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44회 개회식 본회의(2022.07.14 목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4회 양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양주시의회사무과


2022년 7월 14일 (목) 10시 개식


제9대 양주시의회 개원식 및 제344회 양주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4. 의원 소개

5. 의원 선서 및 의원윤리강령 낭독

6. 개원사(개회사) 및 축사

7. 폐식

(사회 : 의정팀장 전윤구)


(10시 00분 개식)


○ 의정팀장 전윤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9대 양주시의회 개원식과 제344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동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바 로)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바 로)

이하 의식은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의원 소개에 앞서 제가 윤창철 의장님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님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가 선거구 백석·광적·장흥 지역구에서 당선되셨습니다.

제9대 양주시의회 전반기 윤창철 의장님이십니다.

(박 수)

다음은 의장님께서 의원님 한 분, 한 분을 소개해주시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고맙습니다.

의원 선서에 앞서 제9대 양주시의회 의원을 한 분, 한 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역구별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양주시 가 선거구인 백석·광적·장흥 지역구에서 당선되시고, 제9대 양주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되신 한상민 의원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의정팀장 전윤구 축하의 박수 부탁드립니다.

(박 수)

○ 의장 윤창철 다음은 양주시 나 선거구인 양주1동·양주2동에서 당선되신 이지연 의원이십니다.

○ 의정팀장 전윤구 축하의 박수 부탁드립니다.

(박 수)

○ 의장 윤창철 다음은 같은 지역구에서 당선되신 정현호 의원이십니다.

(박 수)

다음은 양주시 다 선거구인 은현·남면·회천 지역구에서 당선되신 최수연 의원이십니다.

(박 수)

다음은 같은 지역구에서 당선되신 김현수 의원이십니다.

(박 수)

다음은 같은 지역구에서 당선되신 정희태 의원이십니다.

(박 수)

다음은 양주시 기초의원 비례대표 선거에서 당선되신 강혜숙 의원이십니다.

(박 수)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전윤구 다음은 제9대 양주시의회 의원님들의 주민에 대한 무한한 봉사와 공익 우선의 정신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직무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기 위한 의원 선서와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먼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문 남독은 의원을 대표해서 윤창철 의장님께서 선창을 하시고 선창이 끝난 후 의원님 한 분, 한 분씩 성함을 말씀해주시고 손을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장님께서는 선서해주십시오.

○ 의장 윤창철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시민의 권익 신장과 복지 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시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14일 양주시의회 의원 윤창철.

한상민 의원 한상민.

이지연 의원 이지연.

정현호 의원 정현호.

최수연 의원 최수연.

김현수 의원 김현수.

정희태 의원 정희태.

강혜숙 의원 강혜숙.

○ 의정팀장 전윤구 지금 선서해주신 선서문은 양주시의회에 영구 보관됩니다.

다음은 양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낭독을 한상민 부의장님이 하시겠습니다.

의원님들은 배부해드린 윤리강령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상민 부의장님은 발언대로 위치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 한상민 양주시의회 의원윤리강령.

양주시의회 의원 일동은 공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 봉사할 것을 다짐하면서 참된 의원상 정립을 위한 우리의 지표를 밝힌다.

하나, 우리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품위를 유지하고 식견을 넓힘으로써 지역발전의 초석이 된다.

둘, 우리는 시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로서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법령을 준수하고 시민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하여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셋, 우리는 지위를 이용하여 이권에 개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로 시민의 귀감이 된다.

넷, 우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의원 상호 간의 경의와 신의를 바탕으로 화합하며 격조 있는 의정 풍토를 구현한다.

다섯, 우리는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함이 없이 공정한 여론 수렴으로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견지한다.

○ 의정팀장 전윤구 의원님들은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윤창철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강수현 시장님을 비롯한 1,200여 양주시 공직자 여러분!

실시간 중계시스템을 통해 제9대 양주시의회 개원식에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께도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이곳 본회의장은 24만 양주시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한데 모이는 곳으로 앞으로 4년 동안 양주 발전을 위한 건설적인 논의가 이루어지는 장소이기에 감회가 더욱 새롭습니다.

오늘 제9대 의회 개원은 다시 새로운 미래로 향하는 첫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의회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24만 양주시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 시민이 만족하고 미래가 기대되는 양주 발전을 위해 의정 역량을 집중해나가려고 합니다.

올해부터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으로 실질적인 자치분권 시대가 열린 만큼 그 혜택을 시민 여러분이 충분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의 대표인 의원으로서 양주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며, 앞으로 의정활동의 운영 방향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 의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제 혁신을 통한 새로운 변화는 기관의 존망을 좌우하는 필수 불가결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미 우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사회의 변화를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혁신을 통한 변화의 중심은 시민의 행복입니다.

시민의 행복을 위한 조례 제정, 예산 심사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정책 개발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과거의 관행이나 정치적 셈법에서 벗어나 시민 여러분과 맺은 공약을 실천하고, 새로운 양주시를 건설하는 데 매진하겠습니다.

혁신의 고삐를 더욱 죄고 새로운 변화를 통해 시민 곁을 지키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둘째, 열린 마음으로 ‘경청 의정’에 집중하겠습니다.

의회의 또 다른 이름은 ‘민의의 전당’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항상 귀담아듣고, 이를 집행기관에 전달해 시정에 반영이 되도록 의회는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정책토론회는 시민 여러분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뿐만 아니라 정책토론회는 주민과 접점을 넓히고, 동료의원이 전문역량도 늘릴 수 있기에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9대 의회에서는 정책토론회 개최 규모나 횟수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자치분권 2.0’의 토대 위에 주민참여권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시민과 집행기관을 잇는 가교역할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셋째, 체계적 학습과 종합적인 연구로 ‘정책 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9대 의회가 새로운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려면 의회 스스로도 전문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주민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일은 의정 역량이 뒷받침될 때 기대 이상의 파급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원연구단체 활동은 동료의원의 전문역량을 길러주는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가는 동안 합리적이며, 시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개발하고, 제안하겠습니다.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의회로 탈바꿈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양주시의회는 시민의 의견을 담고,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작은 일부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주시와 손을 잡고 시민 여러분의 고통은 덜고, 행복은 더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제9대 양주시의회에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전윤구 다음은 시장님의 개원 축사가 있겠습니다.

○ 시장 강수현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4만 양주시민의 높은 기대 속에 새롭게 출발하는 제9대 양주시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시민들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제9대 상반기 의회를 이끌어 나갈 윤창철 의장님과 한상민 부의장님께도 다시 한번 깊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4년간 양주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제8대 의원님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양주시의회는 1991년 개원 이후 양주시민의 소리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시민의 복리증진과 양주시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집행부와 상호 존중하며, 자율과 책임이 조화된 협치로 우리 시 성장의 동반자가 되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 또한 36여 년간의 행정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모든 역량을 민선 8기 시정 운영에 쏟아붓겠습니다.

마음을 다해 시민을 섬기고 헌신하며 양주 발전을 위해 전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는 양주시의 변화와 혁신을 기대하는 24만 양주시민의 부름을 받고 제8기 제7대 양주시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시장 취임 선서 자리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 양주시의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양주”를 표방하였습니다.

양주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 사업이 산적해 있고,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절체절명의 중요한 시기에 있습니다.

우선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 사항은 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공직 풍토 조성입니다.

앞으로 시민들에게 항상 친절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공직 풍토를 조성하여 시민 누구에게나 공직자가 신뢰받고 사랑받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의회에서도 양주시 공직자가 시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양주시 ‘동·서 지역 불균형’ 해소입니다.

서부지역의 교외선 연결과 백석∼양주역 간 도로, 녹양∼어둔 간 도로, 국지도 39호선 및 복지리 도시계획도로의 확포장공사로 서부권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고, LH광석지구, GS백석지구 등 신도시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서부지역이 활기를 되찾고 명품 주거단지로 탄생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동부권과 서부권에 첨단산업단지를 추가 조성하고, 서울 사무소를 설치하여 양주시를 대표하는 100대 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동시에 양주 테크노밸리에 첨단산업 클러스터 융복합 R&D 단지를 구축하여 삶과 희망이 있는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광역교통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하여 전철 7호선 고읍∼옥정 구간 분리 추진을 통한 조기 개통, 서울∼양주 고속도로 개설, 교외선 서부 연결, 광역 대중교통망 확충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사통팔달 양주시로 만들 것입니다.

아울러 경기북부 거점 공공의료시설과 경기도립 24시간 어린이 전문병원을 유치하여 시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책임지겠습니다.

이러한 약속과 비전을 성취하기 위하여 취임 직후부터 시민들과 함께 직접 발로 뛰는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가 다시 한번 간곡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9대 양주시의회가 시정의 동반자로서 시민을 위한 일에 힘을 모아주십사 하는 내용입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양주시 발전을 위해 견인하는 양축으로 어느 하나라도 삐걱거린다면 ‘자치분권 2.0 시대’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사무 범위가 넓어지고 사업 규모도 커지고 있는 시대에 제대로 된 협치가 없으면 우리를 선출해주신 시민의 기대와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저부터 새로운 양주를 만들겠다는 굳은 의지로 여덟 분 의원님들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경청하면서 시의회의 의사결정과 의견이 시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을 향한 열린 마음으로 모두에게 열린 시정을 위해 저부터 낮추고 변화하겠습니다.

의회와 집행부, 그리고 시민이 소통과 화합의 정신으로 함께한다면 이루지 못할 것 또한 없습니다.

든든한 동반자이신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제9대 양주시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면서 의원 여러분의 활기찬 의정활동과 시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면서 축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전윤구 다음은 의원님 여덟 분과 시장님의 기념 촬영이 있겠습니다.

시장님, 의원님들은 속기석 앞으로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념 촬영)

의석으로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9대 양주시의회 개원식과 제344회 개회식을 마치고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