 저희가 해결을 하지 못하게 될 부분들이 그런 부분들이 좀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이 다 해소가 됐을 때 위탁이라든지, 직영으로 갈 수 있는 부분이고요.

하여튼 조금 더 용역 결과를 지켜보면서 그 부분은 검토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정현호 의원 그러면 협약내용 중에 집행부에서 요구하고 있는 방향은 어떤 겁니까?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지금이요?

정현호 의원 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일단 저희는 지금 위탁보다는 직영으로 좀 더 가야 되지 않나 하는데 거기에 문제점이라든지, 거기에 수자원공사에 대한 직원들 전환 문제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많은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일단은 실질적으로 저희가 위탁을 직영으로 하려고 하는 부분들은 일단 지속적으로 상수도 사업에 대한 적자가 나니까 그런 부분을 검토를 하는 건데, 여러 가지로 어려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다시 한번 의원님들한테 정리를 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정현호 의원 나중에 위탁사업 성과분석이 나오면 다시 한번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정현호 의원 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정현호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정희태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태 의원 정희태 의원입니다.

579쪽 보시면 하수처리장 증설사업 관련해서 증설은 그렇다고 치고, 옥정하수처리장하고 광적하수처리장은 신설인데.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광적하수처리장만 신설이죠.

정희태 의원 광적만요?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정희태 의원 이게 혹시 지하로 가는 건가요? 지상으로...

○ 하수과장 윤형호 지금 지하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광적만?

○ 하수과장 윤형호 아니, 대부분이 지금...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하수처리장은 거의 다 지하입니다.

정희태 의원 아니요, 지금 신천인가요?

○ 하수과장 윤형호 네.

정희태 의원 신천에서도 민원이 좀 많지 않았었나요?

○ 하수과장 윤형호 신천은 지금 아직 진행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요.

말씀드리기는 좀 그런데, 현재 신천은 증설사업이 아니고 개량사업입니다.

개량사업이니까 기존 현재 7만 톤짜리인데, 임진강유역 하수정비기본계획에 의해서 방류 수질이 좀 강화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개량하는 부분이고, 현재 7만 톤짜리가 처리할 수 있는 강화된 방류 수질을 지키려다 보면 한 4만 톤 정도 처리가 기존 처리장이 되고, 그래서 3만 톤짜리를 증설 개념인데, 3만 톤짜리 부분이 지금 현재 설계를 어느 정도 완료 단계에 왔는데, 사업비가 너무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예타에 대한 부분이 부담이 있어서 일단은 지금 현재는 지상이냐, 지하냐, 이 부분을 지금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보통 보면 요새는 다 지하로 해서 위에는 공원화시키고 있죠?

○ 하수과장 윤형호 네, 그런데 지하를 했을 때 사업비가 상당히 많이 소요가 돼가지고요.

예타로 가게 되면 우리가 원래 2021년 1월 1일부터 강화된 방류 수질을 저희가 해야 되는데 지금도 좀 늦은 상태고요.

그러다 보면 예타를 가게 되면 그것만 해도 한 1년 정도 소요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방류 수질에 대한 부담도 있고, 그래서 지금 현재 그 부분은 결정된 부분은 아니지만 검토 중에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왜 이런 말씀을 드렸느냐면요, 앞으로 또 이런 게 지상으로 계속 짓다 보면 민원이 많이 들어오니까 앞으로 지을 때는 지상으로 해서, 신천만 해도 암반 때문에 지금 지하로 못 들어간다고.

○ 하수과장 윤형호 물론 지질 조사상에서 암반 부분은 좀 있는데요.

저희가 원칙적인 부분은 지하로 들어가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잘 좀 검토해서 앞으로는 이렇게 잘 좀 해주시길 바라고요.

○ 하수과장 윤형호 네.

정희태 의원 583페이지에 저희가 이번에 혹시 임진강 특정 수질 유해물질로 한번 환경부에서 어디 걸린 적 있지 않나요? 적발된.

○ 하수과장 윤형호 이것은 저희가 기존에 수처리를 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유지관리를 진행하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한쪽에서는 부유물이라든지, 이런 청소를 하다 보니까 부유물이 올라오다 보니까 그 부분이 방류 수질 쪽으로 넘쳐난 겁니다.

그러니까 이게 우리 시설물상 문제가 있는 건 아니고요.

운영 중에 발생된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희태 의원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590쪽에 덕계저수지 수변데크, 이거는 저희 덕계 시민분들을 생각해서, 구도심 분들을 생각해서 수변데크만 할 게 아니라 조금 짚라인이나 오리배나 거기서 이용할 수 있는 거를 좀 더 한 번 강구하셔갖고 할 수 있는지?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이 부분은 저희 공원사업과에서는 지금 수변데크만 설치한다고 돼 있는데, 전체적으로 시장님 공약사항도 있고 해서, 또 지역주민들이 바라는 부분들이 아까도 김현수 의원님이 말씀하셨지만 그거 외에 전체적인 거기 개발계획을 원하고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 공원사업과에서는 일단은 검토하는 자체가 조금 어려운 것 같고요.

전체적으로 그런 개발계획이 있을 때 우리 도시개발계획이라든지, 그런 부분이 전체적으로 검토가 돼서 추진이 돼야 될 사항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정희태 의원 다 양주시민이니까 덕계리 분들도 맨날 소외됐다고 하시니까 그 부분도 잘 좀 살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도시환경사업소장 성열원 네, 알겠습니다.

정희태 의원 네, 이만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정희태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도시환경사업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환경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전 일정은 이것으로 마치고, 오후 2시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0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 보건소(보건행정과, 감염병관리과, 건강증진과, 위생과)위로이동


○ 의장 윤창철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및 답변은 소장이 발언대에서 하시고, 보고자가 아닌 담당과장의 보충 답변은 앉은 자리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를 들으시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보건소장 이재환입니다.

우선 제9대 양주시의회 시의원으로 당선되신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과 한상민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보건소 직원들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의회와 보건소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소 업무를 보고드리기 전에 코로나19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코로나19가 발생된 후 오늘까지 약 2년 6개월 동안 보건소 일부 업무를 중단하고 시민의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선별검사소 운영, 코로나19 예방 접종, 확진자 건강관리 등 전 직원이 총력을 다하여 대응해왔습니다.

2022년 3월 15일 오미크론 바이러스로 양주시는 최고 3,17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이후 감염자 수가 점차 줄면서 안정을 찾았습니다.

그러나 7월 12일부터 오미크론 하위변이 BA5 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지역 간 감염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가장 감염력이 강한 BA2.75 바이러스가 추가로 확인되어 방역상황을 매우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건소는 감염병 예방 방역대책반을 강화하고, 기강을 다시 확립하여 하반기 대유행에 맞서 시민의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보건사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보건소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50쪽∼451쪽은 보건소 일반현황과 부서별 주요 업무입니다.

지역보건 의료기관 인프라 구축과 정신건강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보건행정과.

신종감염병 예방과 예방 접종, 의료 취약지역 주민 건강 유지, 의료기관 등을 관리하는 감염병관리과.

건강생활 실천, 임신부·영유아 지원사업, 치매 및 만성질환 예방을 통한 건강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건강증진과.

안전한 외식문화 정착과 식품 안전사고 예방, 위생업소 인허가 처리 등 시민 감동을 구현하는 위생과, 총 4개 과로 구성되어있으며, 공무원 87명, 공무직에 36명으로 총 12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주요 보건소 성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 소관입니다.

452쪽, 『공공보건의료기관 인프라 확충으로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입니다.

은남통합보건지소의 기존 건물을 증축하고 개보수하여 금년 5월 18일 양주시 재활물리치료센터를 개소하였으며,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추진으로 노후된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 및 실내 쾌적도를 최적화했습니다.

『정신건강 증진사업 시설 인프라 구축』입니다.

삼숭로61번길 10 삼숭동에서 운영 중인 정신건강복지센터가 노후되고 사무공간이 협소하여 철거한 후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신축하기 위해 특별조정교부금 29억, 시비 7억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을 통한 건강 격차 해소』입니다.

취약계층 희귀질환자 146명 및 암 환자 168명을 대상으로 3억 1,300만 원의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국가암검진대상자 8만 명을 대상으로 수검 독려하여 5월 말 기준 수검률 11.3%, 9,055명을 검진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 소관입니다.

452쪽,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방역 대응』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국군복지단 소유 유양동 83번지에 무상 임대하여 선별검사소를 설치하여 약 30만 건의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였고, 확진자 8만 3,932명의 완치시켰습니다.

453쪽, 『코로나19 백신접종 사업추진』입니다.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2021년 4월부터 10월까지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 접종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지역 주민 집단면역 확보에 노력하였고, 예방 접종 위탁의료기관 지정, 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방문접종을 실시하여 2차 접종률 87.0%로 경기도 평균 86.6%보다 높은 접종률로 지역사회 집단면역 확보와 고령층 중증화 및 사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입니다.

453쪽, 『걷기 실천율 향상을 위한 걷기 환경 구축』입니다.

공원, 자전거길, 하천, 관광지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걷기길 7코스를 추가 발굴하여 18구간의 걷기길을 전자지도에 구축, 시민 걷기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바른걷기 정보제공을 위해 4종 42개의 건강걷기 안내판을 설치하였습니다.

『임신, 출산, 양육 부담 감소를 위한 서비스 지원』 확대입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대상자 소득 기준을 120% 이하에서 150% 이하로 확대하였고,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사업 지원 대상 연령을 만 18세 이하에서 만 19세 이하로 확대하였습니다.

454쪽,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사업추진으로 선도적 건강 증진 모델개발』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신체활동이 급격하게 제약된 상황을 고려하여 기존의 씬씬만보사업, 걷기대회사업 등을 변형하고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위아양주홈트를 운영하여 시민들의 개인 운동을 지원하였습니다.

교육 영상 제작·편집 또는 전문업체 용역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민관협력체계 구축으로 치매 지역사회 자원 강화』입니다.

치매 지역사회 자원 강화를 위해 양주시 노인 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3개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치매 고위험군 취약계층 1인 어르신 1,091명에게 “기억안심꾸러미”를 제공하였고, 촘촘한 지역사회 치매 안전망 구축을 위해 치매극복단체 3개소, 치매안심가맹점 1개소를 지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입니다.

454쪽, 『음식점 위생등급제 및 안심식당 지정 확대』입니다.

음식점 110개소에 대하여 위생등급 지정업소로 지정하여 우수 외식업소를 육성하였고, 코로나19 안심식당 116개소를 지정하였습니다.

455쪽, 다음은 『코로나19 관련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점검강화』입니다.

식품접객업소, 공중위생업소 등 4,724개소에 대하여 중앙정부와 2인 1조 점검반을 편성,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관내 다중이용시설에서 방역지침 위반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점검을 강화하였습니다.

『신속 정확한 위생업소 인허가 수리를 위한 기반 마련』입니다.

식품위생법 개정에 따라 옥외영업장 허용 등 적극 검토 및 홍보하여 영업 신고를 하도록 독려하였고, 안전하고 건강한 외식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신속한 위생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456쪽, 비전 및 정책목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어서 2022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현안과 역점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입니다.

459쪽, 『양주신도시(옥정지구) 공공보건 의료시설 건립 추진』입니다.

양주시의 지속적인 도시발전과 인구성장으로 공공보건의료기관 확충 필요성과 시민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공보건 의료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부지면적 5,151㎡, 건물연면적 8,459㎡,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 규모의 건축물로 공공보건의료기관을 건립하여 통합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양주신도시 공공보건시설 건립계획 수립, 2021년 9월 의회 의정협의회 보고를 마쳤으며, 2022년 7월부터 사업타당성조사와 기본구상 학술용역을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지방재정투자심사, 부지확보 등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460쪽, 『정신건강복지센터 신축』입니다.

중증 정신질환자를 위한 상담 및 재활프로그램 운영과 자살 예방 등 정신건강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 사용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717㎡ 규모로 사업비 40억 원을 투입하여 정신건강복지센터 신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별조정교부금 29억 및 시비 7억을 확보하고, 4억 원은 금회 추경에 반영하였습니다.

2023년 3월에 공사를 완공하여 개소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461쪽,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을 통한 건강 격차 해소』입니다.

취약계층의 의료비 등 경제적 부담 해소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저소득층 희귀질환자 및 암 환자, 국가암검진 대상자에게 의료비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462쪽, 『양질의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강화』는 계속사업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 소관입니다.

465쪽,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인 방역 대응』입니다.

77만 4,104건의 코로나19 검사와 8만 3,932명의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 8만 114명을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 의료기관과 핫라인을 구축 및 고위험시설 선제 검사 실시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하여 일상 회복을 위한 방역 대응과 코로나19 재유행 및 신종 변이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양주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67쪽, 『코로나19 백신접종 사업 계속 추진』입니다.

2021년 4월부터 코로나19 양주시 예방접종센터를 운영하였고,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 51개소를 지정하여 20만 4,535명의 2차 접종을 실시하여 경기도 평균 86.6%보다 0.4%나 높은 접종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취약시설 137개소를 대상으로 3차 백신 방문 접종을 시행하였고, 4차 접종도 현재 접종률 35.67%의 실적으로 지속적인 집단면역 확보와 고령층 중증화 및 사망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468쪽,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및 부정·불량 약품 유통 근절』입니다.

시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2년 의료기관 및 약국 지도점검 101회를 진행하였고, 행정처분 4건을 실시하였습니다.

양주시는 의료기관 198개소, 약국 85개소로 총 283개소가 운영 중입니다.

양주신도시 개발로 의료기관, 약국이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점검으로 시민에게 안심하며 이용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69쪽, 『찾아가는 보건의료 취약계층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입니다.

찾아가는 건강관리사업은 보건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진료, 투약, 혈압, 혈당, 빈혈 등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20년 코로나19로 중단된 대면 서비스를 2022년 5월부터 재개하여 기초수급 가구 968명, 독거노인 1,515명, 의료취약지역 경로당 53개소, 노인 393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료사각지대의 시민들을 적극 발굴하고, 개인에게 적합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대적으로 의료혜택이 낮은 시민들의 건강관리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입니다.

473쪽, 『워킹365 더 건강하게 걷는 양주』입니다.

지역사회 내 안전하고 건강 친화적인 걷기 환경조성을 통해 일상 속 걷기 실천율을 향상시키고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등 건강수명향상을 위한 사업입니다.

<걷기 좋은 길> 7코스를 추가 발굴하여 태양광 LED 건강 걷기 안내판 4종 42개를 설치하고 기존 설치된 걷기 안내판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보수관리 및 신규사업 발굴을 통해 시민의 걷기운동 실천을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474쪽, 다음은 『임산부, 영유아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임산부의 산전·산후 서비스 지원으로 산모와 태아의 건강 환경을 조성하고, 임신, 육아,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감소로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소요 예산은 25억 8,100만 원이며 임신·출산용품과 산후조리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파견 등을 통해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고, 임산부 및 영유아의 생애주기별 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476쪽, 『구강건강 행동 실천을 위한 교육과 체험교실 운영』입니다.

시민들의 구강보건에 대한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고자 월 1회 토요일을 이용한 “신나는 토요일에 불소로 양치해요”라는 시민참여 행사를 추진하고, 65세 이상 어르신의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올바른 구강 관리로 치아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e좋은 영화관을 신설하였습니다.

그리고 구강건강 예방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자 온 가족이 참여하는 둘모아가족프로그램 운영과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불소체험 실험실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78쪽, 건강증진사업『양주 On&Off Health』입니다.

코로나19 일상 회복에 맞추어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는 건강 증진사업을 시행하여 양주시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입니다.

현재, 대면 프로그램으로는 영양관리 사업인 ‘건강100세, 영양팔팔’과 영양플러스 교육, 대사증후군 원스톱 검사, 심뇌 예방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대면 프로그램으로는 어린이건강체험관 키트 대여 사업인 ‘찾아가는 감동이 건강교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기존 사업을 비대면 온라인사업으로 통합·전환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신규 비대면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한 적극적인 건강증진사업수행으로 시민들의 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0쪽,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입니다.

경제활동 등의 이유로 내소가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직접 방문의 불편함을 줄이고 모바일을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시행되는 초기 건강검진 후 건강위험요인에 따라 대상자별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여 양주시민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481쪽, 재활물리치료센터 『재활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양주시 재활물리치료센터 개소에 따라 대상자에게 맞춤형 운동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장애인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사업입니다.

현재, 관내 등록장애인 및 예비장애인을 대상으로 7개의 재활프로그램과 3개의 작업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중심 재활협의체 구성을 통해 대상자를 찾아 연계하여 맞춤형 건강보건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482쪽, 『치매예방 관리사업』입니다.

동, 서부 치매안심센터는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 특화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치매인식 개선 및 치매환자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교육과 찾아가는 조기 검진을 시행하고, 고위험군 진단·감별검사를 지원하여 치매 조기 발견, 치매환자 돌봄프로그램 운영과 조호용품 및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등 예방에서부터 치료에 이르기까지 개인별 맞춤형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인지,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치매가족의 고통과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치매극복단체 지정 등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한 치매 안전망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치매관리사업을 통해 양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생과 소관입니다.

487쪽, 『안심, 진심, 양심, 3心 슬기로운 외식생활』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120개소 확대 지정하였으며, 코로나19 안심식당 122개소를 지정하여 안전하게 외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2022년도에도 위생적이고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위생등급제 및 안심식당을 확대 지정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488쪽, 『안전을 넘어 안심까지 책임지는 식품위생관리』입니다.

식품위생 안전사고 예방과 불법영업을 근절하기 위하여 총 1,375회의 식품위생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다소비 유통 식품 67건을 수거 검사하여 검사 의뢰하였고, 부적합 식품은 1건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계속하여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해 식품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한 먹거리 환경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489쪽, 『수요자 중심의 위생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식품 및 공중위생업 전체 30종의 사전심사 청구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영업 신고 이전 사전심사청구를 통해 허가 여부를 점검하고 보완하도록 하였습니다.

적법한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정착 및 인허가 비용 절감으로 소상공인 재산권 보호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위생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보건소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를 들으시고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김현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수 의원 김현수 의원입니다.

먼저 2019년도부터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 보건소장님 이하 보건소 직원분들의 노고에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제가 인사 한번 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수 의원 인사 )

지금 코로나가 또 기승을 부려서 또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 보건소 직원분들 확진이 되지 않도록 끝까지 또 노력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질의가 아니고 몇 가지 제안을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473페이지, 워킹365 더 건강하게 걷는 양주.

지금 걷기 코스를 좀 개발을 하시고 있고, 공원 등을 중심으로 해서 시범 조성 후 확대 추진 예정이라고 하셨고요.

아주 좋은 사업이시고, 여기에 한 가지만 제가 덧붙여 말씀드리면, 우리 양주시 관내에는 공원뿐만이 아니라 벽화거리들이 많이 있어요.

예를 들면 회천3동에는 학교 담벼락 벽화, 그다음에 봉우공원 주변 담벼락에 벽화가 돼있습니다.

그래서 그 코스를 걷는 그런 코스를 개발하셔도 주변 벽화도 구경할 수 있고, 걷기에 중요한 코스가 될 수 있으니까 그런 점도 한번 감안을 해주셔서 검토해주십사 하고 말씀드리는 것이고요.

그다음에 482, 483페이지.

치매예방관리사업에서 지금 보니까 치매안심마을을 은현면 하패리에 운영을 하셨고, 그다음에 앞으로도 치매안심마을을 추진할 계획을 갖고 계십니다.

지금 보면 가깝게는 고양시에도 있고, 중랑구, 담양군, 곡성군에도 치매안심마을이 있습니다.

곡성군은 또 직접 치매 어르신들이 벽화를 그리는 그런 친화적인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도 되는 것 같고, 그래서 앞으로 치매 친화적인 그런 사회환경 조성에 노력을 해주시면서 그렇게 잘되고 있는 데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김현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강혜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혜숙 의원 코로나로 인해서 본연의 업무가 힘드셨을 텐데도 많은 사업을 수행하시느라 고생 정말 많으셨습니다.

제가 정말 칭찬드리고 싶은 것은 관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서 프로그램명을 너무 재미있게 잘 지으셨다는 거, 시민들한테 귀에 쏙쏙 들어올 수 있는 그런 재미있는 프로그램 이름을 지으셨다는 게 너무 칭찬할 만하고요.

제일 재미있었던 게 “I GO! 관절염 프로젝트”인데 이렇게 앞으로도 시민들을 위해서 좋은 프로그램 재미있는 이름으로 구성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 한 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481페이지에 재활물리치료센터 재활프로그램 운영에 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사업 대상이 재활치료가 필요한 장애인, 그리고 또는 예비장애인이라고 하셨습니다.

예비장애인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도 계속 재활물리치료 작업 업무를 계속 배워가고 있는 중인데요.

예비장애인은 우리가 교통사고나 아니면 산업 사고라든지, 이렇게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서 나중에 후 일반장애인으로 전환되기 전 대상자분들이 재활하기 위해서 하는 부분의 대상이 되겠습니다.

예비장애인.

강혜숙 의원 그렇다면 이런 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이 정형외과라든지, 이런 병원들을 다니실 거잖아요?

○ 보건소장 이재환 네.

강혜숙 의원 그래서 그런 곳을 중심으로 홍보를 좀 해주십사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네, 알겠습니다.

강혜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 의장 윤창철 강혜숙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최수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수연 의원 최수연입니다.

먼저 코로나로 인해서 어느 부서보다도 더 노고가 많으셨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먼저 시민을 대표하여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질의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인터넷에 코로나 재확산을 쳐보면 굉장히 많은 기사들이 뜨고 있습니다.

재확산이 앞으로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을 것 같은데 저희 지자체에서는 어떠한 대비책이라든지, 구체적인 계획은 있는지 말씀해주십시오.

○ 보건소장 이재환 네, 보건소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2020년도 우한 코로나에서 현재까지 방역대책반을 최고단계로 운영하고 있고요. 현재 보건소의 방역대책반 현재 코로나 감염병 대응 TF팀 24명이 현재 코로나 업무에 매진하고 있으며, 감염병관리과를 확대해서 선별진료소 운영도 다시 일요일에 검사도 진행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고, 또 지금 사회적거리두기가 다 완전히 중단됐기 때문에 우리 시민들 홍보를 좀 강화해서 우리 시민 스스로 사회적거리두기를 하면서 코로나 예방할 수 있게끔 홍보에 집중할 거고요.

저희가 24시간 상황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우리 현재 부족하게 되면 보건소 업무 중단을 해서라도 지금 대응별로 저희가 대책반을 지금 운영 중에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지금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거리두기가 없는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니까 저도 좀 걱정이 많습니다.

일상 회복이나 예방접종 말고 지자체에서 지금 말씀해주신 것처럼 그런 선제적인 대응이 마련돼야 된다는 생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역 거리 방역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나요?

○ 보건소장 이재환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방역은 각 시설 관리하는 기관이나 아니면 업소에서 수행하고 있고요.

지금 저희가 보건소에서 하는 부분은 하절기 말라리아 방역을 별도로 항상 매년 해오던 방역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19에 대한 직접 방역 사회적거리 방역은 없습니다.

최수연 의원 제가 질의드리는 것은 거리의 방역이라든가, 소독, 이런 부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네, 지금 우리가 감염병관리과에서 하절기 아까 말씀드렸지만 말라리아 방역반이 수시로 취약지역, 인구밀집지역, 말라리아 발생지역이나 위생 해충 발생지역을 집중적으로 해서 민간위탁 4개소를 계약해서 운영하고 있고, 보건소도 자체적으로 1개 반을 운영해서 지금 거리며, 주택이며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최근 장마와 국지성 폭우로 인해서 날이 습하고 많이 더워지면서 또 다른 전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가 온 뒤에 방역을 원하시는 민원이 또 있어요.

저희한테 방역은 언제 하냐, 거리 소독은 언제 하냐, 이런 민원들이 조금 나오고 있는 상황이니까 저희 양주시의 특성에 맞게, 저희 지역이 도농복합지역 아니겠습니까?

거리 방역과 소독에 조금 더 신경 써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네, 알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세 번째 질의드리겠습니다.

저희 청소년들을 위한 건강관리사업은 추진 중인 것이 있습니까?

○ 보건소장 이재환 건강증진과장님.

○ 건강증진과장 김정미 건강증진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현재 이제 사업을 시작하는 중이고요.

저희가 19세 이상부터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이라고 해서 지금 이거를 7월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그게 다예요?

○ 건강증진과장 김정미 그리고 저희가 지금 또 군부대에서 ‘진짜 사나이’라고 해서 구강복원사업을 교육이나 물품 대여 같은 걸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지금 세계보건기구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운동량이 심각하게 부족하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거기에서 한국 소녀들이 더 심각하다, 최고의 수준이 나왔어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제가 지금 보건소라든지, 아니면 저희 예산 집행하는 부분을 보면 노인 사업들만 굉장히 많아요.

그리고 저희가 지금 신도시가 되면서 젊은 층들이 많이 유입이 되고 있고, 노인보다도 지금 청소년들이나 젊은 사람들의 인구수가 많은 추세입니다.

그런데 지금 사업을 보면 너무 노인들에 좀 치우쳐 있다는 생각이 들고, 제가 찾아보니까 청소년들을 위한 것은 정말 별로 없어요.

지금 말씀 듣는 것도 보면 그냥 전체적인 것이지 정말 청소년들의 건강을 위한 것은 아닌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 조금 부족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 수업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활동에 제한이 있었던 만큼 저희 지자체에서 청소년 건강을 위한 학교와 연계하는 사업이라든지, 학교에서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홍보를 많이 해주시는 것도 보건소의 역할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건강에 관심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네, 알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마지막 질의하겠습니다.

페이지 459쪽입니다.

여기 옥정 신도시 공공보건 의료시설 건립에 관한 건데요.

여기에 지금 2020년도에 공공시설 용지 매입 계획안이 수립되어 있다고 쓰여 있습니다.

매입은 하신 건가요?

○ 보건소장 이재환 보건소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매입은 안 돼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옥정에 있는 공공보건 부지에 대해서 활용 검토를 계속해오던 중에 전년도에 계획을 수립했고, 지금 현 연도에 이자 일부와 일부의 매입비를 추경에다 반영을 하려고 했던 부분으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지금 용역연구 이쪽에 대한 부지 개발하고, 그다음에 공공보건 의료시설에 대한 어떤 부분이 더 타당한가에 대해서 연구 용역비도 같이 지금 예산에 반영을 해놨기 때문에 그 결과를 보면서 신중하게 선택해서 진행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이 부분은 지금 추진을 하겠다고 지금 매입 계획안까지 수립돼 있는데, 왜 지금에 와서 그렇게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해야 되는 건지, 처음에 이런 계획을 짤 때 타당성 조사를 한 것은 아닌가요?

○ 보건소장 이재환 처음에는 부지 매입으로 해서 신중하게 접근을 안 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공공시설 용지로 매입을 하겠다는 부분은 보건소를 설립하는 부분하고, 그다음에 공공보건 우리 건강생활지원센터나 아니면 보건소의 일부 사업과를 사업을 하기 위해서 추진을 했던 부분인데, 보건소를 신축하는 부분이 신중을 좀 더, 판단을 좀 더 요구를 해야 되는 부분이어서 일단은 매입 예산 세우는 부분을 중단시켜놓고 연구용역을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자고 해서 지금 구입 예산은 반영을 안 해놓은 겁니다.

최수연 의원 지금 인구분포도를 보면 회천지역에 인구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코로나로 인해서 의료 사태 난 것도 다들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보건소가 너무 협소하고, 그리고 의료시스템이 시민들이 활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지금 인구 분포가 가장 많은 곳에서 시민들이 원하고 있는데 그게 왜 빨리 진행을 안 하고, 그리고 앞으로 또 다른 팬데믹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있지 않습니까?

저는 사실 이게 건립이 빨리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아까 말씀하시는 거 보니까 추진 중이라고 하시고, 검토 중이라고 하시니까, 제가 다시 말씀을 드리는 부분이었고요.

그리고 또 시민들이 저한테 그런 말씀을 하세요.

그런데 정보에 대해서 요즘에는 시민분들이 저희보다 더 잘 아세요.

그분들이 여기 들어오시기 전에, 분양받고 이럴 당시에 보건소 부지가 있었는데 이게 언제 되느냐는 말씀을 하세요.

그리고 “그 부지가 지금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런 말도 나오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보건소장 이재환 지금 현재 옥정고등학교 옆에 주변에서, 지금 아직까지는 소유권이 우리 양주시로 넘어온 게 아니고 LH에 있기 때문에 토지에 대해서 주차장이라든지, 인근 공사하는 데에서 부지 활용하는 부분은 LH에서 판단되는 문제로 저희가 지금 알고 있고요.

일단은 주차장으로 공터를 사용 중인 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결정하고 못 쓰게 하는 부분은 소유권이 아직 우리 양주시로 안 넘어와서 LH에서 관리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그러면은 LH에서 부지 매입을 해야 하는데 이게 시간이 가면 부지 매입 금액이 높아지는 거 아닌가요?

○ 보건소장 이재환 부지 원 조성원가는 그대로 있는 부분인데요.

이자 부분이 지금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의원 이자도 이자이지만 저는 시민들의 건강과 편리성이 우선 되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이게 지금 설립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기존에 충분히 타당성을 가지고 계획하였던 것이니 이걸 빠른 시일 안에 좀 추진을 하셨으면 하는 부탁의 당부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장 이재환 네, 의원님 말씀 잘 알겠고요.

저희가 신속하게 빨리 결정을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최수연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8분 회의중지)


(14시 52분 계속개의)


○ 평생교육진흥원위로이동


○ 의장 윤창철 자리를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평생교육진흥원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평생교육진흥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입니다.

평생교육진흥원 소관 2022년 주요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600쪽, 일반현황입니다.

평생교육진흥원은 1원, 6팀, 현원 117명으로 평생학습과 교육지원, 도서관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602쪽, 2021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평생학습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 교육취약지역인 은현면, 광적면에 근거리 평생학습센터 2개소를 추가 지정하였으며, 공교육 내실화 프로그램, 무상교복, 무상급식 등을 지원하고, 지역의 교육자원을 활용한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책 읽는 양주”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 K-도서관 조성사업, 한 도시 한 책 읽기 등의 독서문화진흥 운동을 적극적 추진하였으며, 아동 독서프로그램과 함께 인문학 강좌 및 지역특화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604쪽, 평생교육진흥원 비전 및 정책목표입니다.

평생교육진흥원은 교육도시를 실현하기 위하여 시민 중심 평생학습도시 조성, 우수 인재 육성 및 교육복지 실현, 독서인구 확대 및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평생교육진흥원 주요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07쪽, 『시민 중심 평생학습 추진』입니다.

평생학습관 2개소, 근거리 평생학습센터 5개소에서 민주시민교육과 시민활동가 양성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6월 교육부의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공모에 양주시-연천군-서정대학교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되어 연간 국비 13억 5,000만 원, 3년간 40억 5,0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민·관·학이 함께하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08, 『2022년 혁신교육지구 사업추진』입니다.

역사, 문화 등 지역 내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양주형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교육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관내 전체 초중고 55개교를 대상으로 25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관내 교육자원의 지속적인 발굴과 함께 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을 통하여 내실 있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10쪽,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입니다.

초·중·고 및 특수·대안학교 57개교를 대상으로 정보화 기자재 지원 등 공교육 내실화 사업과 무상교복, 무상급식 지원사업, 학교 체육관 건립 및 대응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및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교육 격차 해소 및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12쪽, 『회천도서관 건립』입니다.

신도시 인구유입으로 회천지구 내 공공도서관 건립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사업비 280억 원, 연면적 6,500㎡ 규모의 가칭 회천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공공도서관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역할과 함께 시민의 지식 정보 및 문화 향유 욕구를 충족하고 지역의 커뮤니티 역할을 할 수 있는 도서관이 되도록 회천도서관 건립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613쪽, 『희망도서 지역서점 바로대출 서비스』입니다.

희망도서 신청 절차를 개선하여 지역서점에서 바로 대출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 후 도서관에서 구입하도록 함으로써 시민들의 이용 편리성을 증대하고 지역서점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신규사업으로 도서관과 서점이 함께하는 “책 읽는 문화도시 양주”를 구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14쪽, 『디지털 전환기 공공도서관 미디어 콘텐츠 창작 공간 운영』입니다.

2021년 스마트 K-도서관 사업을 통해 옥정호수도서관 내 미디어창작실을 조성하였으며,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 등 시대 흐름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을 기획하고 시민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여 도서관을 차별화된 디지털 문화공간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15쪽, 『시민 편의를 위한 도서관 환경조성』입니다.

2022년 공공도서관 기반 조성사업 선정에 따라 도비 및 시비 총 3억 2,000만 원을 투입하여 덕정도서관 노후시설 개선 등 공공도서관 6개소에 대해서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리성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616쪽, 『생애주기별 특성화 프로그램 및 인문학 공모사업 운영』입니다.

시립도서관 10개소에서 시민들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생애주기별 인문, 문화, 예술 체험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도 등의 공모사업에 3개 도서관 8개 강좌가 선정되어 시민들의 독서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특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모사업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도서관이 시민들과 함께하는 공동체 복원과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2022년 평생교육진흥원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평생교육진흥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강혜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혜숙 의원 강혜숙 의원입니다.

저는 아이들을 꿈나무도서관에서 키웠기 때문에 특히 꿈나무도서관에 대한 애정이 많이 큽니다.

아이들이 덕분에 잘 성장할 수 있었고, 또 독서마라톤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들이 독서를 할 수 있는 그런 문화 조성을 해주신 점에 대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그전에 이용을 할 때 꿈나무도서관이 6시면 대출이 마감이 됐었는데 지금도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나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그거는 지금 도서관마다 야간 연장이라고 해가지고 10시까지 하는 도서관이 있고, 꿈나무도서관은 처음부터 어린이 도서관으로 출발을 했기 때문에 야간 연장을 안 하고 있습니다.

강혜숙 의원 제가 건의드리고 싶은 점은 딱 그 점입니다.

6시까지만 운영을 하는 부분 때문에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아이를 데리고 가서 도서 대출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도서 대출이 이제 자동화가 됐기 때문에 사실 관리하는 분 입구에 1명만 있으면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시간 연장을 특별히 해주실 수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지금 시간 연장하는 도서관이 광적도서관도 시간 연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덕정도서관, 덕계도서관, 옥정호수도서관, 희망도서관, 고읍도서관이 시간 연장을 하고 있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전부 모든 도서관을 다 시간 연장을 하기에는 좀 효율적이지 못한 면이 있고요.

그리고 지금 아무리 자동 대출이라고 하더라도 한 사람만 근무하기에는 야간이라서 어떤 변수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 최소 2명은 있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까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강혜숙 의원 그러면 한 가지 더 여쭤보겠습니다.

우리가 자동 반납기가 있는데 자동대출기는 혹시 양주시에 보유하고 있는 기계가 있나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자동대출기가 있는데요.

지금 덕정역에 지금 U도서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는 자동 대출과 반납이 다 되고 있습니다.

강혜숙 의원 그럼 현장에서 바로 대출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대출 예약시스템을 통해서 예약을 하는 건가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현장에서 바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강혜숙 의원 덕정역에 U도서관이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강혜숙 의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윤창철 강혜숙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정현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현호 의원 정현호 의원입니다.

608페이지, 2022년 혁신교육지구 사업추진이라고 해서 38억 정도로 지금 관내에 있는 학생들한테 체험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지금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보니까 여기 책자에 나와 있는 수치 가지고는 얼마만큼의 학생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지, 전체가 한 번씩 다 혜택을 볼 수 있게끔 예산이 충분한 건지, 그런 걸 알 수가 없거든요.

어떻게 지금 진행되고 있는지, 예산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저희가 지금 혁신 교육지구사업으로 25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1학년서부터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이렇게 모두 하고 있는데요.

일단은 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1학년서부터 6학년까지 아예 대상을 사업별로 나눴습니다.

왜냐하면 학년이 올라가면서 또 중복된 걸 갈 수도 있고 하기 때문에 아예 학년을 나눠서 중복되지 않게 이렇게 양주를 잘 돌아볼 수 있도록 6학년까지 나눠놨고요.

중학교, 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도 지금 사업이 여러 개가 있어가지고 많은 진로 체험이라든가, 또 자기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예술 분야, 이런 것들을 학교에서 지도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의 많고, 적음이라는 거는 사실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게 많이 배울수록 좋은 점도 있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 많다, 적다, 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정현호 의원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느냐면 지금 너무 좋은 방향이어서 더 지원을 할 수 있게끔 계획을 잡아보는 건 어떠실까 하는 생각에 말씀을 드린 겁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아무래도 저희가 교육 경비를 좀 늘리려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이쪽 사업도 조금 더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늘려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현호 의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 의장 윤창철 정현호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최수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수연 의원 최수연입니다.

먼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고암도서관 있잖아요.

고암도서관 입구에 들어가는 게 좀 항상 이렇게 전자 시스템으로 되어 있잖아요? 거기 들어가는 입구가.

거기가 시민들이 이용할 때 “꼭 어디 관내를 들어가는 것 같다. 열려 있는지 닫혀 있는지 모르겠다.” 이런 민원을 제가 받았어요.

그래서 그쪽 부분은 조금 이렇게 입구 쪽을 약간 좀 보완을 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 제가 한번 좀 부탁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들어가고 싶어도 꼭 이게 전자키를 눌러야 되는 건지, 가면 문이 닫혀 있으니까 “쉽게 들어가기가 조금 이렇게 거북스럽다.”라는 민원을 제가 많이 들었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보완을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그러니까 맨 바깥쪽의 문을 말씀하시는 거죠?

최수연 의원 네, 바깥에 주 출입구 있잖아요?

거기가 딱 닫혀 있는데 거기에 번호 키 같은 게 있으니까 꼭 관계자만 출입해야 될 것 같은 느낌이라고들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작은 부분이지만 그런 쪽도 조금 신경을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검토해보겠습니다.

최수연 의원 그리고 제가 조금 전에 질의 들으셨던 내용의 추가 내용인데요.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관한 건입니다.

이게 지금 여기 보면 7개 사업을 교육지원청하고 추진 중이라고 하시는데, 7개 사업이 어떤 거죠?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지금 7개 사업은 양주시에서 일단은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을 써놓은 거거든요.

그래서 4번에 교육공동체프로그램, 5번에 어린이 박물관 생태·자연 체험, 6번에 장욱진 미술관 융합체험, 그리고 11번에 버들고을 양주 체험, 그리고 16번에 미래로 자율동아리, 20번에 빛깔 있는 교육과정 운영, 22번 양주 몽실학교, 이렇게 되는데요.

이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 건 아니고, 교육청하고 지원 비율을 나누다가 그래도 교육청에서도 이렇게 독자적인 사업을 좀 하고 싶다고 해서 이렇게 나눠진 겁니다.

최수연 의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또 제가 하나 질의드리고 싶은 문제는 양주교육지원청 센터 확장한다는 얘기를 들은 게 있거든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최수연 의원 거기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지금 교육지원청이 옥정에 있는데요.

사무실이 좁아서 7명뿐이 근무를 못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이제 시설팀이 들어와야 되는데 시설팀이 나눠지기는 했어요. 교육청 지청 내에서 양주팀과 동두천팀이 나눠졌는데 그 양주팀이 아직도 지정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지청 센터를 좀 더 크게 확장해서 그분들이 같이 들어와서 일을 할 수 있게끔 해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최수연 의원 거기 양주교육지원센터 확장하고 교육지원청 신설을 준비한다고 하셨는데 그게 그러면 교육청과 협의가 되신 내용인가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교육지원청은 대통령님 지역공약에도 있는 사항인데요.

지금 교육지원청을 신설하려면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을 좀 고쳐야 되는 상황입니다.

여기 별표에 교육지청의 명칭과 위치가 다 표시가 돼있거든요.

그래서 이거 시행령부터 고쳐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렇게 빨리 진행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일단은 센터를 확장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최수연 의원 제가 지금 질의드렸던 것은 센터 확장의 향후 계획에 그 내용이 있기 때문에 그게 협의가 된 것인가 여쭙고 싶어서 말씀드렸던 부분이에요.

제가 보기에는 그게 쉽지가 않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계획에 그렇게 쓰여있더라고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교육지원청 건립을 위해서 여기 동두천-양주 교육장님하고도 얘기를 나눴었고, 또 교육장님께서도 지금 도교육감님이 바뀌시기는 했지만, 그 전 교육감님도 공감하셨다고 하고, 또 현재 교육감님이 아마 공약으로 하시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시장님께서도 공약으로 하셨고 했기 때문에 저희도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최수연 의원 지금 학부모들이 이런 것에 대한 관심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 교육지원센터에서 계획으로 이걸 잡아놓으셨길래 제가 뭔가가 지금 추진되고 있는 내용이 있는지, 뭐가 협의가 된 것이 있는지 한번 여쭤봤던 부분이에요.

아무튼 시민들을 위해서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시는데 더 신경 쓰셔서 시민들이 많이 이용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질문 하나 드려보겠습니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도서관 환경조성, 615페이지입니다.

거기 덕정도서관 화장실 리모델링이라고 쓰여있는데요.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덕정도서관이 1994년도에 지은 겁니다.

그래서 지금 30년이 되다 보니까 화장실이 굉장히 냄새도 많이 나고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사업이고요.

그래서 이제 이거를 도비도 6,000만 원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7월 말부터 이제 공사 착공하려고 그러는데 지금 준비 중에 있고요.

한 2개월에 걸쳐서 이렇게 한꺼번에 하면 시민들이 이용을 못 하니까 1층·2층, 3층·4층, 이렇게 나눠서 순환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하려고 합니다.

최수연 의원 그런데 여기 화장실 리모델링 하면 공사 기간 내에 휴관이 필요하다고 되어있는데요? 2개월 정도.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그러니까 휴관을 해야 되는데 그걸 조금 처음 공사할 때는 부수고, 이런 먼지가 많이 나는 기간이 있잖아요?

그 기간은 휴관을 하고 되도록 돌아가면서 하는 것으로 해서, 그러니까 1층, 2층 하게 되면 자료실을 이용을 못 하는 거고, 그러니까 화장실만 이용을 못 하는 겁니다.

화장실 이용을 못 하니까 3, 4층 화장실을 이용하면 되고, 3, 4층 화장실을 할 때는 또 1, 2층을 쓰게끔 이렇게 할 예정입니다.

최수연 의원 제가 일부러 말씀드렸던 부분은 1994년도에 거기가 개소되었어요. 개소되었는데 너무 노후화되어있어요, 거기 안에 시설이 화장실뿐만 아니라.

요즘에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환경을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지 않습니까?

거기 가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정말 옛날 환경이 너무 노후 돼서 좀 공부하기에, 공부하는 사람들이 그런 걸 신경 안 쓸 수도 있겠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아요.

스터디카페들 같은 데 가보면 정말 카페 형식으로 해가지고 공부하고 음악도 틀어놓고 하기도 하잖아요?

환경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화장실만 리모델링해서는 안 된다, 제가 볼 때는.

좀 더 많은 부분들을 리모델링 해서 좀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도 하고, 독서도 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최수연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김현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수 의원 김현수 의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고요.

612페이지, 회천도서관 건립에 대해서 몇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2020년 6월 1일부터 지금 계속 회천도서관 건립에 대해서 추진을 하셔서 지금 현재 2022년 7월에는 회천도서관 신축 부지 선정 및 예산 확보를 이제 추진하려고 하시는데, 이게 부지 선정은 도시발전과에서 지금 진행하고 있는 거죠?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같이하고 있습니다.

김현수 의원 도시발전과하고 긴밀한 협조가 되고 계십니까?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협조...

김현수 의원 부지 확보 이런 부분에 있어서.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약간의 어려움은 있습니다만...

김현수 의원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지금 계속 변경, 설계용역, 변경, 이렇게 계속 왔단 말이에요. 추가 검토 요청.

그러니까 너무 지금 도시발전과하고 협조가 안 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이 도서관 부분은 예전에는 저희가 그냥 가서 책 읽고, 이런 데가 도서관, 독서실, 이런 개념이었지만 요즘은 도서관이라는 데가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다양성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인근 시군의 의정부시를 예를 많이 드는데 의정부시가 도서관에 대해서는 저는 잘되어있다고 봐요.

그래서 저는 그걸 꼭 따라 하라, 이런 건 아니고 잘되는 데는 벤치마킹을 하셔서 우리 양주형으로 만들어라, 저는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 의정부의 가장 또 이슈가 됐던 게 음악도서관이에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한번 검토를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도시발전과하고 긴밀하게 협조 좀 하셔서 빠른 시일 내에 부지 선정이나 예산 확보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알겠습니다.

저희가 지난 5월에 사실 그 의정부 미술도서관하고 음악도서관을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양주시에 특색 있는 도서관을 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현수 의원 네, 잘 다녀오셨고요.

그런 부분, 음악도서관, 미술도서관, 앞으로 양주시도 그러한 부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감안하시고 검토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평생교육진흥원장 조명희 네.

○ 의장 윤창철 김현수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평생교육진흥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평생교육진흥원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위하여 수고 많으셨습니다.

집행부 관계 공무원께서는 이번 업무보고를 통해 의원님들께서 제시하신 의견이 시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으며, 제344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는 7월 20일 10시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9분 산회)


○ 출석의원 8인

○ 출석 전문위원 2인


  • 박상천 전문위원 지인환 전문위원

○ 출석 공무원 16인

  • 보건소장이재환
  • 농업기술센터소장전 춘
  • 도시환경사업소장성열원
  • 기획예산과장김은미
  • 보건행정과장어연선
  • 감염병관리과장윤순덕
  • 건강증진과장김정미
  • 위생과장김정은
  • 농업정책과장조찬제
  • 농촌관광과장정연아
  • 기술지원과장곽인구
  • 축산과장김화은
  • 수도과장배 영
  • 하수과장윤형호
  • 공원사업과장최태식
  • 평생교육진흥원장조명희

◌ 회의록 서명


  • 의 장 윤 창 철
  • 의 원 한 상 민
  • 의 원 이 지 연
  • 사무과장 이 송 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