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7회 양주시의회(임시회)
양주시의회사무과
2006년 1월 16일 (월) 오전 10시 개식
제147회양주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담당 고윤구)
(10시 05분 개식)
○ 의사담당 고윤구 지금부터 양주시의회 제147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 로)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이상원 존경하는 16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님과 임충빈 시장님을 비롯한 7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병술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한해 여러분 가정마다 사랑과 칭찬으로 밝고 아름다운 생활속에서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고 소망하시는 일 뜻하시는 대로 성취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한해 양주시의회 발전을 위해서 변함없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뜨거운 마음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면 지구촌에는 아시아 지역의 지진과 해일 피해, 미국 중남부에 불어 닥친 허리케인 태풍 피해, 그리고 중국의 홍수 등 각종 천재지변으로 인해 인명피해를 비롯한 대재앙을 가져 왔고 국내적으로는 6.25전쟁을 통일전쟁이라고 말하고 멕아더 장군 동상을 파괴하려는 집단행동, 미전향 장기수 묘역을 애국열사 묘역으로 지칭하는 하는 일련의 사건 등으로 국가의 정체성을 흔들어대는 시대착오적 행동은 국론을 양분화 하고 민심을 위반하였으며 북한 핵문제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채 계속 해결해야 할 문제로 안고 주변 4대 강국의 견제 속에 긴장이 계속되고 있으며 또한 경제적으로도 고유가 지속과 노사갈등 등으로 인한 경제 불황 등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서민 경제가 어려웠던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러한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 해 우리 시는 각종 개발사업의 추진으로 새로운 미래형 신도시를 준비하는데 매우 중요한 한해였으며 크고 작은 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때마다 시민들께서 적극적인 참여로 결집된 역량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우리시 의회와 집행부는 긴밀한 협조와 경계 속에 양주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위해서 시민과 의회, 집행부가 함께 하는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하여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저희 의회에서는 지난 해 12차례에 걸쳐 정례회의와 임시회의를 열어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각종 사업의 예산안과 조례안을 심사 의결하여 시민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 해 왔습니다마는 시민의 욕구에 흡족한 만족을 드리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올 한해에도 우리 양주시의회는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뜻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집행부의 진정한 견제와 협조를 통해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살기 좋은 양주를 만들기 위하여 금년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의정활동 방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시 의회가 진정한 민의의 대변자가 되기 위해 의회를 언제나 시민들에게 개방하여 시민의 의사가 직접 반영할 수 있도록 친밀한 관계를 유지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의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주민과 함께하여 화합되는 사회를 만드는데 힘쓰겠습니다.
더욱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주변사람들과 서로 사랑하고 칭찬하여 주민이 화합 단결할 수 있도록 나보다는 우리를 생각하는 의정활동을 할 것이며 우리 시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개발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연구 노력할 것이며 발로 뛰는 현장확인을 통해서 돌출되는 문제점 등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주민과 함께 참여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셋째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집행부에 대한 의회의 견제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는 한편 집행부와 의회 간에 간간히 나타나는 대립과 반목의 관계에서 탈피 상호협력하고 지원하는 생산적인 관계로 전환함으로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희 양주시의회 의원 모두는 항상 여러분의 소중한 민의를 천금 같이 여기고 지방자치의 선구자라는 사명감을 갖고서 시의 발전과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올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시민과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나아갑시다.
시민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고윤구 이상으로 제147회 양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